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추진 1년, 눈부신 초기 성과 달성
수소경제 추진 1년, 눈부신 초기 성과 달성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20.01.13 12: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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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수소차 판매 1위, 충전소 최다 구축, 연료전지 최대시장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 선점…지속성장 가능 수소생태계 구축추진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수소경제 활성화정책을 추진 1년만에 수소차 글로벌 판매 1위, 수소차 국내 보급 5000대 돌파, 수소충전소 최다 구축, 연료전지 최대 발전시장이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13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1주년을 맞아 신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P2G, Power to Gas) 시스템 제조 중소기업인 ㈜지필로스를 방문해 수소경제 산업 현장을 격려하고, 산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유관기관, 수소 생산, 저장 및 운송, 활용 등 수소경제 생태계 분야별 관련 기업 대표 약 20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성 장관은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 하기 위한 비전을 갖고 정책 역량을 집중해 온 결과 2019년은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원년(元年)으로서 초기 시장과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형성되고, 산업의 기틀이 마련되기 시작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도출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해 1월 17일 마련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부처별 후속대책 6건을 수립하고 보급확대와 기술개발 등에 3700억원을 그동안 지원했다.

그 결과 수소차는 일본 등 경쟁국을 제치고 지난해 최초로 글로벌 판매 1위를 달성했다. 누적 수출은 1700대를 초과했고, 유럽, 대양주 중심으로 수출국도 2018년 11개국에서 2019년 19개국을 대폭 확대하는 등 신규시장 개척 성과도 거뒀다.

특히, 10톤급 수소트럭 1600여대에 대해 스위스와 수출 계약을 체결, 금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출되면서 해외시장 개척 성과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동 수소트럭은 상용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020년 올해의 차(International Truck of the Year)’ (유럽 상용차 전문매체 기자단 투표)에서 혁신부문을 수상했다. 국내 보급도 로드맵 수립 전년 대비 약 6배 성장해 5000대를 돌파,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수요를 창출했다.

특히, 9월부터 서울 시내를 주행하고 있는 수소택시는 평균 3만km 이상 운행하며 총 2만 2000여명의 승객들이 수소택시를 경험했다.

또한 수소 버스 보급(2019년 13대), 노후 경찰버스를 순차적으로 수소버스로 교체하는 등 공공분야가 마중물이 돼 적극적인 수요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수소경제의 핵심인프라인 수소충전소는 현재까지 34기를 구축했고 연간으론 20기를 만들어 연간으로 세계 최다를 기록했다.

정부는 또한 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민간 주도의 특수목적법인(SPC)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를 지난해 3월 출범하고, 걸림돌이 되는 입지 규제 등 관련 규제도 10건 이상 개선 결과 규제샌드박스 1호 상징물로서 지난해 9월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개소했다.

연료전지는 한국이 글로벌 보급량의 40%를 점유하는 세계 최대 발전시장으로 지난해말 한국의 연료전지 발전량은 408MW로 미국의 382MW, 일본의 245MW보다 많다.

특히 한국의 연료전지 발전·운영 경험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데, 美 코네티컷 데이터센터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연료전지 공급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두산퓨어셀은 올해 하반기부터 20MW를 시작으로 최종 44MW까지 연료전지 발전소를 구축 및 운영 예정이다.

또한, 드론에 기존 배터리 대신 연료전지를 활용해 비행시간을 2시간 이상으로 대폭 증가시킨 ‘수소연료전지드론’이 2020 CES (Consumer Electronic Show, 국제전자박람회)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앞으로 정부는 지속성장이 가능한 수소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소차, 충전소, 연료전지 등의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생산방식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특히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소경제를 추진해나가기 위해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법’을 지난 9일 제정한데 이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안전을 다져가면서, 기술경쟁력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성윤모 장관은 “정부는 1년간 거둔 성과를 토대로, 수소경제가 미래 성장동력이자 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이 될 수 있도록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수소경제가 민간 주도로 자생력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까지 초기 수소차, 연료전지, 충전소 보급 확대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등 규모의 경제 마련을 위한 시장을 지속 창출하고, 증가하는 수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생산방식, 거점형 생산기지 구축 등을 통해 효율적·체계적 수소 공급망을 마련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장관은 또 "불과 1년 만에 수소경제 분야에서 세계가 주목할 만한 결실을 만들어 낸 관계부처 및 산업계의 노력을 높게 평가한다"면서 "지난 1년의 성과를 토대로 올해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할 수 있도록 민·관이 더욱 합심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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