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기반 에너지시스템 구현… 명확한 정책 목표 있어야”
“수소 기반 에너지시스템 구현… 명확한 정책 목표 있어야”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9.06.27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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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경연, 수소 기반 에너지 시스템 구현 과제 분석… 정책·기술 불확실성 지적
수소 공급 가치사슬 복잡성·인프라 부족 등으로 수소 프로젝트 개발 지연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19일 수소분야 기술표준 해외 선도국 전문가와 국내 산학연 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수소경제 국제 표준포럼’을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19일 수소분야 기술표준 해외 선도국 전문가와 국내 산학연 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수소경제 국제 표준포럼’을 개최했다.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수소 기반의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는 정부의 명확한 정책 목표 설정과 규제 및 산업표준 확립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최근 ‘수소 기반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의 구현을 위한 해외 정책 동향’이라는 현안 분석 자료를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분석에 따르면 에너지 정책과 기술의 불확실성, 저탄소 수소 공급을 위한 가치사슬의 복잡성, 인프라 부족 문제 등으로 인해 수소 프로젝트 개발이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의 명확한 정책 목표 설정과 규제 및 산업표준 확립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우선 정책과 기술의 불확실성이 아직 상당한 것으로 분석했다. 정부가 다른 국가 및 부문에서 저탄소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을 추진하는 속도는 여전히 큰 불확실성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명확하고 구속력 있는 의지가 있을 때 수소 기술과 관련 인프라에 대한 주요 재정투자 효과가 증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근 정부의 지원과 장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수소 프로젝트가 많이 개발되지 않고 있는데 이는 장기적인 에너지 전략의 부재와 기술의 불확실성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분석했다.

저탄소 수소 공급을 위한 가치사슬이 복잡하고 인프라가 부족한 것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저탄소 수소에 대한 수요는 다양한 부문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소 공급에는 많은 경우의 수가 있다는 것이다. 비용 경쟁력이 지역과 사례에 따라 다를 수가 있어서 각 가치 사슬에 대한 투자 및 정책은 규모와 시간에 따라 다르게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파이프라인, 운송 네트워크와 같은 인프라는 수소 기반 저탄소 에너지 시스템 실현에 특히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수소는 지역 내에서 생산이 가능하지만 저장 및 분배는 규모의 경제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고 특히 수소 생산에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경우 수소 생산과 저장 시설을 집중화하면 공급 비용을 더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이 FCEV의 보급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는 도로 수송 부문의 경우 느린 속도의 인프라 개발은 FCEV 보급에 지장을 준다고 지적했다..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수소 공급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부 차원의 대규모 투자가 제한되고 있다. 공공-민간 협력 투자 모델이 효과적일 수 있으나 프로젝트를 더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수소 사용과 관련한 규제와 산업표준도 아직 미비하다고 분석이다. 기존의 규제의 표준은 에너지 운반체로서 수소의 새로운 용도를 반영하지 못해 수소의 활용을 제한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소 차량의 충전 방식의 표준, 국가 간 수출입을 위한 수소 혼합 가스의 조성, 안전 규제, 전주기 환경 영향 측정 방법 등의 표준은 아직 합의되지 않은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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