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한국전력, 전기차 확산 '중심'에 서다
[기획] 한국전력, 전기차 확산 '중심'에 서다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5.05.26 09: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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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실증사업·자체 시범사업 통해 사업화 기반 마련
편의성·경제성·안전성 확보 만전… 新 생태계 조성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전기차는 수송분야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공급을 보장하는 대안으로 꼽힌다. 더구나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산업파급효과가 크고, 다양한 서비스산업 창출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세계 주요 국가들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이유다.
우리 정부도 전기차 사업을 에너지신산업의 한 축으로 삼고 있다. 현재 0.02%의 점유율(약 2800대 수준)로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지난 4월22일 정부가 발표한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및 핵심 기술개발 전략'을 보면 2017년까지 1조9000억원이 전기차 분야에 투자될 예정이다. 정부 보조금 사업과 함께 민간 중심의 충전 인프라 사업, 배터리 리스 사업 등을 통해 향후 3년 동안 4만4000대의 전기차와 575기의 급속충전기를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정부의 이같은 계획에는 한국전력이 중심을 잡고 있다. 국내 최대 공기업인 만큼 한전이 전기차 분야에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사업을 펼쳐나갈지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본지는 창간 16주년을 맞아 한전의 전기사 사업의 현재와 미래를 담았다.

▲ 광주 과학기술원에 마련된 V2G 실증장
사업화 기반 조성… 선제적 확산

현재 한국전력은 제주 SG 실증사업, 자체 시범사업 등을 통해 현재 65대의 전기차와 173대(급속 29대, 완속 144대)의 충전기를 운영중이다.

한전은 올해 105대(도입비율 50%), 내년 120대(도입비율 70%), 2017년 160대(도입비율 100%)를 추가 도입, 총 450대의 업무용 전기차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는 공공기관 전기차 의무구매비율(25%)보다 훨씬 상향된 수치다.

한전은 제주 SG 실증사업과 관련 기술개발과 실증을 거쳐 사업화 기반을 고속도로 충전인프라 시범사업을 통해서는 장거리 운행 여건을, 전기차 셰어링 시범사업을 통해서는 신사업 확산의 밑거름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재 한전은 전기차 확산의 장애요인으로 ▶높은 전기차 가격(일반차량 2배) ▶짧은 주행거리(100km 내외) ▶충전인프라 부족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중 첫번째와 두번째는 대량생산과 기술개발에 따라 해소가 가능하고, 세번째 부분은 선제적 추진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기차 확산과 관련 한전은 정부 정책에 부응해 충전사업 및 신산업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안전성·편의성 확보 역점

한전은 전기차 확산을 위한 방안으로 크게 ▶충전사업을 위한 기반 조성 ▶다양한 충전장치 자체 개발 및 개선 ▶충전인프라 운영 시스템 개선 ▶사용자 편의 증진을 위한 부가서비스 개선 등을 꼽고 있다.

이 가운데 충전사업 기반 조성 분야를 보면, 우선 '충전소 구축을 위한 기준'을 제정했다. 특히 인입구 배선, 분전반, 전기계기 등 내선설비 시설기준 및 수전설비 형태 표준결선도 제정, 이용자 및 충전설비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또한 전기차 충전전용요금제도를 지난 2010년 7월30일(변경 2013년 11월21일) 신설했다. 충전전용요금의 경우 누진제가 없는 전력원가 수준의 전기요금이라고 한전은 설명했다.

다양한 충전장치 개발 및 개선 분야의 경우 상용충전사업용 급속·완속 충전장치를 개선하는 한편 맞춤형 홈충전기 등 분야별 환경에 적합한 경제적 충전장치를 개발할 계획이다. 공동주택형 충전요금은 관리비에 합산 처리하고, 장애인·노약자 이용 및 놀이시설 등 특수용도의 충전장치를 개발하는 등 전기차 이용편의 증진 및 보급확대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급속충전기를 이용해 전력망과 전기차 양방항 전력재판매(V2G)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에도 나설 예정이다.

충전임프라 운영 시스템 개선은 충전사업자가 관련 사업을 하기 위한 요금부과·결제, 충전설비 원격감시·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부분이며, 전기차용 네비게이션·사업자용 모바일 운영 시스템·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등은 사용자 편의 증진을 위한 부가서비스 개선 분야다.

▲ 한전의 지역 사업소를 이용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스타 네트워크'
인프라 확산·충전서비스 유료화

한전은 지난 3월24일 광주송정역에서 광주시, 전남도, 나주시, 전력거래소, 한전KDN, 한전KPS, 한국농어촌공사, 코레일 등 9개 기관과 함께 전기차 충전인프라 공동이용 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이 MOU에는 지자체는 충전기를 구축할 수 있는 부지를 제공하고, 한전은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들은 서로 협력하에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충전기를 공동 이용하게 된다. 한전은 올해 말까지 전국 단위의 충전네트워크(Star-Network)를 구축, 전기차로 장거리 이동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서비스 유료화도 추진중이다. 한전은 3월6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제주도, 현대기아차, KT, 비긴스, SG협동조합, KDB자산운용 등 8개 기관과 '전기차 충전서비스 유료화사업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한전과 현대기아차, KT, 비긴스, SG협동조합, KDB자산운영은 5월 중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 전기차 보급의 장애요인인 충전인프라 부족문제를 해소하고 전기차 충전서비스 유료화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사업에 따라 전기차 의무구매 대상 공공기관과 제주도 시내 중요 거점, 간선도로 등에 2017년까지 전기차 충전소 5580기가 구축·운영되며, 향후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관련 산업계는 이 사업이 전기차 분야의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해외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에도 진출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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