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국제표준화 이슈, 제주에서 논의하다
전기차 국제표준화 이슈, 제주에서 논의하다
  • 김규훈 기자
  • kghzang@energydaily.co.kr
  • 승인 2017.03.20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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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표준 포럼… "국제표준, 국가표준으로의 적시 도입 필요"

[에너지데일리 김규훈 기자] 세계 전기차 산업 및 표준화 동향을 업계에 전파하고 표준화 관련 이슈를 논의하기 위한 ‘전기차 국제표준 포럼’이 20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제주특별자치도의 탄소없는 섬 구축 과정에서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표준을 선도적으로 개발·활용하기 위해 지난해 국제전기기술위원회 회장,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 국가기술표준원장과 체결한 양해각서에 따라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프란스 프레즈백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사무총장, 원희룡 제주지사, 강병구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 미국·일본 자동차공학회, 한국 지엠(GM),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산·학·연·관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날 강병구 국가기술표준원 표준정책국장은 개회사를 통해 전기차 보급·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표준화기구(ISO) 등의 국제표준화 활동 강화와 우리나라 전기차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무선충전, 배터리 등과 관련된 국제표준을 국가표준으로 적시 도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프란스 프레즈백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사무총장도 축사에서 스마트 그리드·스마트 에너지, 전기차 네트워크, 재생 가능한 에너지발전 등의 분야에서 국가기술표준원을 통해 국제전기기술위원회 국제표준 및 시스템 표준화 작업과 관련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할 것임을 밝혔다.

이어 제사 슈나이더 미국자동차공학회(SAE) 전기차 무선충전분과 의장은 자기유도(magnetic induction)·자기공진(magnetic resonance) 방식을 이용한 무선충전기술의 표준화 추진 및 무선충전의 국제 산업화 현황에 대해, 요이치 스즈끼 일본자동차공학회(JSAE)의 전기이륜차 의장은 전기이륜차 급속 충전기술(DC Charging) 및 성능안전기준(UN R136) 등 국제 표준화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김동호 국가기술표준원 기계소재표준과장은 한·중·미·일의 전기차 표준화 현황을 비교·분석하고, 우리나라 전기차 충전방식을 ‘콤보 1’으로 통일화하는 한국산업규격(KS) 개정확정고시를 오는 4월 중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신성장 동력 중 한 분야인 자율주행자동차 표준화를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방안도 설명했다.

또한 한국전지산업협회(김유탁 부장),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이현기 실장), 한국과학기술원(유우열 교수), 한국 지엠(GM)(김형민 차장),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고병각 팀장) 등 국내 연사(演士)들도 참석, 배터리·충전인프라·성능개발·기능안전 등 전기차 핵심분야의 국내외 기술 및 표준화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국표원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국내외 전문가가 정례적으로 전기차 산업기술 및 국제표준화 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한편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국제표준화기구(ISO) 전기차 분야 국제표준화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한·미·일 등 주요국가와 표준화 협력 등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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