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신흥국을 여는 최전방의 '주력 일군' 될 것"
[신년인터뷰] "신흥국을 여는 최전방의 '주력 일군' 될 것"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3.01.0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부국과 전략적 협력 강화, 맞춤형 협력방안 수립
체계적 지원조직 및 지원기능 확립 위한 법제화 추진

문재도 / 지식경제부 산업자원협력실장


지식경제부 산업자원협력실은 지경부의 대외협력에 관한 총괄기획실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다. 신흥국 및 자원부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2011년 신설된 조직이다.
이 조직을 총괄지휘하고 있는 문재도 실장은 본지와의 2013년 신년특집 인터뷰를 통해 "신흥 유망시장 선점과 자원개발에 적극적 참여를 위해 노력했고 그에 따른 성과도 거뒀으나, 일부 미진한 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올해에는 이같은 점을 보완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계획들을 추진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문 실장은 이어 "한중 FTA, 한중일 FTA는 분명 우리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확대하는 등 긍정적인 측면이 많다고 여겨진다"면서도 "간과해서는 안되는 점도 분명히 있는 만큼 이에 대해서도 충분하게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문재도 실장과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 산업자원협력실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

▲ 산업자원협력실은 갈수록 경제적 의미가 커져가는 신흥국 및 자원부국과의 전략적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2011년 5월말에 1급단위 부서로 신설됐으며, 지역별 편제조직으로 크게 주력시장협력국과 전략시장협력국으로 나뉘어 있다.

주력시장협력국은 북미·유럽 시장 등 선진시장에 대한 대외 통상현안에 적극 대응하고 있는 동시에 중남미·러시아·동유럽 등 신흥 시장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가는 조직이다. 또한 우리 이웃인 중국과 일본과의 경제 협력을 통해 국내 및 진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략시장협력국은 최근 크게 부상하고 있는 인도, 아세안, 아프리카, 중동 등 신흥 전략시장의 경제 발전에 따른 대규모 인프라 개발수요, 자원개발, 소비시장 확대 등에 대응한 협력사업을 전담하고 있다.

- 지난 한 해 산업자원협력의 주된 성과는 무엇이며, 아쉬운 점이 있다면.

▲ 신흥국 성장에 따른 발전, 도로, 환경 등 인프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 프로젝트 시장규모도 계속 확대되고 있고, 이에 대한 각 국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이에 협력실은 신흥 유망시장 선점과 자원개발에 적극적 참여를 위해 중점 협력국가를 선정, 그 국가에 적합한 맞춤형 산업자원 협력방안을 수립, 주요 프로젝트 수주를 지원해 왔다.

주요 성과로는 상대국의 국가개발 주요 협력파트너로서 산업·에너지·인프라·방산 등 광범위한 협력을 전개하는 맞춤형 협력을 추진, 인니·콜롬비아·미얀마·페루 등과의 협력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카자흐스탄 아티라우 석유화학단지 건설사업,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 터키 압신 화력발전소 등 주요 대형 프로젝트에 국내 기업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기회를 얻고, 이미 진행중인 사업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정상 등 고위급 회동에 맞추어 MOU 체결식 및 기공식 등을 가져 사업의 모멘텀을 유지하도록 노력했다.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미진한 점이 있다면 다수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국가들과 외교적 수사를 넘어 경제 분야에서 공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 필요가 있으며, 일본 등 경쟁국 대비 부족한 기업의 수주 활동단계에서부터 최종 이행단계까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단계적·체계화된 정부 지원 인프라도 확충해가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시장들과의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이들 국가들과의 협력체계는 어떠한지.

▲ 미국의 경기불황과 유럽 선진국들의 재정위기로 인한 세계경제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됐던 지난해, 대외경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세계경제의 새로운 성장 축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인도 브라질 등 신흥시장과의 산업자원협력이 매우 중요한 현안사항이었다.

중국은 중앙정부에 집중된 對중 경제협력체계를 지역채널로 확산하고, 중앙정부차원에서는 산업과 투자 등 경제협력 전반에 걸쳐 협력체계를 운영해나가고 있다. 특히 중앙정부간 협력체계는 새로운 협력분야를 개척하는 산업 협력과 기 진출기업의 애로를 해소하는 투자협력의 Two-Track으로 진행하고 있다. 산업분야에서는 우리기업이 중국에 물건만 파는 것이 아니라 중국 내 산업생태계의 일원이 되어 한중 양국이 미래 신성장동력 발전의 파트너로서 발전해나가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투자분야에서는 기 진출기업의 현지 애로를 해소해 이들이 중국 내수시장 개척의 첨병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장관급 투자협력위원회와 국장급 재중기업 경영지원교류회를 내년에 더욱 내실화해 추진할 방침이다.

인도는 올해 상반기에 '제4차 한-인도 투자촉진협의회'와 '서남아시아 인프라 프로젝트 플라자'를 현지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한국기업-현지기업-현지정부인사와의 3자 협의구도를 구축·운영중에 있다. 또한 인도, 파키스탄 등은 한류가 없는 대표지역이며 삼성, LG, 현대 등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취약한 실정인 점을 감안해, 오는 2월 예정인 인도 최대의 산업박람회(IETF)에 서남아 주요인사 및 유력 바이어를 초청, 서남아시아에 한국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하고 유력 유통망과 구매설명회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브라질은 BRICs 국가중 중국에 이은 두번째 시장규모로 중남미 최대 시장(중남미 GDP의 39%, 인구 33% 차지)으로 우리와의 협력활동이 활발했다. 올해에는 정부간 산업·자원 협력채널에서 발굴된 신규 협력분야와 프로젝트를 민간채널을 통해 구체적인 협력사안으로 발전시키는 민·관 협력체계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브라질과 고위급 경제협력 및 정부간 협력채널인 '제4차 산업협력위'와 '제3차 자원협력위'개최를 통해 주요 전략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민간과도 협력해 '한-브 비즈니스 포럼' 및 '플랜트 협력세미나' 등을 개최하는 등 우리기업의 브라질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UAE 원전 수주 등 중동 지역에서의 큰 성과가 있었고, 중동 지역과의 산업협력이 더욱 긴밀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제2의 중동붐에 대한 기대가 커질 것으로 생각되는데, 붐 조성을 위해 새해에 진행되는 세부추진계획은.

▲ 제2의 중동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동이 지금 필요로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동 각국은 포스트 오일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자국 경제의 원유의존도를 낮추고 산업의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려는 노력으로 분주하다.

다양한 산업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에너지 뿐만 아니라 IT, 의료, 금융 등의 고부가가치산업 분야에서 우리의 기술력과 우수인력을 활용해 중동의 산업다각화 정책 추진과정에서 협력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고 본다.

우선 지경부는 디지털병원, ICT, 녹색산업 등 협력 유망산업의 분석을 통해 중동 각국의 정책 수요에 맞는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올해 개최가 예정된 사우디, 카타르, 오만 등과의 고위급 협력채널을 활용해 이를 구체화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우수한 한국의 기술력과 풍부한 중동의 자금력을 결합해 미래지향적인 산업분야에서 제3국에 공동 진출하는 협력시스템을 가시화해 나가는 한편,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중동 현지에 K-Plaza 설치와 중동 종합포탈 구축도 추진중이다.

주요 중동국에 설치될 K-Plaza는 한국기업의 중동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현지 토탈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중동 종합포털은 각각의 인터넷 사이트에 산재돼 있는 다양한 중동관련 정보를 한곳에 통합해 기업과 구인구직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사이버 도우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한중 FTA, 한중일 FTA, 한일 FTA의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은.

▲ 2012년은 한중 FTA, 한중일 FTA,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이 개시됨에 따라 동아시아 경제통합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이 마련된 한해로 평가할 수 있다.

한중 FTA는 지난해 5월 개시 이후 4차례 협상을 통해 상품, 투자, 서비스 등 각 분야의 모댈리티(협상의 지침)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댈리티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지면 본격적인 협상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중일 FTA와 RCEP은 지난해 11월 동아시아 정상회의를 계기로 협상개시를 선언했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는 달리 한일 FTA는 2004년 협상교착 이후 협상재개를 위한 실무협의를 꾸준히 진행해 왔으나, 아직까지는 협상재개 논의에 큰 진전이 없는 상황으로 한일 FTA를 바라보는 우호적인 환경조성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 FTA, 한EU FTA 등의 성과에서 보듯 한중 FTA, 한중일 FTA는 분명 우리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확대하고, 현지에 투자한 기업의 기업활동을 더욱 보장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통합논의에서 우리가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한중 및 한중일 FTA 협상에서 간과해서는 안되는 점으로는 우리와 FTA를 체결한 그동안의 국가와 달리 중국과 일본은 세계적 제조업 강국이며, 많은 부분에서 우리나라와 주력분야가 겹친다는 점일 것이다. 특히 기술과 생산규모면에서 제조업 전분야에 걸친 중국의 성장은 매우 놀라운 수준으로, 이를 동태적인 측면에서 분석해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 앞으로의 바람이 있다면.

▲ 신흥국과의 경제협력에서 상대국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보다 가시적인 성과가 더 나와야 하고, 프로젝트 금융지원처럼 기업의 수주 활동에서부터 최종 이행단계까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단계적이면서 체계적인 정부 지원 수단들도 더 갖춰야 한다. 자원외교도 특사, 대사 등 인적 중심보다 더 시스템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올해에는 이같은 점을 보완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계획들을 충실하게 이행해나갈 생각이다.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조직과 지원기능의 확립을 위한 법제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그렇게 된다면 협력실은 더 이상 '미완'이 아닌 우리의 생산거점이자 수출 소비시장이자 대형 프로젝트 수주의 무궁무진한 장이 될 수 있는 신흥국을 여는 최전방의 '주력 일군'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