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테스토코리아
‘품질과 서비스’로 무장한 계측기 시장 ‘최강자’
[비즈니스] 테스토코리아
‘품질과 서비스’로 무장한 계측기 시장 ‘최강자’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6.08.19 17: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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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명성 테스토 제품에 최상 서비스 더하니 ‘타의 추종’ 불허
고객 맞춤 ‘한국형 업그레이드’ 실현… 단기간 견실한 회사로 성장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테스토코리아(지사장 이명식)는 다양한 휴대용 산업용 계측기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독일 테스토사의 한국 자회사다. 온도계, 열화상 카메라, 온습도계, 데이터 로거, 풍속계, 다기능 측정기, 연소가스 분석기, 압력계, 냉매 측정기, 실내 환경 측정기, 트랜스미터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독일 명품 측정기를 국내에 보급하고 있다.

이것만 봐서는 그저 외국제품을 국내에 공급하는 단순한 대리점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의 테스토코리아로 성장한 데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우선은 테스토의 우수한 제품을 빼놓을 수 없다. 테스토는 1957년 독일 남서부에 위치한 렌츠킬히에 설립된 글로벌 휴대용 측정기기 전문기업이다. 50년 역사와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세계적 기업이다. 설립 후 매년 평균 1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만 봐도 독일의 대표적 강소기업임을 알 수 있다.
견실한 성장의 원동력은 연구개발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에 있다. 테스토는 매년 매출액의 10∼20%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경쟁사와 비교해 압도적으로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내고 그 가치를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본사의 선진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테스토코리아는 한국시장에 걸맞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만족에 한 걸음 다가서고 있다. 국내 산업 현장의 전문가들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정확한 측정결과를 제공하는 측정기로 주목을 받으면서 기업과 환경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가는 첨단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우수한 제품을 공급하다보니 고객들은 모든 제품의 측정 정밀성을 신뢰하고 있다. 테스토코리아는 독일의 선진 기술력을 국내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편리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국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형 업그레이드’를 실현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가격과 기능을 가진 제품들을 국내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국내 기업 환경에 따라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국내 계측시장에 다양한 가격대와 기능을 가진 계측기기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경제위기로 기업들의 설비투자가 어려워진 현실이지만 계측기는 기업의 활동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 테스토코리아의 생각이다. 테스토코리아는 기업의 여건에 맞는 최적의 계측기기와 최상의 사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약속은 전국21개 대리점과 26개 특약점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 넓은 공급망을 갖추고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테스토코리아의 또 하나의 경쟁력은 고객서비스다. 고객서비스를 하지 않는 회사가 어디 있겠느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테스토코리아의 고객서비스는 다르다.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계측기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자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제품 A/S가 확실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독일 본사에서 전문 기술 교육을 받은 기술진이 단시간에 제품 수리 및 교정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제품 수리 및 업그레이드, 교정 등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2년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최대 15년간 출시된 제품의 부품을 보유한다는 것도 장점이다. 한마디로 테스토코리아의 모든 제품은 국내에 있는 서비스센터를 통해 단시간에 빠르고 정확한 A/S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제품 판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후 관리와 기술 지원에 힘쓴 결과 경쟁사가 이뤄낼 수 없는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테스토코리아는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실시한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고객의 76%가 제품과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사용 중인 제품과 품질, 가격, 납기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물론 영업사원 및 전화응대 친절도, A/S 처리 방식 및 대응 시간에 대해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한국 계측기 시장의 강자로 부상한 테스토코리아. 품질과 서비스, 그리고 직원들의 열성적인 노력이 발전을 거듭하는 내일의 테스토코리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인터뷰 / 이명식 지사장)

“우리에게는 좋은 제품 제공할 의무 있다”
환경·산업 공생 지향… 고기능 제품 선보이는 것이 목표


 
“우리는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간편하면서 정확성이 높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명식 지사장의 생각이다. 이 말은 테스토코리아가 지향하는 목표와 닿아 있다. “테스토코리아는 환경과 산업의 공생을 지향하는 기업이다. 에너지 절약은 물론 환경 보호에 앞장서기 위해 더욱 진화된 고기능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이런 목표를 위해 한국시장에 맞는 제품을 공급해야 한다는 이 지사장의 생각은 확고하다. “점차 넓어지고 있는 한국 계측기시장에서 국내 소비자의 편의를 우선으로 생각해 한국형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 지사장은 서비스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한다.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다. 이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면 최상의 기술력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는 측정기를 단순히 산업 현장에 쓰이는 기기로 생각하지 않는다.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각종 장비의 품질과 작업 환경은 단적으로 그 나라의 산업 수준을 보여주는 좋은 기준이다. 나아가 삶의 질이 평가되는 중요한 배경이기도 하다. 테스토코리아는 삶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진정한 기술 혁명의 신념을 첨단 테스토의 품질과 서비스로 실현하고 있다”

이 지사장은 자기 계발을 강조한다. “지금도 그렇지만 세상은 더욱 더 지식사회로 나아갈 것이다. 지식사회에서는 지식을 가진 일꾼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하다”

자기 계발을 하는 직원들이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고 그런 회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개인도 회사도 노력하지 않고는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기회가 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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