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해운업 탄소규제 시급하다”
“국제 해운업 탄소규제 시급하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8.04.04 17: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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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0년 국제해운 탄소배출량 250% 증가… IMO, 온실가스 감축 방안 논의
환경운동연합 “선박 탄소규제 강화, 오염 저감·조선업 불황 타개 기회” 전망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국제 해운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50년까지 최대 250%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 가운데 해운에 대한 탄소 규제 도입을 논의하는 국제적 협상이 본격화됐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3일 런던에서 ‘선박 온실가스 감축 작업반’ 3차 회의에 이어 오는 9일 해양환경보호위원회를 개최해 선박 온실가스 감축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파리협정 목표 달성을 위해서 국제 해운부문에 대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여부가 주목되는 가운데 올해 해운 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채택을 앞두고 이번 국제해사기구 회의에서는 구체적인 온실가스 감축 수준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유럽의회 분석에 따르면 국제 해운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3%를 차지하고 있고 현 추세를 유지할 경우 배출량은 2050년 현재보다 50∼250% 증가하고 배출 비중도 17%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유럽 국가들은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서 국제 해운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최소 70%에서 100%까지 감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해운에 대한 탄소 규제 강화는 항만 대기오염 개선 그리고 조선업의 불황 타개를 위해 긍정적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주장이다.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선박의 미세먼지 배출량은 국내 총 배출량의 약 7%를 차지하고 있고 선박 미세먼지 배출량의 대부분은 화물(71%)에서 배출된다. 부산, 인천, 울산의 선박 미세먼지 배출량은 항구 배출량의 49%를 차지하며 네이처지는 2016년 부산항을 ‘세계 10대 미세먼지 오염항만’으로 발표한 바 있다.

해운에 대한 탄소 규제가 강화된다면 친환경 선박 중심으로 조선업의 개편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다. 노후 선박에 대한 규제 확대와 함께 효율 향상과 청정 기술 도입, 저탄소 선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된다면 위기의 국내 조선업에 대한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장은 “선박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국내 항만 배출량의 절반을 차지한다”며 “한국도 국제 해운에 대한 탄소 규제에 적극 동참해 대기오염과 기후변화 해결은 물론 친환경 선박 산업을 조선업 불황 타개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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