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큰 장점 ‘전기요금 절감’… 전통조명 대비 높은 가격 아쉬움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LED조명을 사용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의 글로벌 조명기업 레드밴스(대표 김대진)가 실시한 LED조명 구매행태 소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LED조명을 사용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8.2점을 기록했다.
레드밴스는 지난 9일부터 19일까지 10∼60세 이상 남녀 소비자 총 1559명을 대상으로 ‘LED 조명 구매 행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전체 참여자의 88%(1374명)가 ‘LED조명을 사용하거나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해 LED조명에 대한 소비자 사용 경험 및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LED조명의 사용 만족도는 평균 8.2점(10점 만점 기준)으로 LED조명을 실제 접해본 소비자들은 높은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LED조명의 장점 및 우수성으로 ‘전기요금 절감(30%)’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긴 수명(24%)’과 ‘눈 건강(15%)’ 등으로 답했다.
소비자들이 LED조명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LED 조명 관련 언론 보도 및 정보를 접하고(26%)’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대형마트에 진열된 LED 조명 상품을 보고(20%)’, ‘인테리어 공사 시 관계 업자의 추천(19%)’이 뒤를 이었다. 또 ‘이사하는 집(신규아파트 입주) 포함)에 이미 설치가 돼 있어서(16%)’와 ‘주변 지인들의 추천을 받아서(16%)’ 설치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비중을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주로 LED조명을 구매하는 곳은 대형마트(33%)가 가장 많았고 온라인 쇼핑몰(25%)과 조명전문 매장(24%)이 뒤를 이었다. LED조명 구매 시 선택기준은 안전성(품질)이 4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브랜드 22%, 제품가격 14%도 중요한 구매기준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LED조명 브랜드는 오스람이 41%로 1위, 필립스라이팅(20%), 남영LED(8%), 금호전기(5%)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LED 조명의 아쉬운 점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일반 조명 대비 높은 가격(38%)’이 1위를 차지해 높은 가격 부담을 주로 언급했다.
한편 전체 참가자 중 LED 조명을 사용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그 이유로 ‘기존 조명에 불편함이 없어서(26%)’, ‘기존 조명보다 가격이 비싸서(22%)’, ‘기존 조명 대비 우수성을 잘 몰라서(20%)’, ‘설치가 번거로워서(18%)’, ‘LED 조명에 별 관심이 없어서(10%)’의 순서로 응답했다.
레드밴스 관계자는 “최근 LED조명에 관심을 갖고 사용해본 소비자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며 “절반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LED조명의 품질과 안전에 중점을 두고 있는 만큼 제품 구매 시에는 CB인증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품질기준을 준수한 제품을 선택하면 좋다”고 제품 구매 팁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