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원자력)정책 올바른 소통방법은?
과학(원자력)정책 올바른 소통방법은?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08.09.09 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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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는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 주최한 '과학기술 관련 국가 정책과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제로 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본지에서는 이날 발표된 주요 내용을 발제자 별로 정리했다.

김학수(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학장 겸 언론대학원 원장) : 기조연설 - 국가정책, 어떻게 국민과 소통할 것인가?

정책은 국민과 원활하게 소통되지 않을 때에는 문제를 더욱 커지게 만든다.
성공적인 소통을 위해서는 첫째, 공동체 문제에 대한 소통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정책은 '공동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해 국민의 공감대를 성취하지 못하면 국민에게 어필할 수 없다.
둘째, 국가정책을 놓고 국민과 소통할 때 언론에 편승(便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언론의 본질은 문제를 들춰내는 데 있고, 어떤 문제가 다가오고 있는지를 아는 것만으로도 최소한 그 문제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소통의 매체가 된다. 반면 정부는 해결방안, 곧 정책의 발굴에 치중하기 때문에 언론에서 정책을 다루는 것이 자신들의 실책(失策)으로 비쳐질까 두려워 문제보다 정책을 앞세우지만, 국가정책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때 그 기반이 된 공동체 문제를 강조해야만 자연스럽게 기사(記事)에 빨려 들어간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셋째, 끊임없는 소통의 노력이 중요하다. 국가정책은 필연적으로 대안정책의 도전을 받게 마련이고, 이슈를 만들어낸다. 논란을 겪으면서 아무리 좋은 국가정책이라도 당장 그 가치가 훼손되고, 국민으로부터 이해는 물론 국민을 향한 집행력마저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치열한 정책대결이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원래의 문제로 되돌아가서 소통하려는 노력이다.
넷째, 타이밍(timing)이 매우 중요하다. 소통의 첫 대상은 문제에 관한 것이고, 문제의 공감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소통의 두 번째 대상인 해결방안, 곧 정책에 대한 소통을 시도해야 한다. 이 순서에 맞게 소통할 때 국민과의 소통이 소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김찬석(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원자력 커뮤니케이션의 성찰과 발전 방안

정부가 2030년까지 10기 내외의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기로 함에 따라 새로운 원전 및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 건립 계획 등으로 원자력에 대한 사회적 논쟁이 재연될 조짐이 보인다. 이에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원자력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제기된다. 사회구성원들이 원자력에 대한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인식과 태도를 갖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원자력의 사회적 자원화를 가르는 주요한 기준이 되는데, 이 역할을 커뮤니케이션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원자력의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메시지다. 각종 문헌이나 자료 등을 통해 원자력에 대한 메시지는 대부분 좋고 유용한 것 대 나쁘고 위험한 것 등으로 극단적인 이분 상황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위험하지만 필요한 것' 또는 '다루기에 따라 다른 것' 등 메시지의 이중 구조를 뛰어 넘는 원자력 또는 원전에 대한 새로운 메시지개발이 필요하다.
원자력 커뮤니케이션은 정책 추진 과정에서의 공중이 찬반 두 진영으로 확연히 구분되어 왔기 때문에 공중 접촉의 중요성이 어느 분야보다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원자력에 대한 지식이나 관여의 정도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성격이 강했다. 하지만 원자력 커뮤니케이션의 공중은 여러 유형으로 세분화되기 때문에 세분화된 공중유형의 인식 여부는 원자력이라는 쟁점에 대한 세분화된 전략을 필요로 하게 된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사안 중 하나는 매체 선택의 문제이다. 대중 매체 중심의 접근 방법을 대인 매체 중심으로 전환, 대중 매체와 대인 매체 간의 균형 있는 매체 믹스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이화행(동명대학교 교수) : 새만금 정책 사례 탐색

환경보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환경관련 시민단체들이 형성되었고, 환경 논의를 수반하는 국가의 정책수립은 단순한 개발 논리만으로는 성사되기 어려운 양상으로 변하였다. 특히 그 대표적 사례인 새만금 사업을 둘러싸고 정부가 겪어야했던 환경단체등과의 갈등과정은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확연하게 보여준다. 현대 사회에서 국가 정책의 성공여부는 국민적 합의 도달을 위한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여부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를 위해서는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언론은 사업과 사태의 추이를 면밀히 분석하고, 다가 올 상황을 예측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기사를 통해 갈등 국면을 발전적으로 전환시키고 이슈에 대한 국민합의를 이끌어내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지식을 갖춘 전문 언론인들이 많이 배출되어야 한다. 우수한 과학언론인의 육성과 확보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정부는 정책수립의 이른 단계부터 국민을 참여시킴으로써 국민과의 합의를 거치는 대국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정착시켜나가려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며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언론과의 발전적인 상생관계를 구축해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동훈(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조교수) : 쇠고기 수입 정책 사례 탐색 - 한미 쇠고기 협상 이슈의 의제설정과 확산

한미 쇠고기 협상 과정의 의제설정과 확산은 4단계의 의제화 과정을 거친다. 전통적 미디어인 매스미디어(PD 수첩)가 초기 발화자가 된다. 이후 다음 아고라 등 인터넷에서 벌어진 다양한 의제 파급은 매스미디어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는 이슈가 적극적 수용자에 의해 확대 재생산되는 것을 보여준다. 곧이어 네티즌이라는 공중에 의해 의제 파급이 진행된 후 벌어진 사건은 매스미디어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인터넷을 통해 형성된 의제가 전통적 매스미디어에서 재형성되는 역의제 설정(reversed agenda-setting)과정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책의제를 들 수 있는데 촛불집회 초기 및 연이은 시위에서 재협상을 요구했던 공중의제는 추가협상으로 막바지에 이른다.
그렇다면 정부의 정책의제 설정과정에서 어떤 점을 주목해야 하는가?
먼저, 의제형성(agenda-building) 과정에서의 적극적 참여다. 의제형성은 미디어가 이슈를 만들기 위해서 각 기관과 상호작용을 하며 어떻게 의제를 만드는가(build) 그리고 정보원(情報源)을 어떻게 필터링하는 가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미디어의제를 형성한다. 따라서 미디어의제로 선택될 수 있는 이슈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PR활동을 통해 위험성을 사전에 인지하고 이를 보완, 대책마련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
두 번째는 인터넷에 의한 의제파급이다. 인터넷상에서 확산되는 의제파급은 단 하루도 채 걸리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매체적 특성을 인식하여 인터넷에 의한 의제파급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셋째 이슈 전문성을 들 수 있다. 정확하고 믿을만한 정보를 정부가 제공함으로써 불필요한 논쟁을 막는 것은 의제파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성겸(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설득 및 PR) : 성공적인 정책 소통을 위한 전략

우리나라에서 방사성폐기물 처리와 관련돼 성공적으로 소통되기 위해서는 우선 관리방안의 설계부터 결정함으로써 관리방안을 결정하는 과정 그 자체가 원자력에 대해 국민들이 학습하고 정보를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관리방안 설계에는 보상 방안과 토론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단순한 경제적 수준을 넘어서는 손익계산 및 투자전략이 필요하다.
또 관리방안 설계에 전문가 및 시민이 참여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갈등이나 논쟁이 발생할 경우 언론, 정부 및 과학자에 대한 신뢰가 낮아지므로 중립적인 정보생산이 이루어져야 한다. 여러 사회집단의 대표 뿐만 아니라 개인자격으로의 참여도 적극적으로 권장되고 유도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곧 수용자를 존중하지 않는 것으로 비쳐지므로 일방적 소통을 지양하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상호간 대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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