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아파트 정전 유지관리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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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2.08.29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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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효진 / 전기안전공사 검사부장

 
초대형 태풍 '볼라벤'으로 인한 피해가 늘고 있어 정전이나 감전 등 전기사고에 대한 우려도 함께 커지고 있다.

대체로 전력수요 급증에 따른 노후 변압기 고장 등이 주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현행 관련법상 이를 철저히 관리하고 감독할 만한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자가용전기설비의 경우 해당 아파트가 자체적으로 유지 관리를 책임지도록 하고 있어 사고가 일어난 연후에야 한전이나 전기안전공사에 수습 복구를 요청하는 형편이다.

이에 전기안전공사가 그 원인을 분석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몇 가지 대안들을 제시했다.

최근 폭염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해 아파트 단지 내 변압기 과부하로 인한 정전 사고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오래된 대단위 아파트단지의 피해가 크며, 원인은 전력사용 과부하로 인한 변압기 고장이 주원인으로 대형 가전제품과 냉방기 보급률 확대로 늘어난 전력수요를 20년 전 지어진 아파트 내 노후 변압기가 감당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아파트 정전현황 및 원인

최근 폭염 특보 발표 후 총 22건의 아파트 구내 정전사고가 발생해 약 1만3000여 세대가 피해를 입고 입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현행 관련법상 아파트에서 사용 중인 전기설비의 전기안전관리는 전기사업법 제73조에 따라 선임된 전기안전관리자가 유지·관리의 책임으로 규정 돼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전 예방을 위해서는 해당 아파트가 자체적으로 매년 점검을 실시하고, 노후 설비나 용량이 부족한 변압기는 즉시 교체를 해야 한다.

그러나 정전사고가 발생하면 전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정보가 부족한 입주민들은 대부분 전력을 공급하는 한전과 검사를 실시하는 전기안전공사의 잘못으로 오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전기안전공사와 한전은 상호 업무협약(MOU)를 체결, 고객 수전설비 열화상 진단 및 지중인입 케이블 진단결과 부적합 고객에 대해서는 개선 조치를 취하도록 안내하는 등 정전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나가고 있다.

공사는 15년 이상 된 소형 아파트의 경우 변압기 용량이 세대당 0.6~0.9kW, 대형 아파트는 약 2kW에 불과해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에어컨, 대형냉장고 등 가전기기 보급률이 높아진 것이 변압기 용량 부족의 원인으로 조사됐다.

또한 가전제품의 대형화와 대량설치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여름철이 되면 외기 온도의 상승과 맞물려 정전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해 용량 증설이 필요하지만 대당 10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해 교체에 어려운게 현실이다.

공사는 정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아파트 자체 안전관리 강화, 변압기 용량 증설, 홍보를 통한 입주민들의 절전 노력이 필요하고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설비는 전문기관의 진단을 받고 부적합 설비는 교체토록 하는 등의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세대당 계약전력이 3kW 미만인 경우 입주자와 협의해서 변압기 용량을 시급히 증설해야 하지만 전력피크 시 관리사무소와 전기안전관리자는 방송 또는 평상시 홍보를 통해 적정 실내온도 유지, 안 쓰는 플러그 뽑기, 가까운 층 계단으로 다니기 등 절전을 위한 입주민들의 자발적인 노력 필요하다.

안전관리의 1차적 책임은 전기설비 사용자에게 있고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한국전력공사는 안전관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평상시에는 해당 아파트가 자체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사고 발생 시에는 신속히 안전공사와 한전에 복구지원을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변압기는 계속사용 여부의 판단을 위해 전문기관의 정밀검사를 받도록 하는 등의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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