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① 한국형 뉴딜 ‘환경산업’ 해외 런칭
[진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① 한국형 뉴딜 ‘환경산업’ 해외 런칭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21.01.01 0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진출 대상국 환경개선 마스터플랜 수립… 66개 국가 진출 쾌거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전세계 국가들의 공통 키워드는 '탄소중립'이다. 이에 맞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해외 환경산업이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유는 환경산업분야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다. 화석연료, 화학물질 등 기계적인 제조산업으로 부터 나온 모든 부산물인 폐기물을 자원으로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 환경보건 관련 기술 및 환경컨설팅 비중에 공감대가 높아졌다. 질소산화물과 온실가스 감축은 기본이며 망가진 산업과 자연을 회복되도록 하는데 '자연친화적인 기술'인 새로운 녹색기술에 열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환경산업 시장 규모는 최근 10년 기준으로 연평균 3.8% 이상 달했다. 2006년부터 10년간 수치를 보면 1조6000억 달러에 도달했다. 2016~20년까지 4년 사이에 1조 3600억 달러를 이뤘다. 2021년은 세계 경제시장은 대반전이 예상된다.  유럽발을 시작으로 아시아권과 중남미 국가로부터 자국내 진출을 선호하는 분야는 환경보건 관련 기술이다. 해외 녹색시장에서 베스트 3개 분야는 환경설비업(미세먼지저감, 탈황설비)에 2600억 달러, 환경서비스업(실내공기질 개선 등)은 4900억 달러, 자원순환 및 처리업은 4680억 달러의 사장을 형성했다. 환경산업의 오늘과 미래를 2008년부터 환경산업 해외 런칭에 집중하고 있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 원장 유제철)을 통해 살펴본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제철 원장

■KEITI 환경산업 해외 런칭 집중…99개 기업 66개국가 진출

KEITI는 2008년부터 환경산업 해외 런칭에 집중했다. 앞서 '해외 환경프로젝트 타당성조사 지원'을 위해 국내 환경 분야 기업들의 해외사업 참여에 따른 손발이 돼줬다.

우선 기업 경영을 고려해 경제적 부담 완화와 해외 유망 플랜트 개발 초기단계에 우리 기업의 참여 촉진으로 프로젝트 수주가능성을 끌어줬다.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 녹색깃발을 세우도록 타당성조사 비용 지원으로 ODA 등 대외원조사업과의 연계에도 심혈을 쏟았다.

대한민국 환경산업에 중추적인 역할을 도맡아온 KEITI는 12년 넘게 환경산업체의 해외 무대로 올렸다. 그 결과 국제 환경산업분야에서 녹색기술(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인정받도록 노력했다.

내수시장을 넘어선 장보고 정신과 광개토대왕 정신으로 환경산업의 미개척지에 한국형 뉴딜의 프런티어로 청사진을 펼쳤다. 이미 KEITI는 환경산업부문에 신규시장 확보를 위한 해외진출지원 대상국을 확대하고 다변화하는데 주력해왔다.

KEITI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9년까지 199개 기업이 66개국가에서 태극기를 게양했다. 분야별 지원현황을 가장 분야는 수처리기술은 76건, 다음으로 폐기물처리 52건, 이어 에너지분야 51건, 그외 토양 5건, 대기 4건, 기타 환경보건 등 11건을 사업화했다.

KEITI는 지금까지 해외진출 대상국의 환경개선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에서부터, 국가별 협력사업 발굴 등을 통해 환경협력 토대 구축에 우호적인 역할을 충실했다는 평가다.

산업부 산하 KOTRA 해외 개척 관계자는 "환경부의 환경산업 해외시장 개척은 단순히 실적중심이 아닌 지속성, 해당국가로부터 인정받는 우리 기술의 노하우를 전수하는데 큰 공을 세웠다."고 말했다.

특히 주요 해외진출 대상국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코리아 환경기술' 산업의 교류와 협력은 물론 양국이 더불어 발전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그동안 사업추진으로 양적 성과를 높다. 40여 개국으로 뻗어나간 기술을 보면 환경보전, 대기모니터링, 고형폐기물, 유해성 물질, 폐기물관리시스템, 환경개선, 상하수도 개선까지 품목만 30여개 달한다.

진출 성과를 낸 국가는 동남아시아쪽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라오스, 미얀마, 태국, 인도네시아, 네팔 등이다. 중앙아시아는 아제르바이잔, 몽골,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이 성과를 올렸다.

아프리카 대륙에는 알제리, 탄자니아, 모잠비크, 스리랑카, 에티오피아, 우간다, 세네갈이 한국형 환경기술에 큰 환영을 받았다.

특히 중남미쪽은 노란자 위로 평가받을 만큼 시장 규모가 크다. 이미 콜롬비아를 비롯해, 칠레, 페루, 멕시코, 코스타리카, 브라질, 파라과이까지 환경산업분야에 호의적이다. 중동쪽은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카타르, 쿠웨이트 등도 중국과 경쟁이 치열하다.

■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 및 수출금융지원

KEITI는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은 크게 10개 항목으로 다변화하고 있다.

먼저 개도국 환경개선 마스터플랜 수립, 해외 환경프로젝트 타당성조사,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환경산업 해외진출 전문컨설팅, 녹색기후기금(GCF) 활용 개도국 지원사업 발굴, 해외환경프로젝트 수출금융, 해외사무소 운영, 글로벌 그린비즈니스 파트너십 구축 등을 실행하고 있다.

국경없는 초미세먼지에 대한 대응을 위해 한중 공동 미세먼지 저감 환경기술 실증 협력사업도 빼놓을 수 없다.

이중 '환경기술 국제공동 현지 사업화 지원'은, 최대 2년간 지원하고 정부지원금은 전체 사업비 범위내에서 개별과제 성격 및 규모에 따라 지원되고 있다. 8개 분야의 실용화 기술은 대기질 관리, 물관리, 폐기물관리·자원 순환, 측정분석 장비·장치, 토양·지하수 복원·관리, 환경오염 저감효율향상 제품, 소음·진동관리, 유해물질 대체까지 범주하고 있다.

KEITI 해외지원 관계자는 "국내의 우수한 환경기술이 해외진출 대상국의 환경규제 및 현지 여건에 부합되도록, 깐깐히 지원(심의에서 현지 정착)하고 있다."면서 "해당국 위탁기관과 공동으로 변형 및 개선하고 현지 실증함으로써 해외 진출 및 수주를 촉진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심혈을 기울린 탓에 2004년부터 사업추진 과제건수만 362건으로 지원금만 590억 원이 달한다. 또 하나는 해외환경프로젝트 수출금융지원이다.

국내 환경산업체이 원활한 경영흐름에 연계한 간접 금융서비스다. 즉 탄소펀드 출자지원사업으로 해외 CDM사업 추진 활성화를 기반으로 탄소배출권 확보에 선점하기 위해서다.

펀드운용사는 한국투자신탁운용(주)이 투자신탁을 발행하고 있다. KEITI 해외진출지원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녹색기후기금(GCF) 활용 개도국 지원사업 발굴' 들려볼 필요가 있다.

GCF 사업목적은 뚜렷하다.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 인정받도록 안착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성장하는 국제기후기금을 활용은 필수다.

개도국 GCF 사업 등에 참여하도록 사업개발 초기단계부터 이해를 돕고 협력망을 만들어야 한다. 물론 국제기구 수준에 부합하는 사업제안서·부속서류 준비는 필수다. 이런 지원도 KEITI의 고유업무다.

사업지원은 온실가스 저감 사업(신재생에너지 보급, 건물, 도시, 산업 에너지 절약, 녹색교통, 산림 및 토지 이용)에, 기후변화 적응 사업(기후취약 주민 지원, 기후적응 인프라 개발, 식수, 보건, 식량 확보, 생태계 보전)에 2가지다.

앞서 언급했듯이 ESG는 세계 공통 과제로 급부상하면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까지 기후위기시대 환경적인 피해로부터 약자 보호와 경제 안전화를 찾는데 기준점이 되고 있다.

국내는 삼성, LG, 현대차그룹, SK, 포스코 등 지속가능한 경영을 구현하는 최신 경영체계에서 공동성 참여를 의지를 내비추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신한, 하나, 국민은행, 우리, 농협 등에서 ESG에 심혈을 기울리고 있다. 신한은행 경우 녹색채권ㆍESG채권을 발행하고,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적도원칙 가입 등 친환경 녹색 경영을 추진해왔다. 국내 금융권은 늦어도 2030년까지 녹색산업 분야에 무려 70조원을 투자할 계획도 밝혔다.

KB금융그룹은 'KB생활인프라펀드'와 'KB신재생 그린뉴딜펀드'를 각각 2000억원, 1300억원 규모로 결성했다.

이에 대해 아태경제협력체(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 관계자는 "해외 진출에 큰 파워를 주게 된다."며 "환경산업은 경제활력이 구심점이 되는 것은 사실로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에너지고효율, 일자리 집약체 산업인 환경산업에 크게 관심을 가지고 국내 기업들이 협업이 가능하는데 획기적인 기회도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측은 “유럽시장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기술력을 갖췄지만 한국시장에 진출하는데 장애가 있는데 이는 대한민국 기술이 일취월장하고 있다는 평가”라면서 사실상 민간 공공 건물, 모빌리티, 탈탄소화와 수소, 바이오 연료, 재활용 기술을 위한 에너지 효율 혁신 등이 상당한 위협적이라고 강조했다.

 

■  한국형 그린뉴딜 최종 목표점 해외 진출

유럽시장은 탈탄소화를 위한 투자 및 운영비 12억 유로, 친환경 모빌리티 개발 12억 유로, 녹색 수소 개발비 70억 유로 투자 밑그림으로 박차를 가하는 시점은 바로 2021년이다.

따라서 국내 환경산업은 내수가 목표가 아니다. 한국형 그린뉴딜도 결국은 해외 진출이 최종 목표점이다.

KEITI는 환경기술과 산업의 전방위로 분석을 통해 국내기업들의 진출을 돕고, 적재적소에 중점투자하는데 발굴에 한치의 오차도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의 뒷받침을 한 스타트가 'K-녹색분류체계'다. 환경부는 2021년 6월에 도입을 통해 시드머니인 금융상품 개발이다. 녹색채권 지침서를 마련하고 금융상품 발행 지원도 준비중이다. 이는 중소기업에게 큰 힘이 될 뿐더러 '환경책임투자'를 통해 해외 진출에 유리한 위치를 올라갈 수가 있다.

환경부는 중앙행정기관 최초로 수계기금 운용기관을 선정할 때 탈석탄 선언 여부 등 녹색금융 지표를 반영할 방침이다. 즉 그린뉴딜이 성공열쇠가 되는 중요한 분수령이다.

환경산업 부분별로 우수 중소ㆍ벤처 환경기업들이 금융 부담을 덜어줘 연구개발에 집중할 수 있다. 녹색설비 투자에는 2025년까지 1조9000억원을 마련된다. 우선 내년 총 융자 규모는 재정 3000억원과 이차보전 1000억원을 합한 4000억원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2150억원 규모의 민관 합동 펀드를 조성할 방침이다.

올 상반기 말 기준 국내 녹색금융 상품 규모는 약 51조6000억원에 달한다. 현재까지 운용된 녹색 관련 펀드 23개의 총 모집액은 4조800억원이다. 이 중 약 2조6000억원은 공공출자액이고, 1조4700억원은 민간출자액이다.

KEITI 환경산업기술원 녹색금융 관계자는 "내년부터 녹색금융부문에 기후ㆍ환경적 충격에 면밀하게 대비해야 한다."면서 "코로나 시대에 민관, 산학연 모두가 만반의 준비를 해 해외진출 절호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