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구입 확대·가격 격차 해소·배터리 가치 극대화 등 보급 확대 전략 제안
2017년 전기차 판매 전년비 54%가 증가한 110만대… 총 보유량 ‘300만대’ 돌파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기후변화협약 및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 30%를 달성해야 한다는 시나리오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의 이슈 브리핑에 따르면 IEA는 최근 전 세계 전기차 보급 현황 및 전망에 대한 분석 보고서인 ‘Global EV outlook 2018’을 발간하고 향후 전기차의 안정적인 확산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보고서에서는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 30% 달성을 목표로 하는 ‘EV30@30 전기차 전망 시나리오’가 소개됐다. 시나리오에서는 기후변화협약 및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2억2000만대(전기차 1억3000만대, 하이브리드 9000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로 경차를 대상으로 하며 배터리 생산 규모 확대 및 비용 감소를 통한 전기차 보급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로 충전기 인프라도 확대될 전망인데 전기차 부품(차체, 배터리 등) 생산에 필요한 재료의 안정적인 공급도 중요해지고 있다. 충전 인프라 보급 전략은 각 국가 정책에 따라 결정되지만 일반적으로 배터리 생산을 위한 코발트와 리튬의 안정적 공급 방안이 핵심이다.
보고서는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정책으로 ▲공공부문 구입 확대 ▲가격 격차 해소 ▲이산화탄소 배출규제 ▲배터리 가치 극대화 ▲주요국 기술 협력 강화를 제시했다.
공공부문의 전기차 구입 확대는 공공부문 시장 활성화는 물론 민간시장 창출이 가능하다. 대중적인 홍보 효과 및 대량 주문을 통한 경제 지원도 기대할 수 있다.
가격 격차 해소를 위해 세제 완화 및 충전요금 할인 등 재정적 지원 제도를 강조했다. 전기차 구매 및 충전 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도 필요하다. 내연기관차에 대한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하는 것으로 노후 경유차량 폐차 의무화와 이산화탄소 저감장치 설치 지원 등을 거론했다.
배터리 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배터리 수급의 안정성 확보 및 재활용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것을 제안했다. 배터리 잔존가치 극대화 및 재활용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요국가들의 기술 협력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요 선진국과의 배터리 기술협력 및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배터리 성능 향상 및 가격 하락, V2G 활성화 등 기술 협력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률은 충전 인프라 확장과 배터리 기술 발전, 정책지원 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전기차 판매량은 2016년 대비 54%가 증가한 110만대를 기록해 총 보유량은 300만대를 돌파했다.
전기차 보급을 위한 필수 요소인 배터리 충전 속도, 용량 및 규모 등 기술적인 요인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충전기의 경우 현재 공공시설에 설치된 약 32만개의 저속충전기 중 11만개 이상을 고속충전기로 바꿀 예정이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활용을 통한 배터리 성능 향상(저장 용량 확대, 충전속도 향상 등) 및 배터리 생산비용이 절감될 전망이다. 배터리 용량은 2017년 20∼60kWh에서 2030년 70∼80kWh, 충전 용량은 100kW에서 400kW로 향상될 것으로 분석됐다. 생산 비용은 100∼122 USD/kWh에서 92∼116 USD/kWh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2017년 전기차의 전력수요는 54TWh로 매년 급증하고 있다. 전년 대비 약 20%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전 세계 전력소비의 0.2%에 해당한다. 전력수요는 대부분 중국(91%)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차량별로는 이륜자동차 60%, 버스 26%, 경차 13% 순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