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전환-②
[기획] 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전환-②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8.01.0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기후기술이 뒷받침 돼야 가능하다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기후기술은 융복합 과학기술… 4차 산업혁명과 ‘맥’ 같이해
신재생·에너지 효율화·온실가스 저장기술 획기적 발전 있어야

 

 

이산화탄소는 온실가스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만약 다른 온실가스까지 포함해서 이산화탄소 상당농도를 산출해보면 이미 440ppm에 도달해서 파리협정에서 결정한 2도 이하 상승 목표에 이미 근접해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극한현상 증가로 지역에 따라 심각한 영향과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적으로 가뭄과 물 부족으로 인한 기후난민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된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과 온난화로 인해 예상되는 영향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에너지, 적응, 과학 분야의 기후기술이 필수적이다. <변국영 기자>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에너지 기술과 신 ICT 기술을 통해 디지털, 물리학, 생물학의 경계를 융합하는 기술혁명이며 신기후체제와 4차 산업혁명 아래서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비롯한 기후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크게 부각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연관 기술들이 기후변화대응과 융합되는 것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지난해 3월 14일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4차 산업혁명 연관 기술)을 활용한 국제탄소거래와 아프리카 탄소배출권 보유 회사 간 거래가 체결됐으며 이런 거래를 통해 거래 투명성 제고 및 비용 절감 등의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기후기술의 중요성을 한층 부각시켜준 결정적인 계기는 2015년 12월 채택된 파리협정이다. 이 협정을 통해 국제사회는 인류가 직면한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핵심 수단 중 하나로 기술을 지목했다. 그런데 지난해 6월 1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이후 EU&#65381;중국 등 주요국들은 이에 대해 일제히 우려를 표명하면서 파리협정 이행 의지를 재확인하였다. 한국 정부도 발 빠르게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 결정과 무관하게 파리협정을 지지하고 성실히 이행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와 관련 흥미로운 것은 미국의 파리협정 탈퇴 선언에도 불구하고 미국 내 신재생에너지 등 관련 업계의 주가에 2001년 미국이 교토 의정서를 탈퇴할 당시와 달리 큰 변화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단기적으로는 여러 가지 대내외 상황 변화에 따른 소소한 부침은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볼 때 기후변화 대응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고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새로운 파고를 현명하게 헤쳐 나가기 위해서라도 기후기술의 중요성과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다.

기후기술은 넓은 의미에서는 IPCC의 3개의 실무그룹과 인벤토리 태스크포스에서 다루는 모든 과학기술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기반으로 미래 기후를 전망하고 이에 따른 영향과 취약성을 평가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적응과 신재생에너지 기술, 에너지 효율화 기술, 온실가스 흡수 및 저장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경제 분야의 개혁이 요구된다.

기후기술은 융복합과학기술로 관련기관과 전문가들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향후 기후기술의 균형적인 개선을 위해 국가차원의 총괄체계와 법적, 제도적 정비를 위해 심층적인 논의를 통한 개선방안이 수립돼야 한다.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과학적인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모니터링과 자료 관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파리협정에 대비하기 위해서 과학적 탄소 배출량 관리를 위해서 에너지, 인구 등 사회 경제 전망에 관한 보다 현실적인 기반자료가 확보돼야 한다.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잠재량을 세분해 평가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분야별(기후, 해양, 환경, 생태계, 보건, 수자원 등) 기후변화에 대한 모니터링과 미래 기후변화 전망에 대한 과학정보는 영향과 취약성 평가 및 적응분야의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세계기상기구에서는 2009년 3차 세계기후회의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기후서비스체계 확대를 채택하고 식량, 재해, 에너지, 보건 및 수자원 분야를 중심으로 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기상청은 기후변화 모니터링과 더불어 농산물 생산량 예측, 재해 예방, 미래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 등 기후변화 적응 관련 과학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상예측에 따라 풍력 및 태양광 에너지 발전량을 추정하기 위한 기상-발전량예측정보시스템 개발에 관한 기술도 개발 중이다.

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국민 안전을 위해 이러한 기후변화 과학정보는 의사결정시스템에 연계돼 활용돼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지능과 연결을 통한 지능정보사회를 의미하며 기후변화 과학정보도 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를 포함해 온실 가스 배출의 관리에 대해 불확실성이 존재한다면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는 온실 가스 배출에 대한 지각 능력의 확대를 고려할 수 있거나 혹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을 지도 모른다.

온실가스 배출을 4차 산업혁명의 방식으로 지각하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정책에서는 생산 처리 전·후의 에너지 사용량이 모든 작업 기기별로 센싱되고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온실 가스 환산표를 검증하고 갱신하기 위해 온실 가스 배출량은 대표적 작업기기에 대해 주기적으로 센싱될 수 있다.

모든 작업기기의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센싱은 4차 산업 혁명의 시대에서는 그리 황당한 생각이 아니라는 주장이 있다. 미국, 중국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에너지 인터넷’이라는 개념의 연구들처럼 ‘에너지 네트워크’를 구현한다면 새로운 형태의 시장과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또 하나의 특징적 요소는 누구나 쉽게 만들고 설치할 수 있는 센서+통신 부품들이 저비용으로 판매된다는 것이다. 이는 ‘기후 기술의 근린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풍향이나 풍속, 미세 먼지량 등이 기상청이나 환경부에서만 측정하는 데이터로 알고 있었으나 지금은 일반 가정이나 직장에서 기후나 미세먼지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됐다. 이를 네트워킹한다면 순식간에 전국토를 커버하는 기상네트워크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 데이터는 백엽상이나 건물 위에서 측정하는 데이터가 아닌, 사람들이 활동하는 바로 그 곳에서 측정되는 체감형 ‘근린 데이터’가 된다.

기후기술들은 주로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기술들이며 지난 2016년 6월 확정된 기후변화대응기술 확보 로드맵에서도 선진기술 추격 및 원천기술 확보 목적에 따라 10대 기후기술(50대 세부기술군) 중 기후변화적응기술은 1개(10개 세부기술군) 밖에 포함돼 있지 않다.

파리협정의 비전이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에 대한 강한 복원력 확보라는 점, 녹색기후기금에서 감축과 적응에 대한 지원 비율을 동등하게 5:5로 유지하려는 점과 개도국들의 기후기술수요평가 보고서 상 군소 도서국, 최빈국,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는 기후변화 적응기술에 대한 수요가 더 많은 점 등을 볼 때 기후변화적응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기술 발굴, 분류 및 지원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기후기술협력창구인 미래부 기후기술협력팀에서는 녹색기술센터와 함께 기후기술에 대한 정의 및 분류 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새로운 과학기술 행정체계가 확정되면 이를 토대로 기후기술 관련 투자 계획과 R&D 계획 등이 마련된다.

신기후체제를 대비해 그동안 여러 정부 부처들이 기후기술 개발과 이전에 관한 다양한 정책들을 마련해 왔다. 지난 2016년 6월 기후변화대응기술 확보·활용 로드맵과 기후변화대응과 신산업 창출을 위한 청정에너지기술 발전전략이 확정됐다.

지난 2016년 8월에는 과학기술전략회의를 통해 탄소 자원화 및 미세먼지 대응을 비롯한 9대 국가전략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이러한 정책들을 기반으로 관련된 R&D 사업들이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다.

기후 체제를 대비해 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제40조에 근거해 제1차 기후변화대응기본계획이 수립됐고 제2차 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이 지난 2015년 12월에 만들어졌다. 2016년 12월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로드맵도 수립됐다.

기후기술 관련 논의 기구 및 법령 등이 정비되고 나면 이와 연관된 제반 정책·계획 등을 재점검하고 연동시킬 필요가 있다. 이는 2020년 이후 신기후체제의 본격적인 출범에 앞서 대내적으로 만반의 준비를 함과 동시에 국제사회의 노력과 보조를 맞추기 위한 측면도 있고 향후 진행될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과 발을 맞추려는 측면도 있다. 아울러 이러한 작업을 통해서 현재 많이 미흡한 기후변화 적응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및 기초연구 장려 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기후기술 분류 체계 정립, 관련 논의 기구 및 법령 정비, 관련 정책·계획 재점검 및 연동을 추진하고 동시에 국내 기후기술 개발 및 해외 기후기술이전·실증·사업화 등에 대한 지원을 해야 한다. 우리의 우수한 기술과 기업이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에도 기여함과 동시에 전 지구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복원력이 강화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국내 예산 지원이 수반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