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중계]‘한·EU 저탄소 전환 공동 협력 방안 모색
[지상중계]‘한·EU 저탄소 전환 공동 협력 방안 모색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7.04.26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 에너지 안보 내부시장 통합 위한 탈 탄소 전환 방안 추진’
‘영국, 에너지 스마트 산업 확산위해 혁신적 기업에 다양한 지원’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유럽연합(EU)의 저탄소 에너지 전환 및 영국의 스마트그리드 정책, 한·유럽연합(EU) 공동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유럽 전력망 현황 및 정책을 조망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외교부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가 지난 25일 서울 포스즌스호텔에서 개최한 ‘한·유럽연합(EU) 에너지협력 세미나’에는 국내외 에너지 전문가 및 에너지 유관기관, 민간기업, 학계 전문가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기후변화가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추진 등으로 한국의 경제성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란 의견이 나왔다. 또한 한국과 EU는 청정에너지 전환에 따른 저탄소 강화에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이날 세미나에서 발표된 EU집행위 부집행위원장실 Bernd Bierve부비서실장의 기조연설과함께 ‘세션 1 유럽 스마트 그리드 협력’ 에서 발표한 영국 스마트 그리드 정책 및 공동협력방안, 유럽 전력망 현황 및 정책 등을 정리했다.

■ EU집행위 부집행위원장실 Bernd Bierve부비서실장
EU는 한국의 저탄소 강화 협력 좋은 파트너 기대

Bernd Biervert 부비서실장은 한국과 유렵 연합은 에너지 기후변화 분야에서 다양한 도전 과제 등 상황이 비슷해 저탄소 강화에 협력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했다.

Bernd Biervert 부비서실장에 따르면 특히 한국은 세계 최대 8위 에너지 소비 국가이자 최대 배출국이며 유럽도 비슷한 환경으로 상황이 비슷하다.

따라서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 분야에서 한국과 보다 많은 협력을 기대한다.

특히 한국이 재생에너지 확대와 에너지효율, 스마트 그리드에 관심이 많다는 점에서, 청정에너지 전환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EU와 비슷해 고무적이다.

또한 한국은 시스템을 현대화시켜서 탄소 가격제를 잘 활용하고 있는 등 에너지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Bernd Biervert 부비서실장은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에너지의존도가 높은 한국과 EU 양측의 협력기회는 많을 것”이라며 “EU는 한국의 저탄소 강화에 협력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는 또 EU는 청정에너지 전환을 저탄소 결제로의 전환이라는 명제아래 에너지 공급 안전 확보, 일자리 확보 창출 등 명확한 시너지를 기반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EU는 윙커 위원회가 2014년 출범한 이래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것은 청정에너지로의 전환과 함께 경제 현대화도 중요한 목표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그는 “하나의 목표가 경제성장 기저에 깔려 있는 유렵 연합의 에너지시장은 규제 및 소프트웨어분야가 완전한 통합이 아직 이루지지 않는 등 완전한 통합이 명확하지 않다”며 “ 28개 국가의 규제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관건”이라고 꼽았다.

Bernd Biervert 부비서실장은 또 “유럽 연합은 미래지향적 에너지 정책 구현을 위해 에너지 안보 내부시장 통합을 위한 탈 탄소 전환 등 다섯 가지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위한 법안을 준비 중으로 가스공급과 관련해 LNG절약도 발표했고, 한국과도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유럽의 75% 건축물은 아직도 비효율이며, 차량 90%가 비효율이다. 아직 갈길이 멀다. 미래 지향적에너지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 시스템을 구현하고 특히 계통 자체를 완전하게 구현해야 한다.

EU는 현재 교통 분야에 대한 배출가스 저감 전략을 시작하고 있다.

교통 분야의 저탄소인프라 개선을 위해 전기차 등 대체 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자동차를 구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작년 말 모든 유럽인들을 위한 청정에너지 패키지를 수립하고, 유럽연합의 재생에너지 비중을 2030년 30%이상 올리는 것으로 설정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전기의 50% 이상을 재생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같은 방안은 기후변화 준수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이라는 측면에서도 추진하는 것이다.

특히 청정 패키지는 투자를 통한 에너지효율개선, 재생에너지 기술 확보, 소비자를 위한 공정한 가격 등 3가지 축으로 추진된다.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은 여러 가지 제안이 있겠지만 무엇보다 올바를 투자를 통해 투자를 견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윙커 기금이라는 전략 투자 기금을 조성했다. 윙커 기금은 에너지 인프라에 투자하는 기금이 25% 투입되고, 에너지 혁신 디질털화에도 투입되는 등 큰 역할을 하고 있다.

EU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회원국에 2030년까지 효울 30%를 증대하는 새로운 목표를 제시했다.

에너지 효율 증대는 특히 건물부문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일자리 창출이 많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화석연료 관련 소비자 정보도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투자와 연관된 것으로 스마트 그리드 신축건물 적용, 기족 건물의 보강에도 스마트 그리드를 적용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에너지 효율에서도 다양한 기술이 적용돼야 한다.

EU의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8개 회원국 전체에서 협력을 도모하고 유럽전체에 걸쳐 거버넌스 체계 및 국가통합형 에너지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조기에 국가별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EU의 재생에너지 잠재적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다. 에너지 안보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다만 여러 사례의 경험축적에서 보듯이 완전한 규제 환경이 구축돼야 투자가 가능하다. 그렇지 않다면 투자자에게 막대한 피해가 갈수 있다. 확실한 투자자의 기여를 법적으로 달성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에너지효율 개선 30% 달성을 위한 28개 회원국의 목표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도 남아 있다.

아울러 마지막 중요 요소는 새로운 전력시장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전력사용 등 투명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가 자체 소비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전력시장에 되팔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이득이 갈수 있게 소비자가 프로슈머가 될 수 있게 해야 한다.

소비자의 참여적인 측면을 간과하면 안된다. 소비자 보호측면에서 계통 분리 등 사이버 공격 방어 내용도 포함돼야 한다.

아울러 전력시장에서 재생에너지와 동등의 경쟁조건을 확보하고, 동등 조건에서 시장 참여 및 생산을 할 수 있도록 가능성, 변동성에 맞춰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실질적 가치를 반영해야 한다. 다른 에너지원과 경쟁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역내 협력의 중요한 공통 규칙은 여러 규제자 입장이 적절하게 반영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유럽 내 리스크에 대한 대비를 역내 차원에서 공통규칙을 마련해야 한다.

유럽에선 청정에너지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크린에너지 전환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으로 다른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세계 전체적으로 각국의 상황을 보면 파리 신기후변화 협약은 더 이상 되돌릴 수 없다. G10국가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유럽과 한국은 상황이 비슷하다. 한국과 보다 많은 협력을 기대한다.

|에너지안보 차원에서 한국은 에너지의존도가 높은 국가로 한국과 EU 양측의 협력기회는 많을 것이다. 특히 한국의 에너지투자 확대는 고무적이다.

시스템을 현대화시켜서 탄소 가격제를 잘 활용하고 있다. EU는 한국의 저탄소 강화에 협력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다.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력부 John Loughhead 수석과학 자문관
영국 스마트 그리드 정책 및 공동협력방안

영국은 지난 2008년 통과한 기후변화 법이 현 정부 및 미래 정부까지 구속력을 주고 있다. 이 법안은 2030년 목표로 5개년 씩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짜놓은 것이다.

에너지원은 다양해지고 있고 단속성과 탄력성, 유연성이 줄어들고 있다.

프로슈머 수요의 양상도 달라지고 있다. 청정에너지와 스마트 그리드 시범사업 등 다양한 종류의 에너지 제공이 구체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특히 영국은 2020년 까지 스마트 모터를 모든 사람이 갖고 있게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는 에너지 사용과 관련해 여러가지 혜택과 장점이 있다. 비싼 전기세를 지출하지 않아도 되며, 백업 용량도 낮출 수 있다.

에너지 안보면에서도 중요하고, 운영비를 낮춰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저탄소 용량 사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다만 저탄소 전환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경제적, 실질적인 이익이 있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영국은 여러 기업체와 단체, 협회 등에 여러 가지 제안을 공모 한다. 공모 내용은 저장과 수용가의 장벽 제거를 어떻게 해야 하나, 또는 어떻게 하면 가격신호를 제거할 수 있나, 가격신호 개선 및 기존 시스템에서의 어떤 역할 및 책임을 부여할 것인가 등에 대해 제안을 요청한다.

여기서 나온 제안을 수렴해 에너지 계통 설계에 참조한다.

실제로 올해 초 200개의 구체적인 제안이 나왔다. 이 가운데 연말에 보고서로 제공할 예정이다.

영국은 에너지 저장과 관련해 무엇을 선택할 수 있는지 실증을 여러 차례 진행했다.

여러 사례 중 우선 국내 전지 저장의 경우 모익사는 기술 증거 기반 연구 개발을 추진했다.

또한 새로운 스타트업 회사들이 많이 참여해 창업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이미 25개 주택에서 운영하고 있다. 가정용 전기저장 피크부하를 낮추고, 제어 원격 모니터링 등 시스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또 다른 회사는 전기차에서 나온 폐 배터리를 신배터리와 함께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이미 2년 전 100KW 데모 시스템으로 실증이 이뤄졌다. 이 회사는 상용화 네트워크를 만들고, 르노자동차와 배터리를 제작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세 번째 사업은 스코틀랜드 섬에서 구현하는 100KW용량, 1.6MW용량의 대규모 사업이다. 이 사업은 주파수와 전압 등 타당성 조사에 이어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지 모니터링하고, 최종 단계로 시간당 40kw의 유닛을 설치했다.

네 번째 사례는 액화 공기저장사업이다. 이사업은 폐기물 열에너지를 활용하는 사업으로 다양한 서비스 망에 제공하고 있다. 얼마전 맨체스터에서 시운전을 했으며, 몇 주 후 실제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영국은 에너지 스마트 산업 확산을 위해 혁신적인 기업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중앙정부 차원에서 저탄소 망 투자기금을 조성, 혁신적 기업에 지원금을 제공하고, 교육 및 연구 등을 지원하고 있다.

투자기금을 통해 연구 시설을 지원하고, 영국대학에 있는 연구센터 통해 기술을 제공하는 등 혁신적 기업의 지원에 활용하고 있다.
 
1억파운드 이상의 자금을 지원했으며, 특히 몇 년간 저탄소 망 기금에 투자해 망혁신 사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고, 리스크는 저탄소 망 기금을 통해 상쇄하고 있다.

스마트 그리드 혁신은 그만큼 중요하다. 스마트 그리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실제 이득으로 연계돼야 한다. 2~3개월 전 청정에너지가 영국에 어떤 효과를 어떤 혜택을 주는가 통계가 나왔다. 그 결과는 24만개 일자리 창출을 확인했고, 기술 협업과 경제적인 이득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 국제에너지기구 Michael Persson 사무국장
유럽전력망 현황 및 정책

국제에너지기구는 에너지협력 분야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EU집행위원장은 몆년전 전력망 연계는 시장 통합과 재생에너지 시장 편입을 위해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유럽연합은 세계에서 가장 큰 전력시장이지만 현재 전력수요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노후발전소와 석탄발전소를 점진적 포기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신 EU는 저탄소 투자를 계속할 것이다. 이를 위해 모든 유럽인들을 위한 청정에너지 패키지를 도입할 것이다.

특히 단일 전력시장 망을 구축하고, 전력시장 통합을 이룰 것이다.

다음 단계에는 영국의 참여 없이 이뤄질 것이다. 유럽은 이미 많은 송전망이 구축돼 있다. 특히 국가 간 국경을 초월한 방식으로 구축돼 있다.

EU는 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전력 계통 연계라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 중이다.

전력부분은 2030년 5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별 발전 설비용량의 15%가 연계돼야 한다.

하지만 스페인, 영국 등은 보다 많은 노력이 있어야 연계가 가능하다.

향후 25년 동안 전력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EU는 중국에 이어 두 번째 시장으로 송전망, 배전망, 재생에너지 구축에 연간 1000억 달러의 투자가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향후 5년간은 100GW의 설비용량이 증설될 것이며, 이중 60%가 풍력이고, 나머지는 태양광이 차지할 전망이다.

바이오에너지 등의 용량증설은 크지 않을 것이다. 또한 대부분 투자는 이탈리아에서 이뤄질 것이다. 이탈리아는 재생에너지 투자가 중단됐기 때문이다.

해상풍력발전 용량은 25GW규모의 용량을 충당할 것이다. 네덜란드와 독일에서 보면 픙력발전 에너지 가격이 타 에너지원과 유사한 가격을 보이고 있다.

다만 해상 풍력발전은 북해에 건설돼야 하는데 여기서 생산된 전기를 유럽대륙으로 송전하기 위해서는 전력망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테너사는 매년 15억 유로를 투자해서 송전망 건설을 추진할 것이다.

독일의 경우 원전의 단계적 중단과 지리적 분포에 따라 망 구축 어려움이 있다.

특히 독일은 연간 10억 유로를 혼합 발전 용량에 지불하고 있다. 남부 유럽 송전은 연간 10억 유로의 비용이 발생한다.

독일과 남부 유럽을 잇는 송전망 구축은 5년 전 시작 됐다. 재생에너지 기존망을 연결하면서 국가간 전력망을 활용하는 등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전력 흐름이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전력망 연결을 위한 긴밀한 조율과 협력이 필요하다.

조율이 안된다면 국가별 송전사업자가 추가 설비를 증설해서 국가별 흐름을 통제하는 위험이 발생한다. 따라서 유럽연합차원의 해결책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모든 유럽인을 위한 크린 에너지 팩키기가 송전 협력망을 만드는 것을 추진 중이다.

또한 송전사업자마다 우선순위로 10년을 목표로 하는 망 개발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송전망 건설과 새로운 송전탑 건설은 지역사회의 수용의 문제 때문이 어렵다.

이와 관련 유럽에서는 고비용의 선택을 하는 경우도 나왔다. 첫 사례는 1년 전 완공된 스페인-프랑스 전력망 연계사업이다. 스페인-프랑스 전력망 연계사업은 무려 30년간 진행됐다. 지역사회 송전선로 반대가 극심했기 때문으로 지중화로 비용도 역시 추가 투입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정치적 의지가 필요하다.

스페인-프랑스 망 연계로 국가 간 용량이 증설됐다 해도 모든 것이 해결된 것이 아니다. 전력 발전비용 가격 등 스페인과 프랑스의 흐름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사례는 노르웨이와 네덜란드를 연결하는 세계 최장 580km해저 캐이블 사업이다.

노르웨이는 수력발전 국가로 유연하게 수력발전 전력을 활용하는 등 유럽에서 재생에너지의 활용도 높이고 있다.

영국의 경우 유럽연합을 탈퇴하지만 전력망 연계는 희망할 것이다. 연계 필요성이 아직 있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망계통 연계는 수익을 보장함에 따라 효율적인 투자를 유도하고, 기존 가용성을 높이는 효과를 갖고 온다.

유럽연합차원에서 망 연계 조직 만들었다. 기관의 노력을 통해 전력 시장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한계는 각 국가가 안보를 책임지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프랑스가 영국의 전력을 끊게 되면 에너지 안보가 우려되는 것이다.

전력시장 변화에 따라 망 연계에 대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