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신원식/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상근부회장
[인터뷰]신원식/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상근부회장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8.01.0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가스차량 연료비 경제성 회복 CNG차종 확산 ‘호기‘
“정부 친환경 정책기조 맞춰 CNG차종 확산 다각도 추진”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가 NGV 보급 환경 변화에 발맞춰 올해 CNG차종 보급 확대를 위해 정책지원 및 제도개선은 물론 업계의 해외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특히 천연가스차량협회는 제도개선과 관련 현행 156억원에 머물고 있는 CNG버스 보조금의 증액을 요청하는 한편 천연가스 화물차 구입보조금을 신규 지원도 요청하는 등 구매 보조금 확대를 추진 할 계획이다.
천연가스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과 관련한 타당성 검토 및 시범사업 계획도 수립한다. 운행차 저공해화 사업과 관련한 중형 화물차 리파워링 기술 인증을 추진하고 저공해와 사업 참여도 요청할 방침이다.
협회는 천연가스 차량이 경유차량에 비해 연료비가 낮아지면서 점차 경제성이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CNG차량의 경쟁력이 버스 외에도 여타 차종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다각도의 대책방안과 정부지원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천연가스차량협회 신원식 부회장을 만나 천연가스 차량 보급 현황과 올해 계획 등에 대해 들어봤다.

 
■ 국토부 유가보조금 지급.미수금 정산-경쟁력 확보

“최근 개선된 CNG의 유가경쟁력을 바탕으로 천연가스차량 차종확대를 꾀해 나가겠다”

신원식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 부회장은 “2017년 12월 중순 기준 시내버스의 경우 경유 100: CNG 97이며 전세버스는 경유 100: CNG 58, 화물차는 경유 100: 천연가스 89로 천연가스차량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부회장에 따르면 지난해 7월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국토부가 시내버스 67.25원/N㎥, 전세버스 33.62원/N㎥의 천연가스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면서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난 2016년 9월 1203.04원/L이던 수송용 경유가 올해 10월 1295.61원/L로 오르는 등 국제유가도 상승하면서 CNG의 유가 경쟁력이 개선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준 가스공사의 미수금 정산단가(1.4122원/MJ)도 완료돼 천연가스 요금인하를 추가로 이끌었다.

실제 연료별 단위당(원/㎞) 연료비 변화추이에 따르면 지난해 7월 294.66원이던 경유(유가보조 100%)는 유가상승 등으로 11월 319.60원으로 올랐다.

반면 같은해 7월부터 천연가스 유가보조금 시행으로 340.80원이던 CNG(유가보조 100%)는 지난해 11월 309.11원으로 하락해 100:97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부회장은 “올해 버스 및 청소차 등 천연가스자동차 구매보조 예산도 지난해 대비 38% 증가한 156억원을 확보했고, 충전소 건설 융자예산은 49억원으로 전년과 동등한 수준으로 정해졌다”며 “이는 CNG버스 1964대, CNG하이브리드버스 100대, CNG청소차 50대를 보조할 수 있는 예산규모”라고 설명했다.

■미세먼지 특별대책… CNG전환 유도 기대

신부회장은 문재인 정부의 친환경 정책기조에 발맞춰 CNG차종의 확산을 위한 다각도의 대책방안과 정부지원 제도 개선 추진도 강조했다.

그는 “새 정부는 2016년도 6.3 미세먼지 특별대책에 이어 지난해 9월 26일에는 미세먼지관리 종합대책을 통해 우리나라의 PM 2.5기준 초미세먼지의 배출량을 2022년까지 2016년 대비 30%이상 감축시키겠다고 발표했다”며 “이에 따라 유가보조금 지원을 통한 시내, 시외, 농어촌, 마을버스 등 노선버스 4만5000대의 CNG화 추진 및 전세버스 4만7000대의 단계적인 CNG전환이 유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부회장은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료가격경쟁력이 중요하다”며 “지난해 상반기 이후 국토부의 CNG버스 유가조보금 지급과 가스공사의 미수금 정산단가 종료로 인해 11월 이후 CNG의 연료가격 경쟁력이 약 17%정도 인하 효과를 거뒀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향후 CNG차량의 경쟁력이 상당히 제고되고 버스 외에도 여타 차종으로 확산돼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신부회장.

그는 “협회는 앞으로 CNG차종 확산을 위한 다각도의 대책방안과 정부지원 제도 개선을 추진해 갈 것”이라면서 “특히 천연가스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설치비 융자지원금 확대를 위해 회원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액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환경친화차 범주 중대형 CNG차량 기준 마련돼야

그러면서 신부회장은 산업부의 환경친화적자동차의 범주에 중대형 CNG차량에 대한 기준마련이 선행되고 관련 기술개발의 지원도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초미세먼지의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시켜 나가겠다는 정부의 정책방향 실현을 위해서는 천연가스차량의 경쟁력 우위분야, 특히 중대형화물 및 승합차 분야의 OEM차종개발과 개조기술의 향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신부회장은 “경유차와의 연료 경쟁에서 점차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천연가스 차량의 보급 활성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업계 의견 수렴을 통해 다각도의 대책방안과 정부지원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CNG버스 구입보조금 예산 증액, CNG전세버스 유가보조금의 상향, 충전소 건설 융자지원금 예산 증액,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한 LNG 이동충전설비 및 운영 기준 마련 요청, 친환경차 정의에서 삭제된 천연가스자동차의 복원 등 정책사항을 중점 추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부회장은 또 “미래사업 준비를 위해 천연가스화물자동차에 대한 시범사업 추진, 중형트럭 및 승합차의 개조기술 개발을 정부 및 공공기관의 지원 아래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외에도 우리업계의 해외진출을 위해서 국제협력강화, 전시회 지원, 해외사업 타당성 조사사업도 지속 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 개선효과 ‘굿‘ 화물차 LNG전환 기대

신부회장은 “화물용 트럭의 L/CNG 전환을 위해서도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육상 수송분야의 미세먼지 배출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화물용 경유트럭에 대해 경유연료를 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부회장은 “경유연료를 LNG로 전환 시 차량구입비는 약 15% 상승하겠지만 화물차의 연료비 절감액은 영업용 4.2%, 비영업용은 32.4%에 달함으로써 우선적으로 경유 유가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는 비영업용 화물차의 LNG전환이 진행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또 “환경 개선효과도 뛰어나 8톤 대형 화물트랙터의 경우 이산화탄소 14%, 미세먼지 99%이상, 질소산화물 31% 가량 저감이 기대된다”며 “5톤급 중형 경유화물차에 대한 CNG엔진 전환(Repowering)과 스타렉스 화물용밴의 CNG 겸용 개조 등 중형차량의 CNG전환사업도 기술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LNG화물차 보급확대 CNG버스 보급정책 참조

신부회장은 최근 개발된 LNG화물차 보급활성화를 위해서는 그간의 정부지원제도하의 CNG버스 보급정책을 우선적으로 참고해야 할 것으로 제시했다.

그는 “경유화물차에 비해 신차 구매가격이 약 15% 비싼 부분의 해결을 위해 LNG화물차의 친환경성을 근거로 한 환경부 차원의 구매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올해 중 환경부와 천연가스차량 업계 간 시범사업 추진을 통한 정부지원의 타당성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천연가스자동차의 친환경성 및 경제성을 앞세워 대형 물류보유사들이 LCNG로 연료전환해 나가도록 협의 및 홍보해 나가고, 이 과정에서 물류운송사와 충전사업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부회장은 “이러한 정부와 업계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경우 국토교통부에도 LCNG화물차에 대한 유가보조금의 지원 또한 건의하겠다”면서 “그간 버스 위주에서 화물용트럭과 승합차 분야로까지 LCNG 차종의 확대 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충전인프라의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물류기지, 휴게소 등 입지분석과 충전사업자의 수익성분석을 통해 충전소 입지 및 건설 확충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는 신부회장.

그는 “신규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한 초기단계에 적합한 LCNG 이동충전소 기준도 정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LCNG경쟁력 우위차종의 보급을 위해서는 친환경성에 근거한 환경부 차원의 신차 구매보조금 제도 및 충전소 융자지원제도의 확충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지원규모는 어디까지나 친환경성에 따른 사회적 편익창출 범위내로 제한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기준을 전기자동차나 수소자동차에도 동일하게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부회장은 “LCNG 유가보조금제도의 확장을 통해 수송용 연료간 형평성이 유지되기를 바란다”면서 “업계도 경쟁력있는 연료가격 유지, 차량성능 개선, 관련 부품 경쟁력 제고, 충전서비스의 개선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부회장은 “친환경적인 연료 및 차량 보급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천연가스 차량 사업은 정부의 적절한 지원정책과 민간업계의 사업역량 제고가 성패를 좌우하게 되므로 민·관 협력강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의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협회의 역량 제고를 위해 회원사 및 관계기관들이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쏟아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 그동안의 성과...천연가스 차량 미세먼지 저감 등 국민 건강보호 기여

“천연가스차량협회는 1997년 설립돼 천연가스차량 및 충전 인프라 관련 기술의 연구 및 학술 진흥, 정책과제 연구 및 대정부기관 건의, 대외 홍보활동, 관련 산업 국제 교류 및 업계의 수출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신원식 천연가스차량협회 부회장은 이같이 밝히며 “그동안의 성과로 2000년 이후 환경부의 지속적인 CNG버스 보급정책으로 2016년말 기준 전체 시내버스 3만3500대중 79.2%인 2만6549대가 CNG로 운행되고 있고, 천연가스충전소도 전국적으로 199개에 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 결과 국내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질 개선, 국민건강보호에 상당히 기여해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아울러 국제적으로도 한국정부 주도의 천연가스버스 보급정책이 매우 성공적인 것으로 알려져,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 개도국들로부터 정책 및 기술 협력 요청을 받고 지원을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성과와 관련해선 국토부와 환경부 등에 유가보조금 지급지침 개정을 지속 건의해 지난해 7월 1일부로 천연가스 노선버스와 전세버스에 유가보조금이 지급되기 시작했고, 2017년 추경예산을 통해 CNG버스 250대를 추가 전환하는 구매보조금 예산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CNG버스 구매 시 부가가치세 및 취득세 감면을 올해 말까지 연장하는 등의 가시적인 성과도 이뤘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협회는 고정식 충전소 연료비 보조 지원 기준에 200대 규모 충전소가 1일 80대 미만일 경우에도 연료비를 지원 할 수 있는 기준이 추가될 수 있도록 했다.

신부회장은 “해외 사업의 경우, 국내 천연가스차량업계의 해외 수출 지원을 위해 상반기 중 네덜란드와 하반기 중 이란에서의 관련 전시회 참가 예산을 지원했다”며 “업계의 미얀마 시장진출 방안 조사 및 모잠비크의 CNG차량 전환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