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ABB - Let’s write the future. Together.
[Biz] ABB - Let’s write the future. Together.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8.05.2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B, 포뮬러 E와 함께 전기차 시대를 활짝 열다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등 'e-모빌리티' 지평을 넓히다
독보적 기술력, 급속충전 '8분'만에 주행거리 최대 200km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창립 이래 130년 이상의 혁신의 역사를 갖고 있는 ABB. 전세계에서도 이렇게 흔하지 않은 역사를 갖고 있는 ABB는 전기제품, 로봇 및 모션, 산업자동화, 그리고 파워 그리드 분야의 기술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산업계에서 주도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산업 디지털화의 미래, 그리고 에너지 변혁 및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본지에서 여러번 다뤘듯 ABB는 ABB Ability™라는, 육·해·공 시스템을 통합하는 서비스 및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과 운영비용 절감에 중점을 두고 있는 고객들에게 ABB 솔루션은 큰 관심이다.
ABB는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전기차 분야에서도 놀랄만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 단적인 예로 전세계 주요 도시에서 진행하는 '포뮬러 E 챔피언십'은 모두를 놀라게 하고 있다. 또한 급속전기충전기 및 전기버스 충전과 관련 유럽, 미주지역 내 여러 국가 고객으로 부터 다양한 수주와 수행 경험을 갖고 있으며, 또한 세계 기록인 급속충전 기술을 전기버스 시장에 도입했다.
본지는 창간 19주년을 맞아, ABB의 전기차 분야에서의 성과를 짚어본다.

4월14일 진행된 이탈리아 로마 레이싱 모습
4월14일 진행된 이탈리아 로마 레이싱 모습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ABB는 전기차 기반시설의 세계적인 선두기업으로서 선박, 철도용 전력 솔루션과 더불어 전기차, 전기·하이브리드 버스를 위한 다양한 충전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ABB는 2010년 전기차 충전시장에 진출했다.  ABB 충전기는 전 세계에 설치되고 있으며, 특히 미국 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인프라 프로젝트인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Electrify America)에서 사용하는 공식 충전기로 최근 선정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ABB는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하는 세계 최초의 순수 전기차 모터스포츠 시리즈에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으로 새롭게 거듭나고 있다.

이는 ABB와 포뮬러 E가 지속가능한 e-모빌리티(e-mobility)의 미래를 여는 혁신적인 제휴를 맺은 것이다. 포뮬러 E는 2014년 9월 베이징에서 열린 최초 경기 이래 전기차 모터 스포츠에서 제1위의 위치를 구축해왔다. 세계적인 기술혁신 기업 ABB의 명성과 혁신, 기술 리더십을 포뮬러 E 시리즈에 더해 새롭게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으로 대회 명칭을 적용했다.

ABB는 독보적인 전기분야 전문성, 전기차 충전 솔루션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전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차 급속충전소 설치 기반을 갖춘 포뮬러 E의 이상적인 파트너다. 포뮬러 E는 e-모빌리티를 위한 전기, 디지털 기술을 테스트 및 개발하는 플랫폼 역할을 한다. 또한 전기차 및 기반시설의 설계와 성능은 물론 연관 디지털 플랫폼 개선을 위해서도 일조하는 등 ABB와 포뮬러 E의 협력은 e-모빌리티의 지평을 넓혀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실물공개된 차세대 경주용 전기차 'GEN2'
지난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실물공개된 차세대 경주용 전기차 'GEN2'

 “포뮬러 E와의 제휴를 통해 e-모빌리티의 미래를 만들어가게 돼 상당히 기대됩니다.” ABB CEO 울리히 스피스호퍼는 전하며 “최신 전기 및 디지털 기술의 선도기업으로서 ABB와 포뮬러 E는 상호협력을 위한 매우 적합한 조합입니다. 양사는 이 흥미진진한 스포츠의 발전을 도모하며, 성과가 높은 팀들을 양성하고, 완전한 전기차 경주가 되도록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포뮬러 E 창립자이며 CEO 알레한드로 아각은 “포뮬러 E의 타이틀 스폰서로서 전기 및 디지털 기술의 역사, 전문성에 있어 세계적인 기업 ABB를 맞이하게 돼 영광입니다. 두 기업은 가능성의 한계를 뛰어넘겠다는 뜻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협력을 통해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팬 여러분과 고객에게 세계적 수준의 기술 혁신을 선보이겠습니다”고 언급했다.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은 FIA가 주관하는 전기차 경주 시리즈이며, 세계 최초의 순수 전기차 국제 모터스포츠 1인승 경기다. 뉴욕, 홍콩, 파리, 취리히 등 대표적인 고층 도시에서 순위를 다투는 전기차 경주를 펼치고 있다. 올해 5개 대륙에 걸쳐 총 11개 도시에서 10개의 팀, 총 20명 선수가 참가, ABB 포뮬러 E 챔피언십의 최종 승자를 놓고 경주를 벌이게 된다. 챔피언십 종료는 2018년 7월이다.

올해 독일 하노버 산업 박람회에서의 ABB 부스
올해 독일 하노버 산업 박람회에서의 ABB 부스

다보스(Davos)에서 전기차 혁신을 선보이다

최근에 있었던 세계경제포럼(WEF) 연례회의를 개최한 다보스와 ABB는 대중 및 개인 교통 관련 전기차 인프라를 제공하는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다보스 주민과 WEF 참석객들은 다보스에서 TOSA 전기버스를 체험해볼 수 있었다. ABB스위스가 개발한 TOSA 버스는 스위스 제노바에서 이미 상용화되고 있으며, 프랑스 낭트 시에서도 적용될 예정이다. TOSA버스는 승객이 승하차를 하는 동안, 단 20초 만에 충전이 완료된다. 특히 알프스 지역에서 TOSA 기술이 적용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극심한 겨울 날씨 환경에서 시스템 운영이 관건이었던 만큼 ABB와 프로젝트 파트너사는 금번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깊은 통찰력이 기대된다.

또한 다보스 시내에 신규 설치된 ABB 급속 충전소 8곳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게 됐다. TOSA 전기버스와 충전소의 등장으로 지속가능한 최첨단 운송기술을 현실에 적용하는 혁신의 장이 마련된 것이다.

이는 자동차, 버스, 기차, 선박, 케이블카 분야에서 환경영향이 적은 e-모빌리티가 에너지 효율 실현을 위한 추진력 역할을 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보급이 증가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게 된다.

 “전기차로의 전환은 이제 더 이상 ‘실현될 것이냐’라는 의문사항이 아닌, 얼마나 빠르게 현실에 적용하는가의 문제다.” ABB의 CEO 울리히 스피에스호퍼는 말한다. “전기차는 점점 더 자동차 운전자의 관심을 받고 있다. 환경적 책임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구매 및 유지비용이 점점 저렴해지고 있다.”

ABB는 급속 충전 제품 및 시스템의 기술 리더로서, 지속가능한 기술로 전 세계 운송산업에 혁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속가능 운송수단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e-모빌리티는 지구 온난화를 초래하는 온실가스 배출요인 화석연료로 구동되는 자동차를 대체하는 추세임을 증명하고 있다.

ABB의 지속가능한 운송 솔루션은 전형적인 자동차나 버스에 국한되지 않는다.

ABB는 철도 산업분야에도 스위스에서 생산되는 견인 변압기와 컨버터 등 혁신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일례로 란드쿠아르트와 다보스 간을 왕복하는 라에티안 철로에도 ABB 기술이 적용됐다.

ABB는 유조선, 화물선, 여객선 등 선박에서도 e-모빌리티를 실현하고 있다. ABB 아지포드(Azipod) 전력추진시스템이 적용된 선박은 가동성의 고효율 전기식 드라이브 프로펠러로 운전되는데, 이는 선박의 조정 범위를 넓히고 선상에 보유해야 할 화석연료를 40% 가량 감소시켜준다.

하노버 산업박람회에서 런칭된 8분 급속 충전기 'Terra HP'
하노버 산업박람회에서 런칭된 8분 급속 충전기 'Terra HP'

계속되는 혁신… 전기차 충전 기술

최대 출력이 350kW에 이르는 ABB의 최신 모델, ‘테라 하이 파워(Terra High Power)’ 충전기는 단 8분만 충전해도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를 최대 200km까지 늘릴 수 있다. 이 모델은 고속도로 휴게소 및 주유소 설치용으로 개발됐다. 400V와 800V 전기차 모두 완충한다. 또한 다이나믹 DC 공유 기술를 추가, 2대 전력 캐비넷 충전시스템으로 전기차 2대를 동시에 350kW 충전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충전 운영사를 위한 추가적인 혜택으로 ‘테라 HP’는 ABB Ability™ Connected Services를 제공, 충전기가 지원 사무소 및 지불 플랫폼 또는 스마트그리드 시스템과 쉽게 연결되는 등 향상된 기능성을 갖고 있다. 원격 진단, 수리 및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정지시간 최소화 및 운영 비용을 절감 등의 장점도 놓칠 수 없다.

전기차, 버스 및 트럭용 충전 기술은 물론 선박, 열차 및 케이블카의 전기화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ABB는 e-모빌리티 분야의 글로벌 챔피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ABB는 60개국에 6500개 이상의 클라우드 연결하고 있으며, DC 급속 충전소를 판매고 있는, DC 급속 충전 분야의 글로벌 선두주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명칭 : (주)에너지데일리
  • (우)07220 서울 영등포구 당산로38길 13-7 주영빌딩 302호
  • 대표전화 : 02-2068-4573
  • 팩스 : 02-2068-45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병훈
  • 제호 : 에너지데일리
  • 신문등록번호 : 서울 다 06719
  • 등록일 : 1999-07-29
  • 인터넷등록번호 : 서울 아 01975
  • 등록일 : 2012-02-16
  • 발행일 : 1999-09-20
  • 발행인 : 양미애
  • 편집인 : 조남준
  • 에너지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너지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nergydaily.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