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LPG협회 전진만 상무
“LPG 적정 수요 4%…LNG.LPG 비율8:2돼야”
대한LPG협회 전진만 상무
“LPG 적정 수요 4%…LNG.LPG 비율8:2돼야”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2.11.16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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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설비・배관투자 경제적 개념 도입해야”

LNG는 배관이 공급된 지역의 취사·난방용 연료다. LPG는 배관이 공급되지 않은 지역의 취사용 연료로 보급되는 대표적 민생연료이다. 그동안 LPG와 LNG 업계는 시장점유율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했다. 그러나 정부가 LNG(도시가스) 보급을 추진하면서 LPG는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이와 관련 대한LPG협회 전진만 상무는 국가 에너지 수급 차원에서라도 LPG와 LNG가 적정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진만 상무가 세미나에서 발표한 내용을 정리했다. <편집자주>

▲ 대한LPG협회 전진만 상무
“LPG/LNG 사업자간 공정 경쟁을 위해서는 LNG 공급에 필요한 저장설비 및 배관투자에 대한 경제적 개념이 도입돼야 하며, PG와 LNG의 적정 수요는 4%가 적당하다”

대한LPG협회 전진만 상무는 지난 12일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개최된 ‘전국LPG판매사업자 안전관리결의대회 및 세미나’에서 ‘LPG산업 현안 및 대응전략’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전진만 상무에 따르면 LNG는 지역민원과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 보급됨에 따라 자원배분의 효율성이 심하게 왜곡돼 있다.

특히 경제성이 낮은 지역까지 투자가 이뤄져 LPG 수요 감소와 LPG산업의 사양화를 초래하고 있다. 2020년까지 공급키로 돼있던 31개 시·군에 2013년까지 조기 공급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삼척기지와 제주 소형기지 준공, 도시가스 보급을 위한 에특 예산이 확대돼 있는 상황이다.

전상무는 “특히 2008년 250억원이던 에특 예산은 2009년 1611억원으로 크게 뛰어올랐다”면서 “주배관 건설 보조에 311억원, 사업자 공급배관 융자에 800억원, 사용자 시설부담금 융자 500억원 등이 지원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2차 에너지기본계획에는 경제성에 기초한 LPG-LNG 균형발전이 국가에너지 정책의 근간으로 되어 있다는 게 전상무의 지적이다.

그는 “LPG는 천재지변 등 수급 위기 발생시 분산형 에너지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일본의 경우 에너지 기본계획에 1차 에너지원 중 LPG수요를 3%유지키로 명시한바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LPG수요를 일정 수준 유지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전상무의 지적이다.

그는 “특히 LPG/LNG 사업자간 공정 경쟁을 위해서는 LNG 공급에 필요한 저장설비 및 배관투자에 대한 경제적 개념을 해야 한다”며 “탱크로리를 이용한 LNG 공급은 극히 제한된 경우에만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LPG-LNG간 적정 역할분담을 통한 국가에너지원으로서의 LPG 역할과 위상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상무는 “지식경제부가 에너지경제연구원을 통해 수행한 ‘LPG-LNG 적정 역할 분담 방안’ 연구에서 국내 1차 에너지원 중 LPG의 적정 수요는 약 4%, 즉 LNG와 LPG의 수요 비율은 8:2를 유지하는 수준이 적당한 것으로 제시한 바 있다”며 “이 경우 LPG-LNG 사업자간 공정기반이 조성되는 것은 물론 에너지 수급구조 다양화 및 안정적 공급 등으로 에너지 산업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현재 연료 다원화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경유와 CNG차량은 환경성 및 경제성, 안전성 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상무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택시연료 다원화와 관련해선 수송용 연료시장이 경유와 CNG, LPG등으로 개편되면 LPG산업은 산업축소-가격인상-수요 감소 등 악순환을 거듭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택시 연료가 50% 전활 할 경우 LPG가격은 2.4% 상승하고, 충전소 LPG판매는 20% 감소, 일반 LPG차량은 22만대 감소로 약 9% 줄어들 것으로 분석됐다.

또 택시 100%전환 시에는 LPG가격은 6.3% 상승하고, 충전소 LPG판매는 40%감소하며, 일반 LPG차량은 58만대가 줄어 23%가 감소될 것으로 전망됐다.

택시업계의 연료다변화 요구와 관련 전상무는 “택시업계는 경영난이 가중되자 LPG가격을 빌미로 정유업계 및 도시가스업계의 니즈(Needs)와 부합해 상대적으로 이슈화하기 쉬운 연료다원화를 지속 주장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특히 2011년 12월 18대 국회에서 택시용 경유 면세 법안이 논의됐으나 환경성/형평성 등의 이유 로 폐기된 바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경유택시 시범사업 결과 차량 가격.유지비 등 기타 비용 소료로 경유의 완전 면세 없이는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결국 운행을 종료했다.

이와 관련 택시노조는 차량 가격/유지비 고가, 진동/소음 등은 물론 사납금 인상 우려 등으로 경유택시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는 게 전상무의 설명이다.

전상무는 “또한 경유 차량은 실제 운행시 인증값 보다 더 많은 NOx(약 2~4배)를 배출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환경부는 이달 중 LPG와 경유 택시의 환경성 평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CNG의 경우 대구시에서는 총 18억원을 투입해 795대 규모의 CNG 택시 개조 지원 사업이 시행중인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그러나 CNG택시는 고압용기 사용으로 폭발 위험이 상존하며 개조에 의한 차량품질 저하로 안전 운행에 지장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교통안전공단에서 검사한 CNG차량 정기검사 결과 31%라는 불합격률은 이를 반영하는 수치이며, 또한 충전 불편 및 차량 성능 저하 등의 문제도 상존해 있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그럼에도 택시단체는 대규모 집회 등을 통한 대 정부 및 국회 압박활동을 통해 연료다변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중이라고 그는 지적했다.

전상무는 또 “가정용 프로판 시장은 현재 복잡한 유통구조로 인해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고, 저렴한 전력요금에 따른 취사/난방용 수요가 급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11월 현재 30평가구의 6시간 사용 기준으로 난방 연료비용을 비교하면 LPG는 37만2038원인데 비해 타 경쟁연료인 등유는 35만3212원, 도시가스 18만8145원, 심야전기는 16만7222원에 불과하다. 특히 등유는 LPG 대비 95%, 도시가스는 51%, 심야전기는 45%가 저렴하다.

전상무는 “따라서 LPG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한 유통구조의 효율화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벌크로리 등 소형 저장탱크 사업 확대와 함께 소비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충전소.판매소.유통점 등 다양한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는 소형용기 직판제도 도입 등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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