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전기차, 정부 정책지원 아쉽다
[사설]전기차, 정부 정책지원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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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6.03.18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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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데일리]

전기자동차에 대한 세계적 관심은 어제오늘이 아니다. 아직까지는 사용 편의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 기존 내연기관을 능가하지는 못하지만 최근 들어 가격이나 성능, 주행거리 등 기존 내연기관에 견줄 만한 대중적 모델들이 발표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보다도 높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최근 저유가 상황에서도 선진국들은 전기차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 늦추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전기차의 미래 가능성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선진국들의 행보는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크다.

우리의 상황은 어떤가. 현대자동차 등 국내 자동차 업계는 그동안 연료전지차에 집중하며 전기차에 대해서는 소극적이었다. 최근 현대가 하이브리드에서 순수 전기차까지 이르는 라인업을 발표했고 2000만원대의 하이브리드는 지난 1월부터 국내 판매가 시작됐으며 전기차 모델도 곧 출시될 예정이다.

그렇지만 완성 전기차 경쟁에서는 세계적인 업체들에 비해 뒤지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한국산 전기차의 장점을 알리는 것이 중요한 데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완성 전기차 시장에 보다 전향적인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전기차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 유럽과 미국, 중국 등을 중심으로 한 각국 정부가 공격적인 보조금 정책과 인프라 지원을 앞세워 기업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봐도 알 수 있다.

전기차는 신성장동력으로 연관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는 점에서도 정부의 정책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 일단은 전기차 인프라가 확충돼야 한다. 그동안 정부는 보급에 초점을 맞춰왔다. 시장 초기라는 점에서 불가피한 면도 있다.

하지만 인프라 확충 없이는 보급도 어렵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충전소 인프라를 확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국 어디서나 굳이 주요소가 아니고 가정에서도 손쉽게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전기차는 이제 막 산업을 형성하는 단계라는 점에서 정부의 꼼꼼한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

지난 18일부터 제주도에서는 ‘제3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열리고 있다. 전년도 참가기업은 73개사였지만 올해 146개사로 2배 늘었다. 현대차와 BMW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은 물론 소켓, 배터리, 모터, 디스플레이, 충전기 등 전기차 전후방 부품 및 인프라 업체들도 대거 참가하고 있다. 김대환 위원장은 “올해가 전기차 대중화 원년이 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말대로 전기차에 대한 새로운 시대를 맞을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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