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신년 인터뷰] 장철호 /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
[2016 신년 인터뷰] 장철호 /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6.01.0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공사업계 발전 통한 국가전력산업 강화 기여"
업계 수익성 개선 박차, 공정 시장 조성 지속적인 법제도 개정
분리발주 유지 필수… 신성장동력원 체계적 발굴·선제적 대응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지난 2014년 4월 취임과 동시에 '소통과 화합', 그리고 대·중소기업 상생 터전을 강조한 한국전기공사협회 장철호 회장. 장 회장은 부임 이후 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쳐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위한 전기공사업법 및 관련 법령 개정, 적정공사비 확보를 통한 회원사 수익성 제고, 입찰기회 확대를 통한 동반성장 환경조성을 위한 제반 사업들을 추진했으며, 전력신기술제도가 폐지 등의 성과를 도출했다.
장 회장은 신년을 맞아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2016년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리스크 관리 전략과 경영합리화, 경비절감 등 회원사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협회와 업계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기존의 전력산업은 전기와 ICT기능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새로운 업역을 확보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 2016년 새해를 맞았다. 새해 국내·외 및 전기공사업계에 대해 전망하신다면.

▲ 2016년 세계경제는 원유를 포함한 국제 원자재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들과 산유국들의 경기둔화와 미국의 금리인상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세계경제에 민감한 우리경제 역시 2016년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예측되고 있어 우리 업계도 건설경기 둔화와 기업들의 설비투자 감소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전망된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경제활성화 대책에 대한 후속조치를 기대하며, 국가기간산업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 업계와 협회도 맡은 바 역할을 다할 생각이다.

어려운 대내·외 경제여건 속에서도 전기공사업계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전기공사 실적액은 최고치인 21조6000억원을 기록했지만, 신규 등록 회원사의 지속적인 증가와 과당경쟁 등으로 업계의 수익성은 개선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국내 건설경기의 불확실성과 기업들의 설비투자 감소요인이 분명히 존재하는 만큼 리스크 관리 전략과 경영합리화, 경비절감 등 회원사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협회와 업계가 함께 노력하겠다.

- 1만4000여 회원사를 둔 전기공사업계 모체로서, 또 사회공공 단체로서 올해 추진할 주요 사업을 소개해달라.

▲ 협회는 2016년도 사업비전을 '기업환경 개선으로 미래 선도산업 도약'으로 정하고, 신성장 기반구축 등 4대 추진목표를 설정, 업역보호 및 정책대응 사업과 회원 권익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토록 하는 한편 신규사업 16개를 확정, 업계 경영환경 개선에 기여토록 할 예정이다.

주요 신규사업을 보면 신성장동력원발굴 로드맵을 수립, 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원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발굴해 나가고, 조달청 등급별 유자격자명부 도입방안 연구, 턴키공사 발주제도 개선방안 연구, 선박전기설비 연구용역 등 우리 업계의 업역을 더욱 굳건히 하면서도 확대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

또한 많은 회원사들이 걱정하고 있는 기술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전기공사업법시행령을 개정한데 이어 권역별 공업계 고등학교 교장 선생님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올해에는 청년 취업 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다. 발주기관과 전기공사업법의 해석이 상충됨에 따른 불이익을 해소하고, 새로운 법령 제·개정 항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기공사업법 해설집 발간과 주요 설계 사무소 대표자 간담회 개최를 통해 설계단계에서부터 적정공사비를 확보하고 분리발주를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공발주기관이 공사비 절감을 목적으로 고의로 원가계산서 작성 시 산출물량을 누락하거나, 표준품셈을 임의로 삭감 적용함으로써 회원사가 받는 불이익에 대해 적극 대응할 계획이며, 제조업에 치우쳐 있는 중소기업 지원정책 개선을 위해 중소기업청과 업무협약을 추진, 우리 업계의 중소기업 지원기능을 강화하고자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매년 꾸준히 실천해온 연탄 나눔, 해비타트 활동, 장학금 전달, 무료 전기 개보수 공사 등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은 이미 우리 업계의 자랑이다. 특히 2016년에는 문화재 보호사업(천연기념물 수목보호 피뢰설비 설치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는 2010년에 완공한 독도 태양광 발전소 건설사업에 이어 우리 업계의 새로운 자긍심으로 남을 것으로 기대한다.

 
- 전기공사업계의 틀인 법-제도적 정비 추진 사항은.

▲ 급변하는 전기공사업 환경에 능동적 대응, 새로운 전기공사 영역에 대한 규정 신설 등 지속적인 법제도 개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1997년부터 18년 동안 본래의 취지를 상실하고 전기공사업계에 희생만을 강요하는 제도로 변질돼온 전력신기술제도가 폐지됨으로써, 전기공사업계의 오랜 염원을 해결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그 밖에 현재 국회에서 심의중인 전기공사업법 개정(안)에는 공공기관 등의 전기공사업 등록금지, 전기공사 하도급제도 개선, 벌칙의 합리적인 경감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기공사기술자 등록사항 변경신고 시 4대보험 가입증명서류를 제출하도록 하고, 공정한 경쟁문화 조성을 위한 승계제도 개선, 시공능력평가 공시항목 확대, 허위실적 제출자에 대한 행정처분 강화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전기공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중이다.

전기공사업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을 통해 우수한 전기공사 기업의 시공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업활동을 제한하는 규제 개선과 공정한 입찰 경쟁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전기공사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하고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 전기공사업계의 최후 보루로 꼽히는 전기공사 분리발주제도의 유용성은 무엇인가.

▲ 전기공사 분리발주 제도는 1976년 이후 약 40년간 정부와 국회가 인정하고 정착돼온 제도다. 전기공사 전문기업이 전기공사를 직접 수주하고 다양한 현장에 맞춤형 시공기술로 직접 시공함으로서 시공품질과 안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해왔다.

분리발주 제도를 통해 발주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시공을 함으로서 발주자의 공사원가를 절감하고 공사기간을 단축하는 등 발주자의 직접적인 공사비용을 절감하며, 건설업계 대비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구현하는 등 많은 연구 보고서를 통해 통합발주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실증적 효용성도 입증됐다.

이미 선진외국에서는 전기분야를 일반 건설공사와 독립된 학문과 기술로 인정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을 보호하고 기술발전과 인력양성을 위해 분리발주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이처럼 분리발주 제도가 전력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설업계에서는 최근까지도 분리발주 폐지를 정부의 정책결정 기관에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등 업계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

분명한 점은 전기공사 분리발주 제도를 통해 국내 전력분야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갖추고, 국민의 안전과 생명보호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분리발주 제도는 대·중소기업이 함께 경쟁하고 상생하는 제도이며, 전력설비의 안전성 확보라는 공공이익과 고용안정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우리 업계에서는 앞으로도 건설업계의 분리발주 폐지 추진에 강력히 대응하고 분리발주 제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 독자와 업계 관계자들에게 한 말씀.

▲ 2016년은 우리 전기공사업계의 근간인 분리발주제도가 도입된지 4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다. 보다 더 성숙되고 안정된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전기공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통해 국가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노력할 예정이다.

협회는 전기공사업계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의 전력산업은 전기와 ICT기능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비롯해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등 전기공사 분야와 밀접한 분야들은 선점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협회는 정부기금사업인 ‘태양광 설비 설치확인 용역 사업’을 수주해 수행중이며, 전기자동차 충전설비 활성화와 기반시설 참여 확대를 위해 한국전기자동차충전서비스(주)와 업무협약을 체결, 시공영역 확대에 매진하는 등 그동안 제도나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분야에 대한 제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합리적인 전기공사업법의 개정을 통해 새로운 업역을 확보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업계의 다양한 인적자원이 참여하는 창조적 커뮤니티를 활성화해 회원사의 진정한 파트너로서의 기능과 역량을 대폭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회원 소통과 화합을 통해 회원이 행복한 미래지향적 협회 구현을 위해 협회 임직원 모두가 내부 역량을 강화, 주변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전기공사업이 미래 전략산업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