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형 공해 차량 운행 제한’ 시민 찬반 투표 시행
서울시, ‘서울형 공해 차량 운행 제한’ 시민 찬반 투표 시행
  • 이진수 기자
  • 1004@energydaily.co.kr
  • 승인 2018.04.0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요한 모든 조치 시행' VS '효과 미미' 등 다양한 의견

[에너지데일리 이진수 기자] 서울시가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로 서울형 공해차량 운행을 제한하는 제도 도입에 앞서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투표를 민주주의서울'(democracy.seoul.go.kr)에서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민주주의 서울'은 작년 10월부터 시민이 직접 서울시 정책을 제안-투표-결정하는 온라인 시민 제안 창구다. 이번 서울형 공해차량 운영 제한 찬반 투표는 제도 시행 전 시민의 의견 수렴 및 공감을 높이기 위해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형 공해 차량 운행 제한’ 정책은 현재 추진중인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정책보다 광범위하고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정책이다. 2005년 12월 이전 총중량 2.5톤 이상 수도권 등록 차량 3.3만대를 대상으로 상시적으로 시행한 것에 비해 서울형 공해 차량 운행 제한 제도는 미세먼지 비상 저감 조치 발령일 새벽 6시부터 밤 9시까지 운행을 제한하는 것이다.

시는 공해 차량 운행 제한은 서울 등록 차량대수 기준 ▲2005년 12월 이전 등록 2.5톤 이상 등록 경유차 8만대 ▲2005년 12월 이전 등록 경유차 20만대 ▲ 2009년 9월 이전 등록 경유차 41만대 등 적용 대상 범위를 두고 검토 중에 있다.

‘서울형 공해 차량 운행 제한’ 정책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은 다양하다. 이 정책을 찬성하는 시민은 서울지역 미세먼지(PM-2.5) 배출원 중 교통 부분이 37%를 차지하고 있어 자동차 배출 가스에 대한 저감 대책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또한 무료 대중교통 이용, 짝홀제 시행, 공공기관 주차장 페쇄, 노후 경유 차량에 저감 장치 부착이나 조기 폐차 등 시민의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했던 여러 제도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며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반대 입장도 팽팽하다. 미세먼지의 원인이 국내 보다는 55%는 중국 등 국외 요인이라는 발표가 있었는데도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는 것은 효과도 미미할 뿐 만 아니라 생계형 경유차 소유주에게 책임을 전가한다는 의견이다.

특히 노후 경유차 소유자는 환경개선부담금, 특정경유차 정밀검사, 저공해 조치 명령 등 이미 시행하고 있는 규제에 중복 규제라는 의견도 있다.

서울시는 ‘민주주의 서울-서울시가 묻습니다’를 통해 오는 30일까지 시민 누구나 ‘서울형 공해 차량 운행 제한’ 제도 시행에 대한 찬성, 반대 등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정책의 방향, 미세 먼지 저감을 위한 새로운 제도도 제안할 수 있다.

마채숙 서울시 사회혁신담당관은 "이미 '민주주의 서울-서울시가 묻습니다'에는 심각한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시민의 아이디어와 정책 제안, 대책 등 기발하고 다양한 시민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며 "이에 보다 적극적인 조치로 서울시가 시행을 검토 중인 제도에 대해 공론화해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