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公, 고객만족경영대상 5회 연속대상 수상
가스안전公, 고객만족경영대상 5회 연속대상 수상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09.11.23 11: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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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능률협회 주관, 사이버지사 운영․이웃사랑 봉사단 활동 공로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박환규)가 고객만족 추진노력의 성과로 한국능률협회 주관 고객만족경영대상시상식에서 5회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4일 그랜드힐튼 호텔 컨벤션센터(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소재)에서 열리는 한국능률협회 주관 제17회 고객만족경영대상 시상식에서 5회 연속 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이번 5회 연속 대상 수상은 가스안전공사가 그동안 고객만족(CS)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기업 생존의 필수조건이자 지속가능 기업이 되기 위한 최우선 과제라 인식하고 기업 내부의 역량과 전사적인 시스템을 총 동원해 고객 지향적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점 등이 높이 평가됐다.
 

특히 박환규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국민과 함께하는 글로벌 가스안전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제 2창사 선포한 후 "고객서비스 제일주의로 국민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고 아울러 가스안전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 하겠다"는 각오로 핵심사업에 대한 경영환경 분석 및 내부 역량평가를 실시하고 각 분야별로 실행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검사·검검분야에서 가스기술기준 KGS Code화 추진 등 가스안전 종합 정보기반을 구축했고, 기술컨설팅분야에서는 선진기관과 공동용역을 추진하는 등 선진기술 도입 및 기술제휴 확대로 가스안전 컨설팅 전문기업으로 도약했다.
 

또한, 연구개발분야에서는 지속적인 국제규격 부합화 활동 확대로 기술기반 역량을 강화했고, 교육분야에서는 고객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개발, 교육운영시스템 개선으로 교육역량을 높였다.
 

홍보분야에서는 고객의견을 반영한 홍보 및 대국민 접촉 홍보 강화로 국민의 안전의식을 제고시키는 등 공사 주요 경영목표 및 전략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해 가스사고예방이라는 공사 본연의 소임을 완수하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공공기관 윤리·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뿐 만 아니라 IT기반의 고객서비스 및 업무프로세스 혁신을 위해 지난 2년여 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ꡐ사이버지사ꡑ를 통해 과거 제한적인 분야에서만 적용됐던 인터넷 결제시스템을 업무전반에 확대해 고객의 사무실 방문을 최소화했다.
 

또한 신청에서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별 처리결과를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자동통보(SMS)하는 등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정보제공의 폭을 넓혔나가고 있다.
아울러 고객의 특성 및 관심분야에 따라 테마별 홈페이지를 확대·운영함으로써 고객이 쉽게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고객접근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장애인 등 사회적약자들의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해 홈페이지를 전면 재구축했다.
 

또한, 고객접점부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정확히 측정하고 숨어있는 고객의 불만을 해소하고 양질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객만족도조사, 미스테리쇼핑, 전화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경영평가에 반영시켜 직원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고객만족경영 피드백과 활성화를 위해 전사적인 CS평가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개인별 CS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CS마일리지 제도 및 고객만족도 우수부서포상 등 CS성과에 대한 적절한 인센티브와 보상을 통해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이밖에도 CS 수기공모, CS CoP 운영, 고객응대매뉴얼 Self Check Test, Role Play Day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연말에는 CS혁신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전파하고 있다.
사회공헌활동도 고객만족경영이라는 큰 흐름 속에서 추진되고 있다.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기업구현을 위한 나눔과 이웃사랑을 체계적·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그간 산발적으로 추진해온 본사 봉사단을 통합하는 등 사장을 단장으로 전국 29개 봉사 팀으로 구성된 '가스안전 이웃사랑 봉사단'이 활동 중이다.
 

이와 병행해 전 임직원의 자발적 모금과 회사에서 모금 상당액만큼을 지원하는 매칭 그랜트로 봉사자원을 마련하고 팀 단위로 자율적인 봉사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 실천적 공헌활동 중점 전개, 전국적 조직의 전문사회봉사단체와 파트너십 활동, Home Helper (가정봉사활동) 위주의 활동을 추진해 2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공사의 전문성을 살린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완수하기 위한 노력도 경주하고 있다.

소년소녀 가장 및 장애인 독거노인 돕기, 복지시설 지원 등의 이웃사랑 봉사활동과 농촌지원을 위한 농산물 직거래장터 개설·운영 등 一社一村 자매결연을 통한 농촌사랑 봉사활동, 영세서민 안전 확보를 위한 가스안전기기 무료보급 및 가스시설 무료개선 등의 안전사랑 봉사활동, 산불·수해지역 재난복구를 위한 재난재해 복구활동을 안전에 사랑더하기 4대 추진전략으로 설정해 부문별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09년 한국표준협회, (사)농촌사랑범국민운동본부 주관 “사회공헌우수기업인증”을 획득하는 등 사회와 이웃들에게는 희망을 주며, 안으로는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정신을 기업문화로 승화시켜 나가고 있다.

이러한 전사적인 고객만족경영 추진노력의 결과로 올해 종합대상수상과 함께 고객만족경영대상 5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룩했다.

특히 공사는 내년 고객만족경영대상 명예의 전당에 응모할 수 있는 후보기관의 자격을 획득함으로써 명실공이 국민에게 신뢰받고 공공기관의 고객만족경영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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