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증기 보일러 시장 진출 ‘팁‘ 저가 전략
이집트 증기 보일러 시장 진출 ‘팁‘ 저가 전략
  • 최일관 기자
  • apple@energydaily.co.kr
  • 승인 2018.04.20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제조업체 없어 전량 수입 의존…두산중공업 제품 호평

[에너지데일리 최일관 기자] 이집트 증기 보일러시장은 현지 제조업체가 없어서 수요의 전량을 수입시장에 의존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수입 규모는 약 1311만 달러로 나타났다.

특히 증기 보일러는 이집트에서 국내 생산이 없어 매우 유망한 상품으로 꼽히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코트라가 20일 제공한 해외시장 뉴스 자료에 따르면 이집트의 증기 보일러 시장 규모는 지난 2014년에 87만 달러 이후, 2015년 123만달러에서 2016년 1268만달러로 927.81% 급증한데이어 지난해엔 1311만3000달러에 이르는 등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집트는 경제 발전을 위해 전력이 더 필요하다. 따라서 발전시설에서 사용 가능한 증기 보일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연료 사용량을 줄이고 발전량을 늘리기 위해 입찰을 통해 Walidia Steam Power Plant를 부활시키는 등 증기 보일러에 대한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코트라에 따르면 증기 보일러는 전력 생산에 있어 필수품이어서 이집트에서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이집트에서 한국의 증기 보일러 제품들은 품질이 매우 좋다고 인식되면서 한국의 증기보일러 제품은 시장에서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다.

이는 한국이 기술적으로 진보해있고 생산과정에서 좋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두산중공업과 같은 한국 기업의 기능, 품질, 기술 등이 이집트 기업들의 찬사를 받고 있다는 게 코트라의 평가다.

한국 증기 보일러는 두산중공업을 통해 시장에 알려져 있으며, 두산중공업은 여러 입찰에서 승리했다.

그 중 하나가 Ain Sokhna에 위치한 East Delta Electricity Production Co(EDEPC)에 최대 증기 수용크기 553kg/s, 증기 압력 막대 269g, 증기 온도 569 °C, 그리고 재가열 온도 567 °C으로 매즈아웃(mazout) 전력 발전 타입의 증기 발전기를 납품한 것이다.

또한 바이어들은 한국에서 구매할 때는 주로 두산 중공업에서 구매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다양한 보일러를 수년간 판매해 굳건한 명성과 Egypt Electricity Holding Company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점이 두산에 대한 좋은 명성과 신뢰받는 기업이라는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는 게 코트라의 분석이다.

이에 따른 수입시장 현황은 2017년 수입 기준으로 한국산 40.6%, 중국산 38.5%, 인도산 9.1%순이다.

코트라는 “이집트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다”면서 “이집트 소비자들은 구매력이 약해 원산지나 브랜드 보다는 더 싼 가격에 좋은 품질을 제공하는 회사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트라는 “그들은 접근하기 쉬운 가격에 좋은 품질로 제공되는 상품을 찾고 있다”면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증기 보일러에 많은 돈을 투자하려 하지 않고 있고, 가격을 위해선 품질을 포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집트 소비자들은 만약 예산이 별로 없는 경우 중국 보일러를 찾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이를 참조한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코트라는 조언했다.

한편 이집트의 증기 보일러 시장동향을 보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가능하지만 가장 수요가 큰 분야는 발전소이다. 형태별로는 발전기, 난방 시스템, 시멘트 제작,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또한 이집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두산중공업, 항저우 보일러 그룹(중국), 동팡 전기 및 보일러(중국), AC 보일러(이탈리아), Babcock & Wilcox(미국), Benson(독일) 등이다.

이외에도Hurst Boiler(미국), Rentech Boiler Systems(미국), Aalborg Engineering(덴마크), Fulton Companies(미국), Parker Boiler(미국), Bosch(독일), Hangzhou Boiler Group Co., Ltd.(중국), DEVOTION(중국)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