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기술 시대 열린다]신산업 창출 ‘원동력’
[에너지기술 시대 열린다]신산업 창출 ‘원동력’
  • 최일관 기자
  • apple@energydaily.co.kr
  • 승인 2015.05.25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미래-세계’ 지향하는 기술개발 추진
‘공급-수요-혁신기술’의 새로운 체계로 재편

[에너지데일리 최일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제3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2014~2023년)’을 확정했다. 이 계획은 ‘신산업창출과 혁신생태계 구축으로 에너지기술 선진국 도약’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에너지기술이 에너지신산업 창출의 원동력이라는 의미다. 17개 프로그램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에너지 고효율·저탄소 사회 구현을 위한 수요기술과 신시장 창출을 위한 선도적 융합혁신기술개발을 지향하고 있다. 정부 역시 파급효과가 큰 핵심기술의 개발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에너지 신시장의 산업화를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에너지기술이 미래 에너지사회를 견인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편집자 주>

제3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의 기본방향은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실현에 필요한 기술기반을 마련하는데 맞춰져 있다. 전력수요 15% 감축, 분산전원 15% 확대, 신재생에너지 보급 11%, 발전부문 온실가스 감축 등 목표 실현을 위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보한다는 것이다.

신산업 창출을 위해 혁신적 비즈니스 기반 기술개발이 확대된다. 신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발굴해 생태계를 구축하고 비즈니스모델에 기반한 기술의 융복합 기술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미래 사회 시스템 구현을 위해 기술혁신도 가속화된다. 에너지인터넷을 구축해 사회 전체가 에너지를 공유하고 사람, 데이터, 사물을 연결해 지능화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대체에너지 개발과 효율 향상을 통해 에너지소비 등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계획의 가장 큰 부분은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R&D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우선 시장-미래-세계를 지향하는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그 길은 비즈니스와 융합 R&D 강화에 달려있다.

R&D 패러다임을 전환해 사업화 직전단계의 비즈니스형 R&D를 확대하고 시장경쟁력을 최대화하는 것이 관건이다. 원별 융합을 넘어선 프로세스와 다른 영역간 융합형 R&D를 지원하고 최적의 가용기술이 시장에 진입하는 것까지 고려하는 R&D가 추진된다.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국내투자 확대와 국제 선진기술 습득도 중요하다. 성능 향상, 비용 절감, 상용화 시기 단축을 통해 미래 메가트렌드 변혁을 선도하는 한계 돌파형 기술개발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범정부적인 기술개발과 사업화 협력도 절실하다. 기술개발-상용화-보급·확산을 위해 부처간 전주기 협력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기초원천 기술개발과 산업기술과의 융합을 적극 도모키로 했다.

공급-수요관리-혁신의 R&D 체계가 이뤄진다. 이는 에너지원별 구조에서 공급-수요관리-혁신 구조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에너지 공급-수요-혁신기술의 새로운 체계로 재편해 미래 에너지기술 선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공급 측면에서는 국가 에너지믹스 정책목표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원자력, 수화력 등 원별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함으로써 기술자립화를 실현하게 된다. 수요관리 분야에서는 전력망 지능화와 분산전원 확대를 위한 스마트그리드 R&D와 수요관리 및 온실가스 감축 등 신분야 개발이 확대된다.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 중장기 투자전략시스템이 구축된다. 에너지 R&D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중단기 예산배분 및 투자 우선순위를 마련함으로써 투자의 합리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장 창출을 위한 사업화 R&D가 강화된다는 점을 주목되고 있다. 이는 실증 R&D와 사업화 기능을 강화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와 관련 사업화 촉진을 위한 실증사업 확대 및 지원체계가 만들어진다. 개발이 완료된 원천기술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실증R&D 지원을 확대하는데 에너지 R&D의 실증연구 예산비중을 2013년 11%에서 2023년에는 20%까지 늘린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등 실증결과 활용이 가능한 유관사업을 활용, 실증완료 기술 및 제품이 빨리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기술의 사업화 및 진흥을 위한 자원 투입도 확대된다. 기술사업화를 중점 추진하기 위해 기반분야 예산을 확대하고 실증 R&D를 연계한 지원체계가 구성된다. 장비구축과 인증,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에너지 R&D 진흥기능을 강화해 에너지에 특화된 사업화지원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조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패키지형 지원이 이뤄진다. 에너지 분야 중소·중견기업의 다양한 시장진입 전략에 기반해 종료과제 이후의 사업화 R&D 지원을 위해 ‘마중물 프로젝트’가 진행된다.

정부는 조기 사업화가 가능한 중소기업 20개를 선정해 R&D 이후 사업화를 앞당기기 위해 컨설팅과 인력양성, 기업협력 등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보급 및 다른 분야로의 연계를 통해 신시장을 창출하겠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R&D와 보급을 연계해 시장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첨단기술을 적용한 제품개발형 R&D 결과물이 즉시 보급될 수 있도록 기술개발-보급 연계로드맵이 수립된다. 보급정책의 목적과 조건에 맞는 R&D과제를 발굴하고 개발된 제품을 보급하는 R&D↔보급 선순환 프로세스가 구축된다.

다른 분야와 연계를 통해 에너지기술의 새로운 수요처를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제도와 민간시장의 미성숙으로 사장 위기에 처한 에너지기술의 자생기반 마련을 위해 농업, 환경, SOC 등 폭넓은 틈새시장을 발굴하게 된다.

신산업분야에 대한 기반R&D 지원이 강화된다. 핵심적인 공통기술을 국산화함으로써 산업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다양한 에너지 기기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기술에 대해 출연연구소, 대학 주관으로 개발해 지원하는 ‘공통기술 활용 플랫폼’이 만들어진다.

정부는 에너지 핵심부품·소재 및 장비의 국산화율을 끌어올린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에너지저장, 연료전지 등 에너지 분야 부품·소재의 국산화율을 2023년까지 80% 이상으로 높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계획에서는 생태계 중심의 협력R&D 기반을 만들겠다는 것도 핵심이다. 공공투자의 효율화를 위해 포괄적 협력 거버넌스가 구축된다. 산업부·지자체·공공기관·출연연이 참여해 기술혁신과 이전 및 사업화, 지역실증 등에 협력하는 ‘R&D 협의체’가 구성된다.

에너지R&D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에너지공기업의 R&D 투자도 합리적으로 집행된다. 공기업 R&D가 미래성장에 대한 합리적인 투자가 되도록 규모와 투자방향, 관리방식 등을 감안하는 투자권고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생각이다.

에너지산업 생태계가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계획이 진행된다. 지역 중심으로 추진되는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정부-공기업-지자체가 공동으로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특히 수요관리분야의 실증 R&D를 지역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신시장 진입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 중소기업의 에너지기술 사업화가 강화돼야 한다. 공기업이 지자체와 협의, 지역의 실증 및 보급과 연계할 수 있는 R&D 결과물을 발굴함으로써 기술 업그레이드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형식을 띠게 된다.

에너지R&D에 있어서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은 중요하다. 이와 관련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R&D 역할 분담이 핵심으로 꼽히고 있다. 시스템 개발의 경우 중소·중견기업은 핵심 부품·소재를 개발하고 대기업은 통합·조정을 담당하는 기술개발 모델이 빨리 확산돼야 한다.

대기업과 공기업 등이 가지고 있는 휴면기술을 중소기업에 이전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추가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Tech-Bridge 프로그램’이 추진된다. 대기업, 공기업 등이 보유하고 있으나 사업성이 부족해 직접 사업화하지 않고 사장돼 있는 원천·선도기술이 그 대상이다.

중대형 과제의 중소·중견기업 참여를 의무화하고 정부 출연금의 중소·중견기업 지원 비율을 2023년 5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계획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관건이다. 신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력양성이 절실하다. 이와 관련 기업 수요를 고려한 융합형 에너지산업 인력양성이 중요하다. 에너지신산업 부상과 인력수요 전망을 고려해 에너지 기술인력 양성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확보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의 R&D 프로젝트와 연계한 석·박사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지역 에너지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기업 수요 맞춤형 산·학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에너지기술의 해외진출을 위한 글로벌 인적네트워크가 구축된다.

에너지기술개발사업에 총 20조원이 투자되는 이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면 2023년 기술사업화율 40% 및 주요분야 기술수준 90% 이상 달성, 국내외 파급효과 31조원, 일자리 10만명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