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SK에너지, C2C 택배 서비스 ‘맞손’
GS칼텍스·SK에너지, C2C 택배 서비스 ‘맞손’
  • 이진수 기자
  • 1004@energydaily.co.kr
  • 승인 2018.06.20 15: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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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관계에서 협력관계로 진화, 새로운 변화 추구

[에너지데일리 이진수 기자] GS칼텍스와 SK에너지가 C2C 택배 서비스 ‘홈픽’ 런칭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역활을 제시했다.

GS칼텍스와 SK에너지는 지난 4월부터 양사의 핵심 자산인 주유소 네트워크 및 보유 자산을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연구를 통해 첫 협력 모델로 C2C기반 택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양사는 큰 틀에서 ▲스타트업과의 상생 생태계 조성 ▲주유소 공간의 새로운 활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 확산을 목표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주유소 자산 협력 외에 양사가 보유한 자산 모두를 대상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양사는 주유소 네트워크와 마케팅 역량 등을 활용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양사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결과라고 설명했다. 

양사는 1차적으로 주유소를 거점으로 한 C2C 택배 집하 서비스 '홈픽(Homepick)'을 런칭하기로 했다. 이달부터 서울 전역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에 들어갔다.

홈픽은C2C 택배시장의 높은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집하 부담으로 인해 물품 발송에서 수령까지 고객의 택배 접수?대기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힌다.

C2C 방식의 택배 서비스는 개인간의 택배를 전문으로 하는 것으로 현재까지의 택배 시스템에서는 택배를 부치는 개인 입장에서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불편함을 홈픽은 C2C 택배에 전문화해 이같은 단점을 해소 한 것이 특징이다.

홈픽을 이용하는 고객은 네이버, 카카오톡, CJ 대한통운 앱, 홈픽 홈페이지 등으로 택배를 접수하면 된다. 중간 집하업체가1시간 이내에 고객을 찾아가 물품을 픽업해 거점 주유소에 집하?보관하고, 이를 CJ대한통운이 배송지까지 운송한다.

양사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택배회사는 집하 부담 및 배송시간이 단축돼 물류 효율성이 높아지고, 고객들은 기다리는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무거운 택배 물품을 들고 우체국이나 편의점까지 찾아가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유소 입장에서도 유류 판매, 세차 등 제한적인 서비스만 제공하던 주유소 공간에 물류 허브 기능을 추가해 유휴 공간 활용을 통한 추가 수익 창출할 수 있다.

양사 관계자는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양사의 공통 지향점이 이번 제휴 사업으로 발전하게 됐다"며 "홈픽을 이용하는 고객 입장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택배를 통한 가치가 창출되어 정유사-주유소-고객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홈픽 택배 서비스는 9월 중 전국권 서비스 예정이며, GS칼텍스와 SK에너지가 5:5 비율로 주유소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향후 양사는 홈픽 서비스와 더불어 전국의 주유소를 기반으로 한 주유소 물류 허브화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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