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시장인 중국·미국 중심으로 BEV·PHEV 판매량 감소 중대한 영향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지난 8월에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 탑재 배터리 사용량이 2017년 1월 이후 2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이는 그동안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성장세에 비춰볼 때 지극히 이례적인 것으로 국가별로 중국과 미국, 전기차 유형별로 순수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배터리 사용량이 줄어든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8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7.0GWh로 전년 동월 대비 11.2% 줄었다.
국가별로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의 사용량이 20.4% 감소한 3.5GWh에 그쳤다. 정부 당국의 보조금 축소와 경기 침체 확산 등으로 현지 자동차 업계의 전기차 판매량이 급감한 것이 사용량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두 번째로 큰 시장인 미국도 1.5GWh로 28.2% 급감했다. 경기 침체 등에 따라 테슬라를 중심으로 BEV와 PHEV 판매가 줄어든 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에 유럽은 77.7%나 급증해 대조를 이뤘다.
전기차 유형별로는 HEV 사용량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BEV와 PHEV의 사용량이 감소했다. 양대 시장인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BEV와 PHEV 판매량이 감소한 것이 중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다만 1∼8월 누적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70.9GWh로 전년 동기 대비 59.0% 증가했다. 올해 남은 기간을 볼 때 2019년 연간으로는 2018년보다 두 자릿수로 증가할 것이 확실시된다는 관측이다.
하지만 최근 중국 시장 침체가 본격화되고 미국 시장도 다소 휘청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전기차 관련 업계의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글로벌 전기차 지역별 배터리 사용량>
<글로벌 전기차 지역별 판매대수>
<글로벌 전기차 유형별 배터리 사용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