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운송수단 보급 확대와 법제화 필요하다"
"친환경 운송수단 보급 확대와 법제화 필요하다"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22.11.28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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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선제적 대응 필요… 해운업계, 변화를 기회로 삼아야"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친환경 운송수단 보급 확대를 위한 법제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제기됐다. 또한 해운업계도 환경규제라는 급격한 변화를 기회로 여기고, 친환경 운송수단 구축을 위한 문화와 시스템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의견이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분당을)은 28일, 국회의원회관 2층 제1소회의실에서 김학용(국토교통위원회), 정희용·안호영(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회의원들과 함께 'ESG, 친환경 운송수단 법제화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로지스틱학회, 해운협회,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국회입법조사처, 포스코플로우 등 관련부처와 기관들이 참석, 지속가능한 발전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친환경 운송수단 법제화 방안에 대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김병욱 의원은 “국제사회는 ‘생존을 위한’ 지구 온도 상승폭 마지노선을 1.5°C 로 잡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으나, 1.5℃ 지구온난화 도달 예상 시점이 기존 2052년에서 2040년으로 12년 단축됐다”며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친환경 운송수단의 보급 확대와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이루어져 있는 조선 강국이며, 경제영토를 넓히기 위해서는 해상운용수단이 필수적”이라면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기술을 가진 만큼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이 조속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선도적인 기술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첫 발제는 한국수출입은행 양종서 수석연구원이 ‘국내 해운산업의 친환경 경쟁력 확보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으며, 국토교통부 윤진환 종합교통정책관, 산업통상자원부 박동일 제조산업정책국장, 해양수산부 정태성 해사안전국장, 국회입법조사처 김진수 국토해양조사관이 각 부처별 친환경 정책에 대한 발표 및 토론에 참여했다.

양종서 수석연구원은 “정부는 선박이 중요한 국가의 전략 자산이라는 인식 하에 과감한 해운업 지원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며 “해운업계도 환경 규제라는 급격한 변화를 기회로 여겨 많은 고민과 연구로 친환경 운송수단 구축을 위한 문화와 시스템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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