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부산에 2021년까지 국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조성
세종‧부산에 2021년까지 국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조성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8.07.16 1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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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세종・부산 스마트 시티 조성 1조 7천억 투자 기본 계획 발표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정부가 오는 2021년까지 세종 5-1 생활권에 7000억원, 부산 에코델타시티 1조원을 각각 투자해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를 본격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큰 그림이 마련됐다.

세종 5-1 스마트시티는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목표로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을 4대 핵심요소로 삼아 조성된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 △친환경 물 특화 도시 △VR과 증강현실(AR), BIM(건축정보모델) 기술과 3차원 지도를 활용한 가상도시 구축 등 3대 특화전략을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6일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시범도시 마스터플래너(MP), 유관부처 및 지자체(세종‧부산시), 사업시행자(LH‧K-Water)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세종 5-1 생활권은 MP의 철학을 담아,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또한 우리나라 도시 및 세종시 고유의 문제점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시민 행복을 위한 7대 혁신 서비스를 도출했으며, 이중에서도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와 환경 등 4대 핵심요소를 별도로 강조했다.

이는 세종 5-1 생활권에서 그간 제시된 교통‧에너지 컨셉 이외에도 세종시에 부족한 헬스케어 및 교육 서비스와 관련된 신기술과 서비스를 접목함으로써 시민 행복에 한걸음 더 다가가겠다는 정재승 MP의 철학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세종 5-1 생활권은 도시 공간구조와 관련해서도 혁신적인 제안을 기본구상에 담았다.

먼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도시 공간체계로서 기존과 같은 용도지역에 기반한 도시계획에서 탈피해 도시 전체를 리빙/소셜/퍼블릭으로만 구분하는 ‘용도지역 없는 도시(용도혼합 및 가변)’를 주요 도시구성 체계로 제안했다.

이는 사전적인 용도지역의 지정‧구분에 따라 직주근접이나 혁신적 도시 조성이 어려운 점을 감안하고, 기존 신도시 조성의 토지이용계획 중심 개발 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자는 MP의 의도를 반영한 것이다.

또한 도시 내에서 개인소유 차량을 이용한 Door-to-Door 이동에 따른 교통 혼잡 문제, 도시 전체 관점에서의 경제적 손실을 감안해 이번 기본구상에는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의 개념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개인 소유 자동차는 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량 및 자전거 등을 이용해 이동하는 교통운영 체계를 제안했다.

특히 에너지 분야에서는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소비하도록 마이크로 그리드 기술을 비롯해 제로에너지 빌딩, 태양광패널 등의 기술이 도입된다. 이외에도 도시 데이터분석센 구축을 통한 데이터 기반 도신운영, 스타트업과 글로벌기업이 도시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방안 등이 만들어졌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시범도시의 비전으로 ‘자연‧사람‧기술이 만나 미래의 생활을 앞당기는 글로벌 혁신 성장 도시’를 제시했다.

특히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조성되는 스마트시티는 기존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미래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주요 추진방향으로는 ‘3대 특화전략’을 제시했다.

3대 특화전략 중 첫 번째는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출신인 마스터플래너(MP)의 철학을 반영해 구상한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Smart Tech City)’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 테크 샌드박스 운영 등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시범도시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新성장 산업 기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에코델타시티가 주요 국가 교통망(김해공항, 제2남해고속도로, 부산신항만) 및 녹산 및 신평‧장림 국가산단, 사상 스마트밸리 등 주요 산업단지와 인접하여 산업‧물류 중심의 장점이 있는 것을 고려하는 한편, 4차산업혁명 관련 다양한 첨단산업을 유치‧육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다음으로, 에코델타시티를 둘러싼 물과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해 세계적인 도시 브랜드를 창출한다는 목표로 ‘친환경 물 특화 도시(Smart Water City)’를 제안했다.

시범도시 내 3개의 물길이 만나는 세물머리 수변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수자원 관리와 하천 재해예방을 위한 스마트 상수도‧빌딩형 분산정수‧수열에너지‧에코필터링‧저영향개발(LID) 등 물 관련 신기술을 접목한 한국형 물순환 도시 모델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VR‧AR 및 BIM 기술, 3D 맵 기반의 가상도시를 구축하여, 도시 계획-건설-운영‧관리 단계에서 온라인 의견수렴 및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상상이 현실이 되는 도시(Smart Digital City)’도 제안됐다.

정부는 마스터플래너(MP)가 수립한 이 같은 기본구상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시범도시에 접목 가능한 콘텐츠(기술‧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한편 규제개선, 예산지원 및 R&D 연계, 벤처‧스타트업 참여를 위한 지원, 해외진출을 위한 국제협력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민간기업의 적극적 참여와 혁신성장을 위한 자유로운 실험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도시법’개정안의 연내 국회통과를 추진하는 등 규제개선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시범도시에 대해 보다 자유로운 실증과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하도록, 규제 샌드박스 도입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시범도시에 혁신적인 기술이 손쉽게 접목‧실증되고 새로운 시도가 항상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시계획과 토지공급도 유연하게 운용할 계획이다.

정보는 또 시범도시 지정으로 인해 추가되는 사업비 중 국가 지원이 인정되는 분야에 한해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사업시행자(LH‧K-Water)도 기본 인프라(도로, 상하수도 등) 고도화 및 토지조성 등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부담하게 되며 스마트시티 관련 추가되는 사업비는 확정된 콘텐츠를 기초로 추계해 추후 조성비에 추가 반영할 예정이다. 현재 사업지별 총 사업비는 LH(세종 5-1) 7000억원, K-Water(부산 EDC) 1조원 규모다.

아울러 정부는 시범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기본구상 발표를 계기로 민간기업과 시민의 참여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민간기업의 시범도시 투자를 위해 컨소시엄 구성 및 SPC 설립과 같은 다양한 참여기회를 마련하고, 최저가 낙찰제에서 탈피해 혁신적인 제품‧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적정가격 최상물품 입찰이나 경쟁적 대화방식 등 다양한 구매방식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그간 추진해 온 정부‧국제기구 협력을 지속‧확대하고 스마트시티 교차실증 등을 통해 도시모델 수출과 기업 진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新남방정책으로 추진중인 한-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를 통해 시범도시 모델과 검증된 스마트 솔루션 등을 수출하고 한-월드뱅크 협력사업이나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9.18~20)’ 등 국제 행사를 통한 홍보 등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MP가 제안한 시범도시 - 해외도시간 교차실증으로 도시 서비스 향상은 물론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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