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버스가 시내를 달린다
수소버스가 시내를 달린다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7.10.27 17: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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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울산서 ‘수소버스 시범사업’… 국내 첫 정기노선 투입
3세대 신형 수소버스 첫 공개… 국내최초 ‘수소복합충전소’ 준공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현대자동차가 울산광역시와 함께 수소전기버스(이하 수소버스)를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인 노선버스로 활용하기 위한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현대차는 지난 26일 울산시 옥동 수소충전소에서 이인호 산업부 차관, 오규택 울산광역시 부시장, 윤갑한 현대차 사장, 현철 효성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수소버스를 최초로 공개하고 울산시 수소버스 시범사업 출범식을 가졌다.

이번 출범식에서 공개된 현대차의 신형 3세대 수소버스는 내년 1월부터 울산시 시내버스 정기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이전 모델 대비 가속성능, 등판능력이 큰 폭으로 개선됐으며 내구성능이 대폭 향상돼 노선버스 운행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시내버스 특성상 정차 후 재출발이 많은 운행 환경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저속 주행 상황에서의 초반 가속성능을 약 23% 개선했다. 또한 많은 승객을 싣고도 경사진 언덕 등 다양한 도로 상황에서 무리 없는 주행이 가능하도록 등판능력을 기존 대비 13% 향상시켰으며 품질 개선과 기술력 제고 등을 통해 내구성도 크게 강화했다.

국내에서 수소버스가 정기노선에 들어가는 것은 처음이다. 도심 운행이 많은 대중교통의 특성상 고객들의 탑승 경험을 늘려 수소차의 우수한 성능과 높은 안정성, 그리고 친환경성 등의 장점을 알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소버스는 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무공해 차량으로 고성능 공기정화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형 디젤차 약 40대가 배출하는 미세먼지 정화도 가능하다.

배출가스가 전혀 없고 미세먼지 정화도 가능한 수소버스가 일반 노선버스로 보급 확대될 경우 미래 수소사회를 향한 수소전기차 대중화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날 수소버스 시범사업 출범식에 앞서 국내 최초의 수소복합충전소 준공식도 개최됐다. 수소복합충전소는 기존 LPG 충전소에서 수소충전이 가능하도록 만든 것으로 이미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해 수소 충전소를 확대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규택 울산광역시 부시장은 “우리 시는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4000대 보급, 수소충전소 12기 구축을 목표로 하는 ‘수소전기차 실증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대차에서 개발한 차세대 수소버스를 세계 최초로 시범운행 해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은 “버스는 긴 주행거리를 달리며 일반 승용차 대비 많은 배출가스를 배출하는 만큼 수소버스는 대중교통으로 아주 적합한 차량”이라며 "이번 3세대 신형 수소버스는 이전 대비 실도로 주행을 위한 성능을 대폭 개선해 노선버스 운행에 최적화된 차량”이라고 말했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도 “수소차와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융합돼 신산업이 창출되고 새로운 중소·중견기업들이 성장하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울산 옥동충전소와 수소버스 시범운행 사업을 계기로 수소차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수소 트럭 등 친환경 상용차도 단계적으로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000대 보급, 전국 310개 수소충전소 구축 등 수소차 확산을 위해 규제를 발굴·해결하고 적정 수소가격 설정 및 안정적인 수소 공급 등 세부 정책 과제들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해외 주요 국가들도 수소전기버스 개발과 실증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럽은 수소버스 상용화를 위한 CHIC(Clean Hydrogen In European Cities)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2020년까지 500∼1000대를 보급한 뒤 상용화할 계획이다.

일본은 도요타가 최근 도쿄모터쇼에서 새로운 콘셉트 수소버스를 공개하고 내년부터 판매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수소올림픽’으로 명명한 2020년 도쿄올림픽에 수소버스 50대를 투입한 뒤 이후 본격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중국은 현재 윈푸, 루가오시 등에서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전기버스 대중화를 위해 대당 30∼50만 위안의 정부 보조금도 지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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