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2019년 11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11.3%, 내수 1.3%, 수출 8.6% 각각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또 친환경자동차는 전기차(EV) 수출 9492대, 친환경차 수출 2만8597대로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기록했고, 수소차 내수판매는 역대 최대치인 699대를 판매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3일 발표한 2019년 11월 국내 자동차산업 원간동향에 따르면 생산은 최근 2년간 월단위 최고 실적을 기록한 전년도 11월 39만562대 대비 기저효과 등으로 11.3% 감소한 34만6379대 생산했다.
지난해 11월의 경우 생산은 현대(싼타페·코나·아이오닉 등)의 판매와 기아(니로·스포티지 등) SUV모델의 수출 증가 등으로 2018년 월평균 보다 5만4837대 더 생산했다. 단 올해 11월은 2019년 월평균 생산량 32만8462대 보다는 5.5%늘어난 1만7917대 더 많이 생산했다.
11월 생산 감소는 기아 신차주기 도래, 한국지엠 트랙스 물량 감소와 유럽수출 중단, 르노삼성 닛산로그 위탁물량 감소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 SUV 차종 생산은 전년동월대비 22.0% 증가해 자동차생산 고부가가치화에 기여했다.
내수 국산차는 전년동월 대비 3.1% 감소, 수입차는 8.9% 증가하여 전체 내수는 1.3% 감소한 16만586대를 판매했다. 국산차는 현대 그랜저․기아 K7 등의 신차효과가 있었으나 이외 업체 신차부족 등 판매감소로 국산차 전체 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3.1% 감소한 13만4313대로 나타났다.
수입차는 일본 브랜드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폭스바겐 티구안(9월), 아우디 Q7(7월), A6(10월) 등 신차효과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8.9% 증가한 2만6273대를 판매했다.
수출은 친환경차 수출호조 지속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나, 작년 월단위 최고 실적을 달성한 ‘18.11월 기저효과와 위탁생산 물량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8.6% 감소한 21만7498대를 수출했다. 올해 11월 친환경차는 2만8597대를 수출해 역대 최대 수출대수를 기록했다.
다만, 대수기준(△8.6%)에 비해 금액기준으로 소폭 감소(△1.4%), 이는 상대적으로 고가인 SUV와 친환경차 수출 확대에 기인한다. 2019년 누적 수출대수는 220만대로 1.2% 감소, 수출액은 392.9억불로 5.9% 증가했다.
지역별로는 현대·기아의 북미실적 회복과 사우디 수요 확대로 중동 등에서 증가, 아시아․중남미 등은 경제회복 지연으로 감소 추세다.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9.2% 감소한 1만2766대, 수출은 24.1% 증가한 2만8597대를 판매했다. 국산 브랜드의 친환경차 판매는 7.2% 감소, 수입 브랜드도 44.2% 감소하며 전체적으로는 19.2% 감소했다.
하이브리드(HEV)는 국산브랜드 7.8% 증가, 수입 브랜드는 일본 브랜드(렉서스, 토요타 등) 약세로 2018년 11월 3802대 대비 68.4% 감소한 1202대에 그쳤다. 수소차(FCEV)는 정부 보급지원책에 힘입어 전년동월 160대 대비 4.3배 증가한 699대를 판매해 국내판매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수출의 64.6%를 차지하는 유럽을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 전년동월 대비 24.1% 증가한 2만8597대로 집계됐다.
전기차(EV) 9492대(124.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4,045대(45.1%↑), 수소차(FCEV) 60대(185.7%↑)를 각각 수출했다.
특히 전기차(EV)는 9492대, 친환경차 전체 2만8597대를 수출해모두 월간수출 사상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전기차(EV) 모델로는 코나(77.4%↑), 니로(229.5%↑), 아이오닉(65.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에서 K5(53.7%↑) 등이 친환경차 수출을 주도했다.
2019년 11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중국 등 해외생산 감소, 유로존 경기둔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4% 감소한 17.7억불 수준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