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에너지전환, 에너지효율이 답이다 - 수송
[기획] 에너지전환, 에너지효율이 답이다 - 수송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20.01.01 00: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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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비해 미흡한 도로 에너지효율 향상 ‘핵심’

자동차 연비 제고·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확산·MaaS 기반 조성
2030년 평균연비 28.1 km/L 목표… 친환경차 보급 정책 지속 강화

앞으로의 세계에서 에너지효율은 가장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제1의 에너지원’이 될 것이다. 효율 향상을 통한 에너지소비 감소는 경제 성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며 에너지 수입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에너지안보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8월 에너지효율 혁신 통해 2030년 ‘선진국형 에너지 소비구조’를 만들겠다는 ‘에너지효율 혁신 전략’이 모습을 드러냈다. 이처럼 에너지효율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최근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에 대한 분석자료를 내놓았다. 부문별 에너지효율 혁신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정리한다. <변국영 기자>

 

▲2015년 이후 3%대 높은 증가세

정부는 지난해 8월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을 위한 2030년까지의 중장기 전략을 담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는 주요 선진국들이 2000년 이후 에너지효율 향상을 통해 경제 성장과 에너지소비 감소를 함께 달성한데 비해 우리나라는 세계 8위의 대표적 에너지다소비국가이면서도 최종에너지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에너지원단위도 OECD 국가중 최하위 수준(이어서 이에 대한 정부의 개선 의지 표명이다.

이광복 한국에너지공단 수송에너지팀장은 ‘수송부문의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수송부문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을 분석했다.
이 팀장에 따르면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량은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소비의 18.3%를 차지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1%대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다가 2015년 이후 유가 안정과 차량 대형화로 인해 3%대의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도로에서의 에너지소비량은 수송부문 전체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도로용 에너지효율(에너지소비/수송량)도 전체적으로 개선되고는 있으나 주요 선진국에 비해 미흡하며 중대형차에 대한 효율관리 정책도 미흡한 수준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송부문 에너지효율 혁신전략으로 도로에서의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동차 평균연비 제고, 자율주행차와 연계한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확산, MaaS(Mobility as a Service) 확산 기반 조성 등 3가지 정책이 추진된다.

이 팀장은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고연비 차량 및 친환경차 연구·개발을 위한 자동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연비 향상 노력이 있어야 한다”며 “정부에서도 규제 완화 및 인센티브 제공 등 제도적 지원과 산·학·연 인프라 구축을 통한 공동연구 지원 등을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다.

수송부문은 다양한 교통수단만큼이나 이해관계자도 다양하고 연관된 정부부처도 다양하다. 예를 들어 전기차 보급과 관련해 보면 전기차 제작사, 전기차 정비업체, 배터리 등 부품 제조업체, 보험회사, 전기차 운전자, 전기차 이용자 이외에 도로망과 관련 인프라 등을 들 수 있다.

이 팀장은 “에너지수요관리 정책이 효과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통한 세부적인 정책 보완 및 정부 관계부처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주기적으로 이행을 점검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자동차 평균연비 제고

기업평균연비제도는 제작사(수입사)별 해당년도 판매대수 등을 기준으로 특정산식에 따라 연비기준을 설정 후 실제 연비가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과징금을 부과한다. 적용대상은 현재 승용차, 승합차(15인승 이하) 및 소형(3.5톤 미만) 화물차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중대형차의 경우 2022년부터 제도 적용을 목표로 시험인프라 구축 및 시험방법을 마련 중에 있다.

제작사(수입사)가 평균연비(산업부) 또는 평균온실가스배출량(환경부) 기준 중 선택이 가능한 선택형단일규제를 적용하고 있으며 적용기준도 연차별 기준(연비·온실가스) 또는 고효율차량 판매비율 중 선택이 가능하다.

2030년까지 평균연비를 28.1 km/L 수준으로 강화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관계부처 협의 및 국제공조도 고려할 예정이다. 제작업체의 평균연비 달성을 위해 정부에서는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구매·임차비율을 현재의 70%에서 100%로 상향하는 등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으로 중대형차를 대상으로 하는 평균연비기준도 도입할 방침이다.

 

▲도로 30%에 C-ITS 구축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이란 차량이 운행 중 V2V(차량간), V2I(차량-인프라간) 무선통신을 기반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주변 교통 상황과 위험 정보로부터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교통정체 해소 등으로 차량의 주행속도가 약 30% 향상돼 도로에서의 에너지를 절약한다.

또한 C-ITS 구축 시 자율주행차량의 한계, 즉 악천후 시 차량 센서 기능의 저하 및 원거리와 사각지대 검지의 한계 극복을 위한 도로 인프라를 지원할 수 있다.

C-ITS 보급을 위해 국내에서는 대전-세종시간 고속도로를 포함해 국도, 시가지도로 87.8km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전체 도로의 30%에 C-ITS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팀장은 “이를 위해서는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C-ITS 핵심장비에 대한 표준을 제정하고 상호호환성을 확인하며 자율주행을 위한 주요 핵심부품 국산화 및 도로에 5G 통신장비 설치 및 자율주행 교통관제센터 구축 등 스마트 인프라도 함께 병행돼야 한다”고 내다봤다.

 

▲MaaS 확산 기반 조성

MaaS란 소비자가 목적지에 가기 위해 앱을 통해 이동경로를 설계하고 이에 따른 이동수단을 예약하며 교통요금을 통합결제ㅎ 교통을 하나의 서비스 수단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과 공유교통수단(퍼스널모빌리티 포함)을 연계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 증대로 대중교통 이용분담률을 높여 에너지를 절약한다.

국내에서도 대중교통과 신교통수단(공유차량 등)이 연계된 ‘Door-to-Door’ 서비스 구현을 위해 스마트시티와 연계한 각 교통수단간 통합결제(One-Pay All-Pass) 플랫폼, 경로탐색 최적화 등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실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도 최고속도 25km/h 미만인 전동킥보드의 자전거도로 주행을 2020년부터 허용하는 등 신교통수단의 안전·통행 기준을 마련하고 공유차량이 활성화 되도록 제도 정비를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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