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이용률·만족도 등 모두 '5년 연속 상승'
전자정부 이용률·만족도 등 모두 '5년 연속 상승'
  • 윤호철 기자
  • yaho@energydaily.co.kr
  • 승인 2018.03.05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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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9명(86.7%) 서비스 이용… 만족도 96.6%

[에너지데일리 윤호철 기자]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이용률, 만족도 3개가 모두 2013년 이후 5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정부 관련 정보검색 및 민원신청과 교부 서비스를 주로 사용했다.

행정안전부는 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7년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는 전년 대비 0.3%p 상승한 90.7%였다. 특히 16~39세 연령층에서 인지도는 100%에 달했다. 이들 중 51.5%는 인터넷에서 직접 검색해 전자정부서비스를 알게 됐으며, 49.2%는 지인, 42.1%는 언론매체를 통해 인지했다고 응답했다.

이용률 역시 전년 대비 0.9%p 상승해 86.7%를 기록했다. 이들 대부분(98.9%)이 향후에도 계속 이용할 의향이 있고, 95.7%는 주위 사람들에게 이용을 추천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자의 86.7%는 정보 검색 및 조회, 83.6%는 행정·민원의 신청, 열람 및 교부를 목적으로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했다. 생활·여가 분야에서 날씨ON, 레츠코레일, 대한민국 구석구석, 국가교통정보센터, 인터넷우체국 등을 이용한 응답자도 많았다.

전자정부서비스 만족도는 전년 대비 0.8%p가 상승해 96.6%를 기록했고, 전 연령층에서 90% 이상의 만족도가 나타났다. 만족 이유는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어서(55.1%)’,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어서(54.7%)’, ‘쉽고 간편해서(45.1%)’ 등이었다.

지난해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령층으로 갈수록 인지도와 이용률은 낮은 반면 만족도는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높았다.

60~74세 고령층에서 전자정부서비스를 인지(62.4%)하고 이용(54.3%)하는 비율은 낮지만, 이용경험이 있는 이용자의 만족도(92.1%)는 다른 연령층과 같이 높게 조사됐다.

따라서 고령층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을 시도할 수 있도록 유도해 이용경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행안부 관계자는 "최근 5년 간 꾸준히 전자정부서비스를 발전시켜 온 결실로 전자정부가 국민들의 일상생활 속에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전 국민이 쉽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신 지능정보기술을 접목해 접근성 제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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