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 5805대·화물 1600대·이륜 1775대 등 민간보급 8909대
구매보조금 예산 1423억 투입 … 17일부터 보조금 접수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서울시가 올해 전기차 1만대를 보급한다.
서울시는 지난해 말 기준 2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한데 이어 올해 전기차 보급 물량을 대폭 늘려 1만대 보급을 목표로 17일부터 보조금 접수에 들어간다.
올해 보급 물량인 전기차 1만대는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보급한 2만83대의 약 50%에 달하는 물량으로 차종별로는 승용 5805대, 화물 1600대(소형 600, 초소형 1000), 이륜 1775대, 택시 700대, 버스 120대다. 1만대 중 공고를 통한 민간보급이 8909대, 시·자치구 등 공공보급이 272대, 대중교통 분야 보급이 819대(택시 700대, 버스 119대)다.
서울시는 민간보급 8909대 물량에 대해 오는 17일부터 환경부 전기차 통합포털을 통해 보조금 신청을 받는다. 신청대상은 접수일 기준 서울시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 기업, 법인, 단체, 공공기관이다. 신청방법은 구매자가 자동차 제조·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에 한해 구매 지원 신청을 하면 된다.
올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예산 1423억원으로 구매보조금은 차량 성능(연비, 주행거리), 대기환경 개선효과 등에 따라 차종별로 차등 지원된다. 승용차 1055∼1270만원, 화물차(소형) 2700만원, 이륜차(경형) 150∼210만원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구매보조금과 별도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 노후된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을 폐차 후 전기차로 대체 구매 시 추가 지원금을 전년도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올리는 등 다양한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녹색교통지역 거주자가 노후된 5등급 차량을 폐차 후 전기차로 대체 구매 시는 100만원, 국가유공자‧장애인, 다자녀가구인 경우에도 5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또한 내연기관 이륜차를 사용폐지 및 폐차 후 전기이륜차로 전환 시에도 2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이외에도 차상위 이하 계층이 전기승용차 구매 시에는 국비 지원액의 10%(국비 900만원 범위 내)를 추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위장전입을 통한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해 거주요건을 신설하고 서울시에서 의무운행기간(2년) 미준수시 보조금을 환수하는 등 지원자격과 의무사항을 강화해 보조금 집행 투명성을 확보키로 했다.
전기차 보급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전기차 통합콜센터(☎1661-0970), 환경부 전기차 통합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통합포털에서는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에 있는 공용 전기차 충전소 검색, 운영현황 등 전기차 운행에 편리한 실시간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조완석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수송(교통)분야는 서울지역 초미세먼지 배출원의 25%를 차지한다”며 “전기차는 주행 중 배출가스를 발생하지 않아 대기질 개선 및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있는 만큼 친환경차 보급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원차종]
<승용 : 일반 8개사 22종, 초소형 3개사 3종>
구분 |
제조‧ |
차 종 |
최고속도 출력 (km/h) |
1회 충전 주행거리(km) |
배터리 용량 (kwh) |
국비 (만원) |
시비 (만원) |
총지원액 (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
일반 |
현대 |
코 나(기본형,PTC) |
150 |
405.6 |
310.2 |
64.06 |
820 |
450 |
1,270 |
코 나(기본형, HP) |
167 |
405.6 |
366.0 |
64.08 |
820 |
450 |
1,270 |
||
코 나(경제형) |
155 |
254.2 |
188.4 |
39.24 |
766 |
450 |
1,216 |
||
아이오닉(’19년 HP) |
165 |
277 |
211 |
38.33 |
820 |
450 |
1,270 |
||
아이오닉(’19년 PTC) |
165 |
277 |
196 |
38.33 |
814 |
450 |
1,264 |
||
기아 |
니로(HP) |
167 |
385.0 |
348.5 |
64.08 |
820 |
450 |
1,270 |
|
니로(PTC) |
167 |
385.0 |
303 |
64.08 |
820 |
450 |
1,270 |
||
쏘 울(’19년 기본형) |
167 |
388 |
269 |
64.08 |
820 |
450 |
1,270 |
||
쏘 울(’19년 도심형) |
155 |
254 |
178 |
39.24 |
744 |
450 |
1,194 |
||
르노삼성 |
SM3 Z.E(’18년) |
135 |
212.7 |
123.2 |
35.94 |
616 |
450 |
1,066 |
|
BMW |
i3 120Ah(’19년) |
150 |
248 |
160 |
42.36 |
716 |
450 |
1,166 |
|
한국GM |
볼트 |
148.6 |
383.2 |
266.3 |
60.90 |
820 |
450 |
1,270 |
|
닛산 |
LEAF |
144 |
231 |
156 |
40.25 |
686 |
450 |
1,136 |
|
테슬라 |
Model S(Standard) |
250 |
367.6 |
311.2 |
87.5 |
736 |
450 |
1,186 |
|
Model S(Long Range) |
250 |
487.0 |
401.8 |
101.5 |
771 |
450 |
1,221 |
||
Model S(Performance) |
250 |
479.9 |
427.7 |
101.5 |
769 |
450 |
1,219 |
||
Model S100D |
250 |
451.2 |
369.0 |
101.5 |
748 |
450 |
1,198 |
||
Model P100D |
250 |
424 |
354.3 |
101.5 |
734 |
450 |
1,184 |
||
Model 3(Standard) |
225 |
352.1 |
212.9 |
48.0 |
793 |
450 |
1,243 |
||
Model 3(Long Range) |
233 |
446.1 |
237.1 |
72.0 |
800 |
450 |
1,250 |
||
Model 3(Performance) |
261 |
414.8 |
250.8 |
72.0 |
760 |
450 |
1,210 |
||
재규어 랜드로버 |
I-PACE |
200 |
333 |
227 |
90.02 |
605 |
450 |
1,055 |
|
초소형 |
르노삼성 |
TWIZY |
80 |
76.3 |
76.1 |
6.77 |
400 |
280 |
680 |
대창모터스 |
DANIGO |
80 |
60.8 |
74.4 |
7.25 |
400 |
280 |
680 |
|
캠시스 |
CEVO-C |
80 |
66.7 |
70.4 |
8.07 |
400 |
280 |
680 |
<화물 : 소형 4개사 4종, 경형 1개사 1종, 초소형 3개사 4종>
구분 |
제조‧ |
차 종 |
최고속도 출력 (km/h) |
1회 충전 주행거리(km) |
배터리 용량 (kwh) |
국비 (만원) |
시비 (만원) |
총지원액 (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
소형 |
제인모터스 |
칼마토EV |
93 |
85 |
81 |
34.34 |
1,800 |
900 |
2,700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110 |
88.6 |
98.2 |
40.04 |
1,800 |
900 |
2,700 |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 |
115 |
220 |
173 |
58.86 |
1,800 |
900 |
2,700 |
|
기아자동차 |
봉고 |
115 |
220 |
172 |
58.86 |
1,800 |
900 |
2,700 |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Peace |
95 |
67.5 |
71.9 |
17.8 |
1,100 |
550 |
1,650 |
초소형 |
쎄미시스코 |
D2C |
80 |
101.1 |
96.2 |
17.4 |
512 |
256 |
768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75 |
83 |
72.8 |
13.32 |
512 |
256 |
768 |
|
다니고3 픽업 |
75 |
92.3 |
72.9 |
13.32 |
512 |
256 |
768 |
||
마스타전기차 |
마스타VAN |
68 |
64.6 |
76 |
10.36 |
512 |
256 |
768 |
<이륜 : 일반형 12개사 15종, 대형·기타형 5개사 11종>
구분 |
제조사 |
모델명 |
최고속도출력 (km/h) |
1회 충전 주행거리(km) |
배터리 용량 (kwh) |
총지원액 (국+시비, 만원) |
|
상온 (20∼30℃) |
저온 (-7℃) |
||||||
일반형 - 경형 |
그린모빌리티 |
VALENCIA |
57 |
46.5 |
38.7 |
2.16 |
167 |
SEBIA |
59.4 |
64.1 |
45.8 |
3.02 |
186 |
||
에코카 |
LUCE |
58.4 |
47.3 |
34.5 |
1.92 |
150 |
|
와 코 |
2K2(E5) |
69.5 |
51.3 |
40.7 |
2.52 |
178 |
|
2K2(E6) |
62.5 |
45.3 |
32.4 |
1.68 |
189 |
||
비엠모터스 |
코알라 |
66 |
56.5 |
49.1 |
2.30 |
156 |
|
동양모터스 |
빈티지클래식 |
58.8 |
82.1 |
77.8 |
4.32 |
210 |
|
시엔케이 |
DUO |
66 |
48.6 |
37.6 |
2.52 |
210 |
|
DUO ALPHA |
61 |
44.0 |
35.5 |
2.02 |
206 |
||
대림오토바이 |
EG300 |
66.8 |
50.7 |
45.7 |
2.16 |
188 |
|
인에이블 인터내셔널 |
NIU-Npro |
60.1 |
40.6 |
30.9 |
2.10 |
168 |
|
한중모터스 |
Z3 |
60.2 |
45.6 |
37.6 |
1.56 |
153 |
|
일반형 - 소형 |
씨엠파트너 |
썬바이크(Ⅱ) |
69.5 |
80.7 |
67.8 |
4.56 |
260 |
엠엔에스피 |
M5000 |
76.9 |
103.1 |
85.2 |
4.32 |
260 |
|
성지기업 |
WIND-K1 |
67.9 |
65.8 |
54.6 |
2.40 |
234 |
|
대형 ・ |
그린모빌리티 |
MOTZ-FAMI |
41.9 |
50.8 |
39.1 |
4.53 |
330 |
DELI-T |
42.5 |
53.5 |
39.8 |
4.50 |
330 |
||
MOTZ TRUCK |
38.9 |
40.3 |
30.5 |
3.89 |
330 |
||
DELI-M |
41.9 |
56.0 |
44.9 |
4.54 |
330 |
||
DELI-D4 |
41.3 |
54.0 |
38.1 |
4.53 |
330 |
||
DELI-D5 |
44.4 |
40 |
30 |
4.50 |
330 |
||
DELI-Q5 |
41.7 |
53.5 |
40.1 |
4.54 |
330 |
||
대풍 |
Echo-ev2 |
44.4 |
47.5 |
36.8 |
4.08 |
319 |
|
쎄미시스코 |
R3G |
87.8 |
65.9 |
46.8 |
7.78 |
330 |
|
시엔케이 |
TRIO |
44.7 |
54 |
39.7 |
3.60 |
330 |
|
성지기업 |
WIND-K2 |
44.6 |
52.3 |
40.8 |
2.40 |
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