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기차 배터리 업계 ‘구조조정’ 돌입했다
중국 전기차 배터리 업계 ‘구조조정’ 돌입했다
  • 변국영 기자
  • bgy68@energydaily.co.kr
  • 승인 2018.09.10 10: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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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2개 업체가 상반기 전체 공급량 64% 공급… 시장 독과점화 심화
에너지밀도 높은 배터리에 보조금 집중 지원… 질적 성장 ‘전환점’

                                          <중국 전기차 리튬이온 전지 공급업쳬 점유율>


[에너지데일리 변국영 기자] 중국의 전기자동차와 배터리 업계가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면서 배터리 기업들의 구조조정과 함께 시장 독과점이 심화되고 있다.

SNE리서치가 상반기 중국에서 생산·판매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출하량을 분석한 결과 상위 2개 업체가 전체 공급량의 64%, 상위 6개 업체가 80%를 공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중국 내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의 출하량은 총 15.5GWh로 집계됐다. 이 중 CATL이 6.5GWh를 공급하며 전체 공급량의 42%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의 점유율 28%에 비해 14%P 높아진 것이다. 2위 공급 업체인 BYD는 3.3GWh를 공급하며 점유율 22%를 기록했다. 작년 점유율 15%에 비해 7%P 높아졌다.

작년에 CATL과 BYD 2개 업체가 전체 공급량의 44%를 공급한 반면 올해 상반기에는 전체 공급량의 60% 이상을 공급한 것으로 나타나 상위 업체의 공급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중국 내 전기자동차 보조금 감축이 주요인이라는 분석이다. 중국의 산업부인 공업신식화부는 지난 2월부터 기존 전기자동차 국가보조금을 일시적으로 30% 줄였다. 이에 따라 최대 주행거리 250km 이상 전기자동차 기준 국가보조금이 4만4000 위안에서 3만1000 위안으로 줄었다.

전기자동차 보조금이 줄어들며 소비자들은 주행거리가 긴 전기자동차를 더욱 선호하게 됐다. 이로 인해 높은 에너지밀도를 가진 제품을 생산하는 리튬이온 전지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졌다는 분석이다.

중국 리튬이온 전지 시장 독과점화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중국은 지난 6월부터 전기자동차 국고보조금의 최대 주행거리별 지급 기준을 3가지에서 6가지로 세분했다. 최대 주행거리 150km 미만의 전기자동차는 아무런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반면 4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는 기존 보조금보다 높은 5만 위안의 보조금을 받는다. 전문가들은 에너지밀도가 낮은 리튬이온 전지를 제조하는 업체들이 시장에서 도태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병주 SNE 리서치 상무는 “중국의 전기자동차와 배터리 업계는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전환점에 있다”며 “난립한 배터리 기업들의 구조조정과 기술력 높은 중국 내 우수 배터리 기업의 집중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며 “중국 정부는 이러한 2∼3년간의 변화를 통해 2020년 이후의 전기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상무는 “작년 매출 3위임에도 불구하고 파산한 옵티멈의 사례와 같이 경영이 나빠지는 중국 배터리 업체가 나타날 수 있어 이들 업체와 거래하는 한국의 재료 및 설비 기업들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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