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접속대기 건, 변전소 조기건설 등 특별대책 시행 중"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최근 일부 매체의 '태양광 발전시설 절반이 전력판매 못하는 깡통 설비' 보도에 대해 한국전력이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한전은 지난 1일 설명자료를 통해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는 발전사업 허가 이후 한전에 이용신청 및 접속방안에 대한 사전협의 없이 설치되지 않는다"면서 "지난 2014년부터 올해 5월까지 한전에 접수된 재생에너지 계통연계 신청건수는 약 9만3000건에 달하며, 이중 약 5만1000건은 이미 접속완료(55%)했고, 계통여유가 있는 약 1만6000건은 즉시 접속이 가능(17%)하다"고 밝혔다.
한전은 "송배전설비 부족으로 인한 접속대기는 약 2만6000건(28%)으로, 이중 1만8000건(19%)은 1년 이내에 접속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나머지 8000건(9%)은 변전소 건설이 필요해 장기(표본공정 72개월) 접속대기가 불가피한 상황이나, 한전은 장기 접속대기가 예상되는 건에 대해 기존설비 추가 접속, 변전소 조기건설 등 특별대책을 지속적으로 시행 중이고, 현재 한전 홈페이지에 분산전원 연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이어 "현재 재생에너지 발전소 위치별 연계현황 정보를 제공하던 것을 고객별 계통연계 진행현황 및 변전소(배전선로) 설비단위별 연계현황 등 정보 공개범위 확대를 위해 추가 개선중"이라면서 "한전은 재생에너지 일부지역 집중과 급속한 증가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협력, 다양한 대책을 지속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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