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특별기획 - 4 경승용차
에너지절약 특별기획 - 4 경승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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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0.10.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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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절약 특별기획 - 4 경승용차


경승용차 이용, 에너지 절약 지름길





▶워밍업은 기온에 따라 적절히




혹한기에도 2분 이상 워밍업 할 필요가 없으며,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천천히 출발해도 무리가 없다. 디젤 차량의 경우에도 4계절 모두 5분 이상의 공회전은 불필요하다.

승용차의 경우, 공회전 10분을 하지 않을 경우 1일 평균200cc의 연료를 절약. 유동적이지만 이를 7백30만대의 승용차에 적용할 경우 상상해보라.



▶불필요한 짐은 정리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한 차량 중량을 증가 시키는 불필요한 물건은 싣고 다니지 말자.
10㎏을 쓸데없이 싣고 다니면 50㎞ 주행에서 80cc의 기름이 더 소비 된다. (시내의 저속 운행시 연료 소비가 더 증가)



▶천천히 출발하고 정차




갑작스럽게 출발하면 10회에 약100cc(2,000cc형차)의 연료가 더 소비 된다. 10회 이상 급가속 하면 50cc의 연료가 더 들어간다. 보통 가속보다 급가속은 2배의 연료가 더 사용된다.



▶경제적인 속도를 유지하자.




평균 속도를 70Km/h에서 100Km/h로 올리면 연료는 20~30%정도 더 소비 된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대전을 70Km/h로 가면 100Km/h로 갈 때보다 약25분 늦게 도착하나 연료는 20~30%가 절약된다.



▶불필요한 급제동 및 급가속을 피하자.




완만한 제동시 정속 주행 연료 소비량의 1.9~7.7%, 급제동의 경우에는 13.2~ 27.5%의 연료가 소비 된다. 차량을 70Km/h까지 증속시킬 때 가속 크기를 페달의 깊이(눌림) 3/4일 때 (평균 속도 증가율 2.73Km/hr/s) 연료 소비율이 가장 적다.

가속 크기를 완전히(4/4) 밟을 경우 6.9% 증가하며 가속 크기를 2/4로 밟을 경우, 주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져 (3/4소요시간의 약1.5배)의 연료 소비량이 16.3%로 증가한다.



▶기어 변속은 속도에 따라 적절하게




도로에서는 엔진의 무리가 없는 한 고단 기어를 사용하여 주행하는 것이 연료가 절약된다. 동일한 거리를 4단에서 40Km/h로 주행할 경우 3단에서 40Km/h 주행할 때보다 약 30% 연료 절감 가능하다.



▶항상 잘 정비하자.




정기적으로 정비 점검해 사고 예방과 연료 과소모 요인을 조기에 개선할 수 있도록 하자. 정비점검 소홀에 따른 에너지 손실은 다음과 같다.

타이어 공기압이 규정 압력보다 20% 부족할 때 0.8%~4.3% 연료소비 증가한다.

에어필터 청소상태 불량시에는 4% 연료가 추가 소비되며 에어크리너는 5~8% 연료가 추가 된다.

인젝터 불량시 5~6%의 연료가 추가로 소비되며 점화장치에서 점화각도 1°정도가 조정 불량되면 1°에따라 1% 의 연료가 추가된다. 차에 맞지 않는 엔진오일 사용시 3~4%, 냉각수 온도가 60℃ 이하일 때 5~10% 이상의 연료가 추가로 소비된다.



▶연료 사용당 주행거리(연비)를 점검하자




주행(Km) 및 주유(ℓ)기록을 반드시 하자. 시내와 시외 연비를 따로 체크하자. 연비에 이상이 있다고 체크되면 반드시 그 원인을 규명하여 개선하자.



▶래디얼 타이어를 사용하자




타이어는 마찰 손실이 작은 래디얼형을 쓰자. 타이어는 적절히 사용한 후에는 새것으로 교체하자. 래디얼 타이어로 교체시 5-10% 연료가 절약 되는 효과가 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여 운행




공기압이 과다하면 타이어의 이상 마모, 진동시 무게 중심의 악화 등을 초래하므로 최소한 1주일에 한 번 정도 점검하자.
공기압이 20%정도 부족하면 연료는 약 0.8~4.3%정도 더 소비되며, 타이어의 수명은 약15% 정도 감소 된다.
또한, 공기가 ㎠당 0.5㎏이 부족한 타이어로 100㎞를 주행하면, 2.68㎞를 주행할 수 있는 연료가 더 소모된다.

타이어 압력이 불량한 차가 적정 수준의 압력을 유지하게 될 경우 8%의 연료가 절약된다.



▶정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교환




자동차의 타이어는 오래 사용하다 보면 편마모가 일어나게 되는데 가끔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해 주면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좋은 연비를 유지할 수 있다.



▶오일 및 에어크리너를 정기적으로 교환




주기적으로 보충, 청소 및 교환을 하면 엔진의 조기 마모와 연료의 과다 소모를 방지 할 수 있다. 오일은 계절에 따라 구분해서 동일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엔진 오일을 점검 보충시에 오일레벨게이지의 최대, 최소 범위내에 있어야 정상이다. 에어크리너는 수시로 청소(안쪽→바깥쪽)해야 하며 오염, 훼손시에 즉시 교환해야 한다.



▶에너지절약형 차를 선택하자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소형차를 구입하자. 같은 차라도 연료비가 적게 드는 차종을 선택하자. 차를 과시품으로 생각하지 말고 교통의 수단으로 생각하자.



▶경승용차를 타자.




800cc급 경승용차의 경우 동일 연료량으로 1,500cc급 대비 1.6배, 2,000cc급 대비 2배, 3,000cc급 대비 2.6배 주행 할 수 있어 연간 61만원~169만원의 연료비를 절감 할 수 있다.

경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연료비 절감 이외에 많은 혜택이 있어서 경제적으로도 큰 이득이 있다.
등록세 및 면허세 인하, 공영주차장 주차비 50% 인하, 특별소비세 및 교육세 면제, 보험료 10% 인하, 1가구 2차량 중과세 면제,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지역개발 공채 매입액 경감, 종합 보험료인하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차계부를 쓰는 습관을 갖자.




주유량과 주행거리 및 운행상태 등을 기록하여 연비(㎞/ℓ)를 점검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연료 주입 때마다 차계부에 주입량 및 주행거리를 기록하게 되면 연비를 체크할 수 있다. 차계부를 차내에 비치해 엔진 오일과 에어필터의 교환 시기를 그때그때 기입해 두면 부품의 교체 시기를 제때 맞출수 있어 연료소모량 감소 및 비용도 절약하게 된다.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자.




가급적 지하철이나 전철을 이용하자. 가끔 승용차를 두고 버스나 지하철로 출근하자. 장거리 여행은 반드시 열차나 고속버스를 이용 하자.

<자료:에너지관리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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