현대 사회의 기업은 운송수단과 정보통신의 발달에 힘입어 지역 및 국가라는 공간적 한계를 넘어 지구촌을 무대로 활동하게 됐다. 특히 컴퓨터를 통한 정보통신의 발달은 무한경쟁시대를 열었다. 기업은 과거 수익중심의 경제적 역할에서 벗어나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여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키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렵게 됐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3가지를 들 수 있다. 먼저 경제적 책임이다. 경제활동의 주체로써 경제적 이윤창출을 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고 고용을 창출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활동이다. 둘째로 법률적 책임이다. 기업의 활동도 특정국가의 법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된다. 법이라는 사회적 윤리기준에 적합하게 경제활동을 해야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활동이다. 기업이 경제적 활동 이외의 사회발전을 위한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기업들의 자원봉사, 기부금, 공익사업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한수원은 사회적 책임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기업과 지역사회의 상생’이라는 큰 마스터 플랜아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전 직원이 지역봉사대에 가입하여 지역사회 순회 의료봉사활동, 청소년 야학교실, 사랑의 집수리 등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회사는 직원들이 내는 기부금(LOVE FUND)만큼 동일한 금액을 후원하는 MATCHING GRANT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한수원은 이윤만을 추구하는 단편적인 경제논리에서 벗어나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 삶을 풍요롭게 하는 친구 같은 기업시민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말과 선언만이 아니라 구성원 각자가 고객을 찾아가는 적극적인 공헌활동을 실천하여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섬으로써 다 함께 누리는 WIN WIN 사회를 위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