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여전히 미비한 알뜰주유소 정책
[기자수첩] 여전히 미비한 알뜰주유소 정책
  • 이진수 기자
  • 1004@energydaily.co.kr
  • 승인 2013.12.20 16: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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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 물가관계차관회의에 따르면 알뜰주유소ㆍ전자상거래ㆍ혼합판매 등 3대 유통대책에 대한 강도 높은 대책 추진 결과 석유유통시장 경쟁 확대, 가격 설정ㆍ유도기능 강화 등의 성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전국의 알뜰주유소는 지난 5일 1000호점이 오픈되면서 현재 알뜰주유소는 1020개소가 운영중이다. 전체 주유소의 8%에 해당한다. 그러나 서울지역은 16곳, 전체의 2.4%에 불과하다. 이는 알뜰주유소가 지방에 편중돼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개선돼야 할 요인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알뜰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사업성을 보강하는 한편 정부의 개입을 단계적으로 최소화하면서 시장기능을 통해 구조화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나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자립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인 것이다.

정부는 우선 셀프전환 지원을 위해 주유소측이 자발적으로 전환 신청하면 한국석유공사가 셀프주유기를 대량 구매해 주유소에 임대하는 방식을 검토 중에 있다. 또 내년 상반기 중 알뜰주유소에 대한 확정가격제를 시행, 업계 관행인 사후정산제 폐해의 개선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노후시설 개보수 지원을 위해 내년 하반기부터는 알뜰주유소 전환 후 2~3년이 경과한 시점부터 도색, 저장탱크 청소 등에 대한 주기적 지원·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판매가격, 의무구매물량 준수, POS 설치, 품질보증프로그램 가입 등을 기준으로 알뜰주유소 평가체계를 마련하고 이격거리 제한(2km), 품질보증프로그램 가입 의무화, 전환요건 강화 등 가입심사도 보강할 예정이다.

또한 개별 알뜰주유소의 브랜드 관리 현황을 평가기준으로 반영하고, 홍보·기획기사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알뜰주유소 계약종료 시 상표 철거를 석유공사가 직접 수행하고, 유사상표 및 상표도용 등에 대한 대응도 강화할 방침이다.

하지만 알뜰사업자들은 여전히 미비한 부분이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즉, 일반 정유사들은 주기적으로 자체 품질 점검반을 가동해 수시로 무상점검을 통해 품질관리를 하고 있는데 반해, 알뜰주유소 품질보증프로그램에 가입한 주유소는 석유관리원에 비용의 10%, 약 60만원을 주유소가 부담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정유사 폴(상호)을 달고 있는 일반 주유소의 경우 대부분 각종 신용카드나 포인트 제도에 따른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지만, 알뜰주유소는 아직 부가서비스가 취약한 실정이다. 화물차량이 많이 다니는 도로 주변지역은 정유사 폴의 경우 정유사 15원, 주유소 15원, 카드사 20원 등 총 50원을 현장에서 할인해주고 있다.

화물차량들이 알뜰주유소를 외면하는 것은 당연하다 할 수 있으며, 이는 알뜰주유소 화물복지 전용카드 신설을 검토해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정부는 알뜰주유소 관련 정책을 발표만큼이나 일선에서 관리·감독을 할 수 있는 인원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도 알아야 한다.

현재 정유사들의 인원에 비해 석유공사 인원만으로는 정유사들과 경쟁을 한다는 것은 무리다. 이에 대한 인원 보충 계획과 활용 방안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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