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가스안전의첨병'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
③'가스안전의첨병'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2.05.11 15: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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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제적 가스사고 예방활동 강화’ ‘고객만족․청렴의식 확립 T․M․ T운동’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본부장 유병조)는 경기 남부지역 10개시를 관할하면서 수도권 중심공업지역인 경기도의 가스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특히 경기지역본부는 가스시설의 검사, 점검, 시공감리, 안전교육, 가스안전 홍보업무를 수행하면서 최고 수준의 안전기술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술력 향상을 통해 검사의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다.
철저한 가스 안전관리로 안전문화를 조기 정착해 ‘가스사고 없는 안전한 경기’를 만들어 가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를 찾았다.

유병조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장
“선택과 집중 통한 안전 활동으로 사고 없는 경기 만들 터”

 
“기술․안전․신뢰를 바탕으로 선제적 가스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해 사고 없는 안전한 경기를 만들겠다”

유병조 한국가스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장은 이 같이 말하며 “대형시설이 산재해 있는 지역 특성에 맞춰 대형사업장에 대한 특별점검 및 행정관청과 연계한 사고예방 대응훈련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칫 실수할 경우 대형가스사고의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 본부장은 “선제적 가스사고 예방 활성화를 위해 행정관청 및 가스업계와 사고 예방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며 “지난해 대형사업장 242개소를 특별 점검해 6개소의 시설을 현장 개선했다”고 밝혔다.

유 본부장은 “가스안전공사의 사고감축 50% 달성을 위한 비전 2020 선포에 발 맞춰 올해 사업장 안전 강화, 취약시설 안전관리 강화, 이동식부탄연소기 사용 홍보 및 교육, 공급자 안전관리 향상 지원, CO중독사고 안전관리 강화 등 5대 사고 예방과제를 선정하고 사고 예방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 본부장은 “5대 사고 예방과제 달성을 위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형식적인 홍보를 지양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가스사고 예방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경기본부는 휴가철 휴양시설 및 도서지역에 대한 사고 예방 캠페인을 전개하는 한편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포장마차와 에어컨 수리업체, 이삿짐센터 등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점검 및 홍보활동을 펼쳐 시민들의 안전의식고취에 노력하고 있다.

경기본부는 또 지역특성에 맞춰 관내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가스안전교육과 노후시설 개선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유 본부장은 “경기도의 경우 외국인 근로자가 많은 반면 특별한 가스 지원 대책이 없어 서민층 시설보다 더 위험한 상황”이라며 “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과 함께 외국인 밀집지역에 대한 시설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기지역본부는 외국인 근로자가 많이 모이는 안산·화성 등 도내 외국인 밀집지역 내 무료진료소나 다문화센터 등에 다국어로 제작된 가스사고 예방 홍보물을 비치하고 안전한 가스시설 사용법을 알리는 등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 본부장은 가스사고 예방활동 못지않게 ‘최고의 기술력, 품격 높은 경기’라는 슬로건 아래 직원 내부 간의 화합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직원들에게 먼저 다가가 소통해 즐겁게 출근하고 보람 있게 퇴근하는 직장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대표적인 활동이 ‘애정 K남(애매한 부분을 정리하는 K)’을 구성하고 팀별 업무분야별 과제 선정 후 두 달에 한 번씩 스터디를 실시하고 있는 것.

또한 지(智, 가치향상교육), 덕(德, 사회공헌), 체(體, 체육활동 우수자)겸비 우수 직원을 선발해 포상하고 있다.

유 본부장은 또 업소 정보 신뢰성 향상을 위해 행정관천 민원 통보용 공문서식을 표준화하고 자기점검의 날 입력 우수자를 선발해 시상을 실시하고 있다.

검사원의 검사 품질 향상을 위해 제품 제조 업소 및 가스공사 LNG 저장탱크 시공 등 타 분야 현장 체험 기회도 확대하고 있다.

아울러 유 본부장은 ‘고객에게 신뢰받는 모범경기’라는 모토로 매월 초 ‘허그(hug)데이’를 지정해 직원 간 정기적인 만남의 시간도 마련하고, 매월 스마일 직원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직원이 자격증 취득 시 축하 케익을 증정하고 자기계발 우수자 격려 등 동기 부여를 통한 내부화합에도 주력하고 있다.

경기본부는 1사1촌 도서 및 농촌지역 봉사활동, 관내 독거노인 및 외국인 등의 취약시설 가스시설 지원, 사랑의 울타리를 통한 어린이 대상 재능 기부 등 나눔 경영과 함께 사회공헌에도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고객과 함께 소통하는 경기‘를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자체운동인 T(Trining)․M(Morality)․ T(Trust)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유 본부장은 “T․M․T운동은 고객 만족 및 청렴의식 확립을 위한 교육운동(T), 고객 불편 해소를 위한 고객 소리함 운영 등 윤리운동(M)을 통한 신뢰확보, 유관기관과 간담회시 윤리실천 결의 대회 등 교육 신뢰운동(T)를 통한 윤리경영이”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 및 청렴도에 대한 상위권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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