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수소경제 시대 구현 …충전 인프라 구축 시급’
[이슈]‘수소경제 시대 구현 …충전 인프라 구축 시급’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7.09.18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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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특별법 제정 ‘규제 완화.인센티브제공’ 민간참여 촉진해야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수소경제 시대가 우리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 수소경제(Hydrogen Economy)시대는 ‘석유’대신 ‘수소’가 주요 에너지로 사용되는 시대를 의미한다. 특히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하고, 공해도 배출하지 않는 이상적인 에너지원이다. 바다와 강을 채우고 있는 수소 원자 2개와 산소 원자 1개로 이뤄진 물에서 얼마든지 수소를 뽑아낼 수 있다. 효율도 높고 사용 과정에서 물만 배출돼 친환경적이다. 어떤 형식으로든 수소를 쓰고 나면 다시 물로 재순환되기 때문에 고갈될 걱정이 없다. 사실상의 ‘무한 에너지원’이다. 석탄·석유와 같은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에너지로 쓴다면 이산화탄소 배출이 줄어들면서 지구온난화의 위기까지 막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수소경제사회 실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우리나라도 올해 초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만들어 수소충전소 보급 및 운영 활성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2030년 수소사회 진입을 목표로 단계적인 수소사회 실현 로드맵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수소 사회 구축 방향을 조망하고 일본의 수소산업 육성 방안 등을 조망한다.

▲ 2030수소사회 구축 3단계 전략 추진

우리나라는 2030수소사회 구축을 위해 ‘생산.저장.운송.이용’등의 분야에서 2025년까지 기반구축, 2030년까지 경제성확보, 2030년부터 수소사회 진입 등 3단계 전략을 추진한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단장 신재행)에 따르면 우선 2025년까지는 정부지원 기반으로 성장 및 민간참여를 확대하는 기반을 구축하고, 특히 수소 운송 분야의 경우 튜브트레일러 중심, 파이프라인 실증 등을 추진한다.

이후 2030년까지는 경제성 확보를 목표로 수소이용분야에서 수소충전소는 대용량화, 국산화, 표준화를 이루고, 수소전기차도 본격 보급하는 등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신차시장의 10%를 점유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생산에서는 개질생산설비 확대 및 수전해 생산 대형화, 수소저장에선 ESS 15만톤 규모 확보 등 대형화 및 거점을 확대하고, 수소 운송 분야에선 대용량 운송, 신소재 용기 적용, 파이프라인 길이 확산 등을 추진한다.

이같은 계획이 추진되면 2020년대 중반이후 정부 보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자생적 성장기 진입이 예상되며, 2030년 이후 급성장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30년 수소사회에 진입하게 되면 주력산업은 물론 에너지산업과 신성장 산업 등 연관 산업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제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되면 국가 차원에서는 고용창출, 생산 유발, 수출 산업 육성 등 경제 신성장 동력 제공, 석유 수입 대체, 에너지 해외의존도 완화 등 자원안보 문제도 대등해 질 것이란 기대가 나오고 있다.

▲수소사회 진입… 초기 시장 활성화 관건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20%와 국제사회의 요구인 오는 2050년까지 선진국 수준의 온실가스 감축을 달성하기 하기 위해서는 수소 사회 진입이 이뤄져야 할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선진국 수준인 20%로 상향조정하고, 태양광과 풍력중심의 설비를 증설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BAU대비 37%감축안을 제시했지만 국제사회는 2050년까지 선진국 수준인 온실가스 제로 지향 등 보다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감축 목표 및 방안 제시를 요구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대비 5배 이상의 막대한 신규 설비 증설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투자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태양광과 풍력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태양광, 풍력은 경직성 및 간헐성과 같은 단점을 갖고 있어 장거리 고압 송전이 어려워 지역 분산 발전에 적합하다는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신재생에너지 20% 보급목표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얘기다.

따라서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선진국 수준인 20%로 상향조정한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소산업 기반이 구축돼야 할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수소는 1년 이상, 1Twh이상의 에너지 저장에도 적합하고, 운송손실도 적어 장거리 운송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용량, 장시간, 장거리 에너지 캐리어에 적합한 ‘수소(Hydrogen)’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전문가들은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현재 산업기반이 전무한 수소 산업 초기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 보조 및 민간 투자를 통한 경제성 확보가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특히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생산.저장.운송.이용’등에 필요한 수소산업의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수소얼라이언스 신재행 단장은 ”우리나라는 수소에너지 산업기반이 전무 한만큼 초기 정부 보조가 필요하며, 민간 투자를 통한 경제성 확보기를 지나면 수소사회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 초기 ‘건설-운영-연료수급’ 생태계 구축 필요

우리나라는 2005년 수소경제 원년의 해로 선포한바 있지만 정책적 지원은 2017년 현재까지 도 제자리걸음이다. 보조금 지원과 기술협력 지원 등 모든 면에서 부족하다.

수소경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소가 전국적으로 보급돼야 한다. 하지만 국내 수소 충전소는 10여개로 100여개에 달하는 일본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해외 사례를 감안해 충전소 설치 규제 완화는 물론 수소와 관련된 모든 법 규제를 완화토록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관련 업계는 ‘수소특별법’이라는 법을 제정해서라도 법률, 제·개정이 추진돼야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민간에 대한 정부의 수소 충전소 구축 및 운영보조가 가능하도록 환경친화자동차법 개정 및 정부방침 전환이 필요하며, 지자체가 민간에 운영권을 위탁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수소충전소 보급 활성화를 위해 시장 초기단계에서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등 전문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건설-운영-연료수급 등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며, 생태계로의 민간 참여 촉진을 위해 세금 감면, 기술 지원 등 인센티브를 발굴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수소경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소 제조, 저장, 운송, 활용, 충전소 등이 연계돼야 하며, 구체적인 추진 전략도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부가 추진 중인 ‘2030년’ ‘수소사회, 수소경제 구현’을 위해서는 국가에서 적극 육성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또한 수소는 폭탄이라는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업계 관련자는 “수소는 집에서 사용하는 부탄가스 보다 안전성이 높다”면서 “국민들에 전달된 잘못된 인식을 바꾸고, 수소 경제 성장 가능성에 대해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계와 정부도 수소경제 시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수소충전소는 물론 수소 충전기를 곳곳에 설치하는 등 공공 인프라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미래 주요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 에너지에 대한 정책적 뒷받침은 일본에 비해 부족한 만큼 적극적인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일본의 수소 산업현황]
▲일본 정부, 산업계와 손잡고 인프라 적극 구축

일본은 산업계와 정부가 손을 맞잡고 적극적으로 수소차 인프라를 갖춰가고 있다. 특히 일본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에 정부와 민간(완성차, 에너지업체 등)이 협력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충전부지 제공 및 관련 서비스를 맡는 방식으로 활발히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미 2014년 4월 밝힌 ‘에너지 기본계획’에서 수소사회의 실현을 명문화했다.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900기 구축, 수소전기차 80만 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은 2013년부터는 수소 인프라 보조금 정책을 실시해 2014년 7월 1기에 불과했던 수소충전소를 올 6월 초 113기까지 늘리는 데 성공했다.

이처럼 일본이 수소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폐기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수소에너지가 대표적인 대안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밝은 시장 전망도 한몫을 하고 있다. 일본 마케팅조사기관 후지경제에 따르면 2015년 일본 수소연료 산업은 184억엔(약 1930억원) 수준에서 2030년 5903억엔(약 6조2000억원)으로 32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는 올해 524억엔(약 5440억원)에서 2030년 7910억엔(약 8조3310억원)으로 15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 산업계가 수소차 시장진출에 팔 걷고 나선 이유다.

이와 관련 2011년 도요타를 비롯한 일본 자동차·화학 업체 13곳은 수소차 보급 협력 방안인 '수소차 국내시장도입과 인프라 설비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2015년을 목표로 자동차 제조업체는 수소차 개발을, 화학제품 제조업체는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정부도 호응했다. 경제산업성은 2020년까지 수소차 보급을 4만대까지 늘리고 수소충전소도 160개로 확대하겠다는 로드맵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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