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투자 활용 수소 복합충전 휴게소 200곳 구축
민간투자 활용 수소 복합충전 휴게소 200곳 구축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7.04.10 11: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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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수소차 구매보조금 개인대상 2750만원 지원 확대 추진한다
가스안전公 '수소충전소, 주유소. LPG충전소 대비 안전성 더 높다'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민간자본을 활용해 오는 2025년까지 고속도로와 국도 등 200곳에 수소차·전기차·LPG차 등 친환경 차량용 복합충전휴게소 설치가 추진된다.

또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개인에게도 구매보조금 2750만원을 확대 지원하는 등 과감한 인센티브 도입이 검토되고, 공공기관의 전기차・수소차 의무구매비율도 기존 25%에서 40%로 확대된다.

국회 신재생에너지포럼(이원욱·전현희 대표의원) 수소경제분과와 국토부·산업부·환경부는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동으로 ‘수소경제사회실현을 위한 정책방향 설정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국토부는 민간투자를 활용해 오는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LPG(LNG)+전기차충전 +상업시설+졸음심터 등을 갖춘 복합충전소 200기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합충전소는 수요자 접근성을 높일수 있도록 고속도로에 총 60곳, 도심외곽 중심의 국도변에 60곳, 순환도로 등 도시부 도로에 총 80곳 등이 설치된다.

복합충전소는 민간 자금을 활용해 구축하고, 민간의 인프라 구축 재정부담 해소를 위해 상업 시설 운영이익(30년)으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민간사업자는 30년간 상업시설을 운영, 수익후 국가여 소유(운영)을 이전하게 된다.

또 민간 사업자의 초과 이익 운영 이익은 수소산업 R&D 재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4월말 사업계획가이드라인 발표를 통해 복합충전휴게소를 30년간 운영할 사업자 선정계획을 확정하고 9월 사업자 모집공고를 거쳐 2018년 3월 최종 사업자를 선정키로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수소차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으로 핵심기술력확보 인센티브 확대 수소충전소 확충, 실증・시업사업 수소용합얼라이언스 등 5대 추진 과제도 발표됐다.

산업부 이원주 자동차항공과장은 수소차 산업 활성화 정책 발표를 통해 2020년 수소차 누적 1만대 보급, 1
만 4000대 수출, 수소충전소 100기 구축을 목표로 이 같은 5대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개소세 400만원 한도 감면, 취득세 전기차와 동일 수준(200만원한도)감면 등 구매 인센티브 확대를 올해 1월부터 시행하는 한편 개인에게도 구매보조금 2750만원 지원을 확대 검토하는 등 과감한 인센티브를 도입한다.

또 공영주차장 50% 이상 할인과 함께 올 하반기부터 유료도로 통행료 최대 50%할인, 5월부터 전용번호판 시행 등 운행 인센티브도 마련키로 했다.

수소차에 대한 온실가스 크레딧을 3에서 5로 확대하고 공공기관의 전기차・수소차 의무구매비율도 기존 25%에서 40%로 확대키로 했다.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패키지형 충전소 설지 허용에 이어 융복합 충전소 설치 허용 등 충전소 규제 완화를 추진하고, 패키지형 충전소 국산화 및 가격 저감을 위한 기굴 개발과 함께 2018년 평창올림픽 수소차 시범 운영을 위한 충전소를 평창 및 강릉에 구축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수소충전소가 주유소나 LPG충전소에 비해 안전성이 더 높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 문종삼 가스안전연구원장은 ‘미래수소시대를 대비한 수소 사용 안전관리현황’발표를 통해 수소전기차 보급활성화를 위한 해결과제로 부품 국산화를 통한 출고가 저검, 수소가격 저감, 구매자 혜택 등 인센티브, 기술개발을 통한 연비개선 및 내구수명확보,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대, 안전성확보에 대한 대국민 인식개선 등을 꼽았다.

특히 문 원장은 수소충전소의 안전성과 관련해 “가솔린이나 LPG의 경우 공기보다 무거워 누출될 경우 바닥에 체류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지만 수소 가스는 비중이 공기보다 매우 가벼워 누출될 경우 대기에 빠르게 확산되는 특징이 있어 사고 발생 가능성이 수소가 더 낮다”고 설명했다.

문 원장은 이어 “그럼에도 수소충전소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수소가스 검지기, 수소화염검지기 등 각종 안전장치를 설치해 관리하도록 안전기준을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까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도심 및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를 10년 이상 운영하고 있으나 심각한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없다며 충전소 운영의 효율에 을 높이 기 위해 도심의 주유소나 LPG충전소에 수소충전소를 병설해 설치해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날 토론회에서는 기후변화 대응방안(오인환 수소신에너지학회장) 해외수소에너지현황(린데코리아 스티브 셰퍼드 사장), 수소전지차 개발현황(현대자동차 김세훈 이사), 수소차 충전소 보급정책(환경부 이형섭 청정대기기획과장), 행복도시수소인프라 구축(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최형욱 교통계획과장) 등의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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