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수소전기차 확대, 충전소 인프라 확대해야
[기자수첩]수소전기차 확대, 충전소 인프라 확대해야
  • 최일관 기자
  • apple@energydaily.co.kr
  • 승인 2017.08.18 11: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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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데일리 최일관 기자] 최근 수소전기차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수소충전소.생산.저장.운송.이용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할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7일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공개한 차세대 수소전기차는 수소연료와 공기중의 산소를 결합해 전기를 생산하고 물(수증기)을 배출하는 무공해 차량이다.

기후에 따른 영향도 없다. 또한 수소전기차는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과 그 이후도 친환경적인 것은 물론 심지어 더러운 공기를 오히려 깨끗하게 해주는 공기청정기 역할까지 한다는 설명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수소와 산소의 결합과정에서 특수 연료필터를 거치게 되면서 초미세먼지도 깨끗한 공기로 전환해주는 달리는 ‘공기청정기’”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렇게 이상적인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미세먼지 대응과 미래 수출산업으로 수소차를 집중적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정부는 현재 전국적으로 10기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향후 4년간 100기로 늘리고, 2030년까지 국내 수소충전소를 520기로 확장한다는 장기플랜을 발표했다.

여기에 수소차 구입 시 각종 세제혜택과 전용번호판 도입 등 차별화된 인센티브를 제시하는 등 수소차 산업 활성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수소차가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고 대기 중 배기가스까지 정화시키는 등 친환경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최근 미세먼지 저감 및 온실가스 대응이 국민적 관심으로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수소차 육성정책 추진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전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내 수소 충전소는 10여개로 일본의 100여개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까다로운 수소충전소 설치 기준과 부지 및 각종 시설 확보를 위한 비싼 비용 때문이다.

따라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한 까다로운 규제 완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특히 완벽하게 친환경적인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은 아주 근본적으로 해결돼야 할 문제다.

이를 위해서는 현행 법률에서 시내버스 차고지에만 수소충전소 설치를 하도록 규제하고 있는 것을 상업지역의 경우 시내버스 차고지를 제외한 지역에서도 설치할 수 있도록 시설안전 기준의 제정 및 관련 법령을 개정이 필요하다.

여기에 또 다른 숙제도 남아있다. 바로 비싼 가격문제다. 충전인프라 구축과 비싼 가격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결국 수소자동차 확대는 꿈에 불과하다.

따라서 정부는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할 수 있도록 각종 규제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 수소충전소 건설을 위한 토지 용도제한을 과감하게 풀고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려는 사업자에 대한 정부 융자 확대 등 다양한 지원제도도 도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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