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물류파업, 남의 일 아니다
[기자수첩]물류파업, 남의 일 아니다
  • 유은영 기자
  • apple@energydaily.co.kr
  • 승인 2008.07.01 19: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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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면 일할수록 적자가 난다’

이 모순된 논리는 지난달 화물연대 파업으로 이어져 전국적인 물류대란을 일으켰다. 화물차주들이 살인적인 고유가로 인한 생계부담을 견디지 못한 것이다.

대부분의 차주들은 20~22만원의 댓가를 받고 화물을 운반하는데 여기에서 도로비, 식대, 화물알선비, 경유값 등등을 제하고 나면 끼닛거리 사기에도 벅차다. 현재 부산에서 서울까지 5톤 화물의 경우 기름값만 약 18만원이 든다고 한다. 결국 일해봐야 벌기는커녕 제돈 들여 남의 일 해 주고 있다는 얘기다.

이런 화물차주들의 원성이 에너지진단 업계에 재현될까 우려된다. 실제 덤핑과 인력난으로 고심중인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대표들 사이에서는 이런 우려가 심심찮게 오르내리고 있다. 진단물량은 한정돼 있는데 진단기관은 갈수록 늘어나니 덤핑은 피할 수 없고 제살깎아먹기식 경쟁을 계속하다가 연대파업의 길로 들어서는 것은 아니냐는 것.

그도 그럴 것이 1년에 수행할 수 있는 진단 건수는 정해져 있는데 비해 진단에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찮다. 보통 한 달에 한 건 정도 수행하는데 B급의 경우 2000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받는다. 여기에서 인건비며 교통비 등 직․간접비용을 제하고 나면 이익은 고사하고 근근히 유지만 하게 된다. 그래도 일을 접을 수는 없어 진단기관들은 덤핑을 해서라도 수주를 하려들고, 진단대상업체들은 더욱 더 낮은 가격을 찾는 현상이 계속되다 보면 치열한 저가경쟁을 견디다 못한 진단기관들이 ‘자폭’을 하게 되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는 우려다.

현재 지경부 지정을 받은 전문진단기관은 48개. 정부가 에너지진단제도를 수행한 지는 이제 1년 반을 넘어섰다. 처음 30개에서 출발한 기관 수가 그새 18개가 늘었다. 지정요건도 까다롭지 않아 구비사항을 갖추기만 하면 어렵지 않게 지정받을 수 있다. 실적 없는 기관의 지정취소 등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모양이다.

세계적인 에너지전쟁 시대에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에 효자노릇을 할 에너지진단제도 관리에 들어가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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