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삼천리, 따뜻한 나눔 통해 ‘사랑받는 기업’앞장
[기획]삼천리, 따뜻한 나눔 통해 ‘사랑받는 기업’앞장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7.05.22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안전 사랑나눔’, ‘Clean Day’ 등 지역사회와 상생 봉사 활동
소외계층 체계적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속적 전개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종합에너지기업 삼천리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아름다운 동행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업의 특성을 살려 소외계층의 노후 가스시설을 개선하는 ‘가스안전 사랑나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꾸고 보존해 나가는 ‘Clean Day’, 전 직원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자원봉사팀들의 ‘자원봉사활동’ 등을 중점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이처럼 삼천리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는 데는 고유의 경영철학인 ‘3道’・ ‘9經’이 있으며, 특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실현하며 지역사회와 동반성장하고자 노력하는 ‘나눔상생 경영’이 밑바탕에 있다.

 
■ ‘가스안전 사랑나눔’ 활동

삼천리는 2004년부터 도시가스 사업의 전문성을 살려 지역사회 내 어려운 이웃의 가스안전을 위해 가스시설을 무상으로 점검, 보수, 교체해주는 ‘가스안전 사랑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특히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독거노인 등의 사회적배려대상자와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노후 보일러, 가스렌지, 연도를 교체하고 가스타이머콕을 설치하는 등의 가스사고 예방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소외계층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가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 깨끗한 환경을 후손에게 '클린데이(Clean Day)’

깨끗한 환경을 후손에게 전해주기 위해 시작된 '클린데이(Clean Day)’는 국내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가꾸고 보존하는 삼천리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단순한 청소 개념에서 더 나아가 풍요로운 자연환경의 보존과 지역사회 친환경문화 조성을 통해 거시적 의미의 ‘Clean’을 구현하고자 하는 Clean Day는 삼천리 임직원뿐 아니라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모두 함께 참여하고 있다.

지난 2005년 시작된 이래 현재는 인천광역시 청량산, 오산시 독산성, 시흥시 시화방조제 등지에서 식목활동, 친환경 시설물 설치, 산불예방 캠페인, 환경정화활동 등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특히 2016년부터는 임직원 가족들도 활동에 참여하는 ‘가족과 함께 하는 Clean Day’를 실시해 임직원 가족들 역시 나눔의 문화 확산에 동참하도록 돕고 있다.

■ 지역 내 소외계층에 따뜻한 사랑 나눔

또한 삼천리는 일회성 기부나 활동을 넘어 지역 내 소외계층을 지속적으로 돌보며 체계적이고 진정성 있는 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 군포, 용인, 안산 등 각 지역별로 사내 자원봉사팀을 자발적으로 구성하여 연중 정기적으로 독거노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찾아 청소, 빨래, 목욕봉사활동 등을 통해 따뜻한 이웃 사랑을 전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소외계층 아동, 청소년을 위한 지원에도 열심인 삼천리는 매년 연말 아동양육시설을 찾아가 ‘사랑나눔의 날’ 행사를 실시하여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아이들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하고 있다.

특히 ‘사랑나눔의 날’ 행사기금은 매월 임직원의 급여우수리와 자칫 회식 위주로 흐를 수 있는 송년회 문화를 개선하여 임직원이 직접 애장품을 기부하는 온·오프라인 자선 바자행사를 통해 마련되고 있어 그 의미가 더욱 깊다.

이외에도 삼천리그룹 임원 부인들로 구성된 자원봉사모임인 ‘임원부인회’가 매년 3회 이상 아동양육시설과 한센인 거주시설 등을 방문해 빨래, 청소, 김장 담그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더불어 1975년 육군 제28사단, 2006년 해병대 제2사단과 자매결연을 맺은 삼천리는 매년 두 부대를 방문하여 국위선양에 헌신하는 국군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있다.

■미래 인재 육성 ‘천만장학회’설립

또한 재단법인 천만장학회는 1987년 설립된 이래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업성적이 우수하지만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의 교육 및 연구비 지원, 학술진흥 활동과 문화활동을 지원해오고 있다.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인해 배움의 기회가 부족한 학생들을 지원함으로써 사회와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설립된 천만장학회는 설립 이후 지금까지 총 1994명의 학생들에게 59억원이 넘는 장학금을 지급하며 젊은이들의 희망과 미래를 함께 해 왔다.

특히 천만장학회는 일반적인 장학재단과는 다른 특별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을 고등학교 재학 시기에 미리 장학생으로 선발해 일정 성적 유지 시 대학교 졸업까지 등록금 전액을 후원하는 특별한 장학제도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대학교 진학에 대한 경제적 걱정 없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천만장학회의 설립과 운영의 바탕에는 삼천리 고유의 경영철학인 즐거운 경영, 준비된 경영, 함께 하는 경영 등 ‘3도(道)’와 가정애·직장애, 자율 경영, 열린 경영, 안전 환경 경영, 인재중시 경영, 창조혁신 경영, 기업가치 경영, 고객감동 경영, 나눔 상생 경영 등 ‘9경(經)’이 있다.

특히 국가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인재 육성에 있다고 여기며 우수한 인재들이 경제적 제약 때문에 기량을 펼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장학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온 근간에는 ‘인재중시 경영’과 ‘나눔 상생 경영’이 있었다.

앞으로도 삼천리는 적극적인 인재양성 지원을 통해 기업 비전인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 해외봉사단 발족…개발도상국서 봉사 구슬땀

삼천리는 국내에서의 사회공헌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민리더의 필수정신인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개발도상국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2012년 삼천리그룹 해외봉사단을 발족했다.

삼천리 해외봉사단은 2012년과 2015년부터 2017년은 베트남, 2013년 우크라이나, 2014년에는 캄보디아에서 봉사활동을 펼쳐 왔다.

특히 삼천리 해외봉사단은 개발도상국 시골 학교를 찾아 열악한 생활환경 및 취약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태양광발전기 설치를 비롯해 학교시설 도색, 벽화 그리기 등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태권도, 제기차기 등 한국 전통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봉사자들이 일일교사로 나서 다양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아이들의 학습도 향상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 ‘삼천리 스포츠단’운영…국내 스포츠 발전 기여

최근 스포츠 분야에도 지원을 확대한 삼천리는 꿈나무 발굴 및 육성을 통해 국내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고자 ‘삼천리 스포츠단’을 운영하며 홍란(31), 배선우(23), 박지연(22), 최이진(22) 등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프로골퍼들의 실력 향상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와 함께 ‘삼천리 Together Open’과 ‘KLPGA-삼천리 꿈나무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방면으로 골프 꿈나무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고 있다.

■ 2016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

삼천리는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을 펼친 결과 지난 2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도시가스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삼천리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이 시작된 2004년 이후 단 한 차례도 1위의 자리를 놓치지 않으며 14년 연속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매년 기업체 전반에 걸친 가치영역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발표하는 인증제도다.

산업계 간부진 7440명, 애널리스트 230명 등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92개 산업군에서 각 부문별 1위를 선정한다. 평가지표로는 혁신능력,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총 6개의 요소품질들을 활용하며, 올해 삼천리는 모든 평가영역에서 도시가스 부문 1위를 차지해 종합 1위로 선정됐다.

지난해엔 ‘2016 대한민국 나눔 국민대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나눔 국민대상은 우리 사회에서 나눔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단체 및 개인을 발굴함으로써 나눔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삼천리는 비전 ‘사랑받는 기업’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체계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는 점을 인정받았다.

지난 2015년 창립 60주년을 맞아 ‘사랑받는 기업’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한 삼천리는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고유의 경영철학인 ‘3道’(즐거운 경영, 준비된 경영, 함께 하는 경영) ‘9經’(가정애·직장애, 자율 경영, 열린 경영, 안전환경 경영, 인재중시 경영, 창조혁신 경영, 기업가치 경영, 고객감동 경영, 나눔상생 경영)을 적극 실현하며 기업가치 향상에 노력함으로써 올해 14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이라는 영광을 안게 됐다.

앞으로도 삼천리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에너지기업으로서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을 추구하는 동시에 진정한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