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ABB 'Ability' - 그 두번째 이야기
[탐방] ABB 'Ability' - 그 두번째 이야기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8.01.02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지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한다
적용가능 솔루션 180개 이상… 지속 증가·시너지 확대 예상
글로벌 기업 인수 및 협력… 진정한 'end-to-end' 환경 제공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ABB Ability는 산업전반의 디지털 역량을 하단부에서 클라우드에 걸쳐 디바이스·시스템·솔루션·서비스와 통합, 고객이 보다 더 인지하고(Know more), 더 많이 실행하며(Do more), 더 나은 진행(Do better) 그리고 함께 협업·협력(Together)하는 플랫폼을 의미한다.
ABB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상당히 매력적인 시장에서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년까지 스마트 공장 3만개 보급, 관련 기술연구개발, 운영 전문가 양성 등 목표달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국내 기업들도 스마트 공장 도입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ABB 또한 여러 국내 고객사와 활용 범위와 적용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또한 최근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확대하겠다는 비젼을 발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설비투자가 기대되고 있다. 이는 곧 스마트 그리드, 에너지 저장기술, 빌딩 자동화 등 ABB 범위와도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본지는 2018년 신년을 맞아, 지난해 9월 추계특집에 이어 ABB의 Ability 내용과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내용을 보다 심층적으로 다뤄보기로 했다.

 
전체 포트폴리오에 속한 부분 집합

ABB Ability는 솔루션과 플랫폼으로 구성돼 있다.

ABB 전체 포트폴리오 중 고객이 현재 적용가능한 ABB Ability 솔루션은 180개 이상이며, 현재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ABB Ability는 통찰력, 과학기술, 노하우 등 ABB가 125년간 축척해 온 전문지식을 고객에게 디지털로 연결해 주는 매개체다. 이를 통해 막대한 비즈니스 가치(가동시간, 스피드, 수율, 안전, 보안 등)를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ABB는 Ability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Know more, Do more, Do better, Together'갈 그것으로, 다음 단계로 넘어갈수록 시너지는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된다. 또한 ABB Ability는 디지털 연결성을 갖고 있는 제품, 솔루션과 플랫폼의 집합이다.

ABB 관계자는 "Ability는 ABB 제품 중 ‘소프트웨어 기반의 연결가능한 솔루션’을 의미한다"면서 "ABB Ability는 기존에 ABB가 제공해 온 제품과 솔루션에서 새롭게 추가된 솔루션이 아니며, 전체 ABB 포트폴리오에 속한 부분 집합"이라고 말했다.

자산헬스센터(Asset Health Center)

Asset Health Center는 대표적인 ABB Ability 솔루션 중 하나다. ABB의 자산성능관리 솔루션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 플랫폼을 결합, 자산 집약적인 산업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최적화하는 소프트웨어 기반 솔루션이다. 많은 최적화와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가 끊임없이 진행되고, 고객은 본인 PC, 핸드폰·태블릿에서 myABB 접속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십년의 전문지식을 통합한 맞춤형 솔루션이며, 예측 분석을 사용해 결함 발생 및 자산 취약성을 식별하고, 유지관리가 필요한 부분에 우선순위를 지정해준다. 기업의 자산 데이터를 산업성능 분석을 사용해 전반적인 자산관리 전략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여 생산성, 안정성 및 ROI를 극대화 할 수 있다.

ABB는 분석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선두주자인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십을 맺고, 스마트 자산성능관리로의 전환을 지원한다. 아주르 클라우드 기반의 ABB Ability™ Asset Health center는 ABB의 기술 전문성과 자산상태 워크플로우를 세계적 수준의 분석 플랫폼에 결합한다.

Asset Health Center는 ABB의 연결된 자산 라이프사이클 관리 솔루션(Connected Asset Lifecycle Management solution)의 핵심 구성요소다. ABB의 연결된 자산 라이프사이클 관리 솔루션은 자산 성능을 최적화하여 비용을 줄이고,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전체론적 접근방식을 가진다.  정보기술(IT) 및 운영기술(OT)을 깊은 업계 전문성에 따라 통합함으로써 ABB의 현재 기술 투자에 대한 기업의 능력을 배가시킨다.

B&R 인수 완료

ABB는 지난해 B&R(Bernecker + Rainer Industrie-Elektronik GmbH) 인수를 완료했다. 해당 기업은 세계 최대 독립 공급사로서 전세계 기계 및 공장 자동화와 관련 제품 및 소프트웨어 기반, 개방형 아키텍쳐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17년 4월4일 발표된 인수는 현금 거래이며, 첫 해에 운영상 주당순이익 증가가 기대된다.

금번 거래는 ABB 차세대 전략에서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B&R을 인수하면서, ABB는 전세계 두 번째 거대 산업 자동화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창출되는 거대한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독보적인 입지를 갖게 됐다.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산업용 PC 및 서보 모션 기반 기계 및 공장 자동화 분야에서 B&R의 업계 선도 제품,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는 유틸리티, 산업 및 운송 및 인프라 공급자를 위한 ABB 산업 자동화 포트폴리오를 이상적으로 보완해준다.

B&R 인수를 통해 디지털 솔루션 ABB Ability™는 B&R 강력한 어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방대한 설치기반, 고객 접근성 및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 등과 결합하면서 ABB는 디지털 제품군을 확장하는 또다른 한걸음을 내딛게 됐다

거래 완료와 함께 B&R은 신규 사업부인 기계 및 공장 자동 (Machine & Factory Automation) 사업부로서 ABB 산업 자동화 사업본부로 귀속되며, ABB의 PLC사업도 통합된다. 해당 사업부는 ABB의 새로운 기계 및 공장 자동화 관련 글로벌 센터인 오스트리아 에겔스버그에 본사가 위치하며, B&R을 총괄해 온 한스 위머(Hans Wimmer)가 맡게된다.

 
IBM과 산업용 인공지능(AI) 제휴

ABB는 IBM과도 산업을 선도하는 디지털 솔루션 ABB Ability와 IBM 왓슨(Watson) 사물인터넷(IoT) 인지 기술을 결합한다는 전략적 제휴를 발표했다.

ABB 심층적인 산업전문지식, 광범위한 디지털 솔루션 포트폴리오가 IBM의 인공지능 및 기계 학습에 대한 전문지식이 결합하면서, 이에 대한 혜택이 고객에게 연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ABB Ability와 왓슨으로 구현되는 최초의 산업용 솔루션은 실시간으로 인지 인사이트를 제조 현장과 스마트 그리드로 연결한다.
   
“양사의 절묘한 조합은 진정한 차세대 산업 기술의 전조입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는 현재 시스템 연결을 넘어, 산업 설비와 기계가 데이터를 사용한 감지, 분석 및 최적화, 그리고 탁월한 가동시간, 속도 그리고 수익을 견인하도록 변화합니다.” ABB CEO 울리히 스피스호퍼(Ulrich Spiesshofer)는 설명했다.

ABB와 IBM이 공동개발하는 획기적인 신규 솔루션은 기업이 가진 가장 큰 산업 과제, 즉 품질관리 개선, 고장시간 감소, 프로세스 속도 및 수익 향상 등을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하도록 접근한다.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는 현재의 연결 시스템을 넘어, 데이터를 이용한 해석, 감지, 판단하고 산업 근로자들의 비효율적 프로세스 및 불필요한 작업을 제거하는 산업용 인지 기계로 진화시킨다.

또한 ABB와 IBM은 Watson이 과거 이력과 기후 데이터에서 전력 발전의 공급 및 수요 패턴을 예측하도록 적용해 나가고, 또한 현재의 스마트 그리드 운영과 유지보수를 최적화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 그리드는 기존의 발전방식과 신재생 에너지원의 새로운 국면으로 인해 복잡성 증가에 당면해 있다. 이 솔루션으로 유틸리티 고객은 스마트 그리드 운영, 유지, 관리를 최적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휴렛팩커드(HPE)와의 협력

ABB는 휴렛팩커드(HPE)와도 ABB AbilityTM와 HPE의 혁신적 하이브리드 정보기술(IT) 솔루션을 결합하는 전략적 글로벌 협력을 발표했다. 이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방대한 산업 데이터에서 조치 가능한 통찰력을 생성하여 작업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창출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두 글로벌 선두주자의 이번 협력은 그 범위와 깊이 면에서 매우 이례적이며, 산업용 사물 인터넷의 발전을 위한 파격적인 사건입니다. ABB와 함께 우리는 모든 것이 전산 처리되고, 기계가 협업을 위한 지능을 갖추고, 설비가 변화하는 요구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글로벌 공급망이 사건에 순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산업의 미래상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이 협력으로 양사 고객에게 가슴 설레는 사업 기회를 창출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HPE의 맥 휘트먼(Meg Whitman) CEO는 말했다.

양사의 협력은 고객들에게 진정한 종단간(end-to-end)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ABB-HPE 협력은 공동 혁신, 공동 개발, 공동 마케팅 및 서비스를 포함하게 된다. 또한 ABB와 HPE는 데이터 센터용 공동 솔루션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