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조선산업 위기, 정확한 해법이 필요하다
[사설] 조선산업 위기, 정확한 해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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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6.08.26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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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유례가 없는 불황에 빠진 조선·해운 산업과 관련 여러 조치들이 취해지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물론 정치권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에너지업계의 각종 지원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에너지업계의 최근 행보만 보자면 한국수력원자력의 경우 지난 18일 조선업계 중소기업들의 사업 다각화 및 새로운 먹거리 발굴 지원을 목적으로 울산지역 조선분야 중소기업 관계자 60여명을 대상으로 울산시 울주군에 위치한 신고리1발전소 견학을 시행했다.

한수원은 이후 경주와 포항에 소재한 중소기업들도 원전 현장 견학을 시행하는 한편 조선업계에서 역량을 쌓아온 우수 중소기업들의 원전산업 진입을 유도함으로써 산업경쟁력 강화와 중소기업 지원까지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한국동서발전은 지난 25일 울산 본사에서 조선기자재 협력사 33개사와 함께 조선 산업의 발전분야 新사업 진출 지원을 위한 상생협의체 발대식을 개최했다.

동서발전은 선정된 33개 기업을 특성에 따라 4대 지원군으로 분류, 맞춤형 지원사업 추진을 통한 기업 체질개선,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제품 직접구매, 해외 판로 개척 등을 통해 총 1500억원의 재무성과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조선산업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력업종 중 하나였고, 그동안 세계 1위라는 성적표를 받아왔다. 그러나 발주량 감소, 저가 공세에 따른 레드오션화 등으로 인해 몰락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에는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고 안일함을 추구했던 업계와 정부의 실책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이는 과거, 그리고 현재까지도 대기업들이 문어발식 확장을 일삼다가 관련 업종이나 스스로 난관에 봉착하면 앞다투어 매각, 정리하는 모습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정부 스스로 표현하는, 이른바 '과잉공급'의 문제도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조선·해운산업의 문제만이 아니다.

또한 조선 관련 중소업체들의 에너지분야 진입도 그리 만만한 사안이 아닐 것이다. 관련 기술력을 갖춰야 할 뿐만 아니라 기존 중소업체들의 반응도 예의주시해야 한다.

위기의 조선·해운산업, 어떠한 시각에서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정부의 올바른 정책 추진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좋은 선례를 남겨야 할 것이다. 추후 이같은 상황이 어떠한 산업에서 또다시 발생할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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