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피크 대상자로 품질관리전문가 운영… 올해 전체 품질업무 50% 이상 수행
동서발전이 기자재 품질 활동에 30년 이상의 핵심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서발전은 발전설비 기자재의 품질 확보를 위해 임금피크 대상자들 중 설비부서 및 품질부서 경험이 있는 직원들을 중심으로 품질관리전문가로 직무를 부여해 이를 활용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지난해부터 발전사 최초로 품질관리전문가 직무를 개발해 운영해 왔다. 전체 281건의 품질검사 업무 중 품질관리전문가가 101건(35.9%)을 수행했고 올해는 업무영역과 인원수를 확대(총 8명→13명)해 전체 품질업무의 50% 이상을 수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발전소 특성상 OH 공사 집중 시기에는 품질담당 인력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으나 기자재 공장입회검사, 정비적격기업 인증심사, 기자재 공급유자격 인증심사, 사업소 현장 자재인수 검사 등의 업무를 임금피크 대상자와 업무를 분담함으로써 기존 품질담당 직원들이 핵심 업무인 정비품질관리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자재 품질검사의 전체공정(제작업체 승인, 공장입회검사, 현장인수검사)을 동일 품질관리전문가가 추적관리 함으로써 전문성 강화를 통해 품질을 확보하고 성적서 위·변조 발생을 예방하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임금피크 대상자들은 자신의 핵심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는 품질관리전문가 직무부여로 업무에 자신감과 자긍심이 생기게 될 뿐 아니라 열정적인 업무 수행으로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고 선·후배간 소통과 협력문화 조성에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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