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오는 2036년까지 국내에 도입할 미국산 장기 LNG의 최초 물량을 인수해 오는 7월 가스공사 통영기지에 하역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중동 중심의 LNG 공급선을 다변화함으로써 국내 천연가스 공급 안정성 강화 및 한·미간 무역수지 불균형 해소가 기대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이승훈)는 25일(현지시각)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위치한 사빈 패스(Sabine Pass) LNG 수출터미널에서 미국 셰니어 에너지(Cheniere Energy, 사장 Jack A. Fusco)사와 공동으로 미국산 LNG 인수식을 거행했다.
한국가스공사는 미국 셰일가스 혁명 초기인 지난 2012년 Sabine Pass와 장기 LNG 매매계약을 체결해 아시아 최초로 미국산 LNG 물량을 확보한 바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계약에 따라 Sabine Pass LNG 터미널로부터 2017년부터 2036년까지 20년 동안 연간 280만 톤의 LNG를 국내로 도입하게 된다.
장기계약에 따른 최초의 미국산 LNG는 전용 국적선(7만4,000톤급)으로 수송돼 오는 7월 한국가스공사 통영인수기지에 하역될 예정이다.
Sabine Pass LNG 수출터미널은 Cheniere Energy사에 의해 당초 LNG 인수터미널로 건설됐으나 미국 셰일가스 매장량 및 생산량 급증에 따라 2011년 이후 LNG 수출터미널로 전환, 2018년까지 총 1600만톤/년의 LNG 생산능력을 보유할 예정이다.
한국가스공사의 미국산 LNG 수입(연간 수입액 약 10억달러 추산)은 종래 중동 중심의 LNG 공급선을 다변화함으로써 국내 천연가스 공급 안정성 강화에 기여하는 한편, 한·미간 무역수지 불균형 해소 및 협력관계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도착지가 제한된 일반적인 LNG 계약과 달리 미국산 LNG는 구매자가 계약물량 전체를 자율적으로 처분할 수 있어, 국내 천연가스 수급상황 급변 시 수급조절 수단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Sabine Pass 계약 물량의 수송은 국내에서 신규 건조된 LNG 수송선 6척이 전담해 국내 조선·해운업 경기 회복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2015년 Sabine Pass 계약물량의 수송을 위해 국내 2개 조선사에 총 6척의 신규 선박을 발주했으며, 해당 선박의 운영은 국내 3개 해운사가 전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