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ABB - 산업의 디지털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 리더
[이슈] ABB - 산업의 디지털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 리더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20.05.2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의 코로나19 시대, 원격·디지털 솔루션으로 극복한다
산업별 원격 서비스 및 디지털 전환… 포스트 코로나 선제적 대응
새로운 AR 플랫폼… ABB 제품·솔루션 혁신적 현장 유지관리 예고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에 따라, 많은 국가들이 전례에 없는 위기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산업계 내에서도 이같은 상황 속에서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는 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이같은 상황에서 ABB는 산업별 다양한 원격 서비스 및 디지털 솔루션으로 고객의 신속한 운영 정상화를 지원하며, 동시에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ABB는 고객이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운영을 지속하며, 사람들이 상호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해 모두 이 위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역점을 기울이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진정 국면에 들어서고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재가동을 시작하게 되면, 많은 고객들이 그동안 손실을 보았던 생산성, 매출, 이익을 회복시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위기 상황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ABB 원격 서비스 및 디지털 솔루션을 지면에 담았다.

ABB Ability 커넥티드 서비스(Connected Services)
ABB Ability 커넥티드 서비스(Connected Services)

원격 연결 가속화

ABB는 핵심 산업을 대상으로 원격 서비스 도구 및 디지털 솔루션을 출시하며, 이용을 가속화하고 있다.

많은 나라에서 기업의 현장 작업을 제한하는 지시가 내려짐에 따라 유틸리티, 에너지, 공정, 하이브리드 및 해양 산업, 식품 가공 안전, 발전, 물 관리, 조직 생산(tissue production), 데이터 센터 및 상품의 운송 분야의 자산을 계속해서 운영해 나갈 방법을 찾아야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

ABB는 제어실 실시간 방송, 운영 통찰력, 프로세스 데이터 및 플랜트 핵심 성과 지표들을 재택 중인 사용자에게 제공, 현재 현장에 나갈 수 없는 현장 운영자 및 서비스 엔지니어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도록 고객과 협력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고객이 ABB 원격지원 솔루션 제품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당 제품군에는 핵심 자산의 원격 상태 감시, 증강 현실 유지 보수 지원, 교육 및 예비 부품 재고에 대한 온라인 도구, 그리고 자산, 프로세스 및 보안에 대한 위험을 완화하는 자가 진단이 포함된다.

이같은 서비스의 대다수는 디지털 방식으로 지원되는 솔루션 및 서비스 제품군인 ABB Ability 협업 운영(Collaborative Operations)과 전 세계에 위치한 협업 운영 센터의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된다.

1년 365일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ABB 도메인 전문가 및 데이터 과학자는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고객이 자산, 프로세스 및 위험을 관찰하고, 공동으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insights)를 이끌어내고, 조치를 완화할 것을 제안하며, 고객이 생산을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원격지원을 제공한다.

디지털 서비스 무상 지원

ABB 로봇 자동화 사업부는 고객과 협력사들이 생산라인을 계속 가동하도록 돕고,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 중에도 사업이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지난 3월27일부터 시작됐으며, 2020년 말까지 고객에게 주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ABB Ability 원격 기술 지원 서비스(Remote Insights for service)에 사용되는 홀로렌즈
ABB Ability 원격 기술 지원 서비스(Remote Insights for service)에 사용되는 홀로렌즈

특히 비대면(언택트) 업무가 선호되는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다수의 의뢰인, 고객 및 협력사는 생산 라인을 원격으로 관리하고, 사람과의 상호 작용은 적으면서도 최적의 성능으로 운영되는 로봇 시스템을 유지해 주는 디지털 솔루션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디지털 도구 사용으로 고객은 계속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이 직장으로 복귀를 하자마자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료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ABB Ability 커넥티드 서비스(Connected Services), 로봇스튜디오(RobotStudio), 가상 기술 지원(Virtual Technical Support) 등이다.

온라인 운영 재개 지원

통합 자동화 솔루션을 선도하는 ABB는 고객과의 응답 시간을 단축시키고, 자산 라이프사이클을 연장하고, 생산 성능을 개선하며,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새로운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플랫폼을 도입한다.

ABB Ability Remote Insights for service(원격기술 지원 서비스)는 상용 헤드셋을 사용해 현장 서비스 기술자를 지원하고, ABB 주제 전문가(Subject Matter Experts)가 지원할 수 있는 범위를 넓혀준다. 이 기술을 통해 현장 서비스 기술자는 기기 카메라를 이용해 상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공유하고, 화면 주석, 채팅 및 문서 공유를 통해 전문가로부터 직접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유지보수 작업을 더욱 빠르게 완료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산 및 생산 가용성도 향상된다.

또한 해당 기술로 인해 서비스 응답 시간이 단축될 뿐만 아니라, ABB와 고객의 안전성 향상, 생산 가동준비 시간(ramp-up time) 단축 및 교육비용 절감 등의 이점이 발생한다.

증강현실로 ABB 고객을 위한 서비스 제공의 정의가 재정립될 것으로 보인다. 증강현실 기술은 계측기 및 자동화 시스템 구성 요소와 같은 모든 ABB 제품이나 솔루션의 혁신적인 현장 유지관리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ABB는 다양한 자산 및 산업에 ABB 원격 상호 교류를 구현할 계획이다.

ABB는 여러 현장 서비스 기관 및 산업 단체와 협력,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맞춤화 돼 최고의 툴로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추가 개발하고 있다.

ABB Ability 협업 운영(Collaborative Operations) 센터
ABB Ability 협업 운영(Collaborative Operations) 센터

협업 운영 솔루션

ABB는 최근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의 주요 제지 공장을 ABB Ability 협력 운영 서비스 지원 업체로 추가했다. 해당 공장에서는 다양한 인쇄 및 필기용 종이, 기타 종이 관련 제품 및 골판지 상자와 같은 포장 제품을 생산한다. 연간 32만톤의 생산 능력을 갖춘 이 공장은 세계 최대의 단일 편지지 문구 생산 업체 중 하나다.

생산을 자동화하려면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한다.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양도 증가한다. 협력 운영 솔루션을 통해 제지 생산업체는 이 데이터를 생산적으로 사용해 최상의 성능을 저해할 수 있는 생산, 품질 및 비용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자본 수익률도 향상된다. 협력 운영 솔루션은 데이터 통찰력을 직접 실행으로 전환, 사업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공장에서는 협력 운영 솔루션을 통해 제품 등급 변경의 주기 시간을 단축, 생산량을 높이고 있다. 이 외에도 다변수 예측 제어(Multivariable Predictive Controls) 기능을 사용, 수분 및 기타 첨가제 수준을 안정화하고 있다.

구체적인 개선사항으로는 장비 가용성 향상, 시트 파손 감소, 화학 비용 절감 및 용지 품질 변화 감소를 통한 생산량 증가가 있다. 이러한 개선 사항 전부가 제품 품질 및 일관성을 향상시키고, 반품 사례를 줄이며 판매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얻는다.

이 프로젝트는 ABB가 지난 15년 동안 제지공장에 기존 서비스 및 고급 서비스를 공급해온 역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협력 운영 솔루션을 통해 ABB의 기술이 공장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지난 수년간 달성한 결과가 앞으로도 지속되고 개선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BB는 펄프 및 제지 산업 고객을 위해 현재 싱가포르, 핀란드, 미국에 있는 3개의 협력 운영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산업 부문에도 많은 협력 운영 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3개의 펄프 및 제지 센터 모두 각 지역의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해당 공장에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BB Ability 협력 운영은 진정한 사물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이며, ABB Ability 디지털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일부이기도 하다. 협력 운영 솔루션은 다양한 산업의 보안, 효율성 및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성능 관리, 원격 모니터링 및 예방 분석 기술을 제공한다. ABB Ability 협력 운영 센터를 통해 전사 생산 시설 및 본사 직원들은 ABB의 기술 및 전문 지식과 연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