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직원들 이번엔 수납사고… 도덕적 해이 위험수준
한전 직원들 이번엔 수납사고… 도덕적 해이 위험수준
  • 송병훈 기자
  • hornet@energydaily.co.kr
  • 승인 2018.10.29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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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실적 위한 변칙수납, 요금 회수율 조작 등 적발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데일리 송병훈 기자] 한국전력 직원들의 예산 집행 부적절과 변칙 수납처리, 잘못된 전기요금 청구 등 각종 수납사고와 업무지침 위반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은 한전으로부터 입수한 '지출원인행위 수납실태 특정감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한전 직원들의 실적 제고를 위한 변칙 수납처리 적발건수 15건과 사택 관련 예산 집행 부적절 2건 등 발생한 수납사고 피해액만 2억6000만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적발된 수납사고를 건별로 살펴보면 실적 제고를 위한 ▲고객 미납요금 대납(11건, 1억4536만원) ▲실적평가 맞춰 요금 수납 취소 후 재입금(2건, 5448만7000원) ▲위약금 및 차량충돌변상 관련 수납 편법(2건, 1815만6000원) 등이 밝혀졌다.

또한 김 의원이 한전의 '약관 및 시행세칙 위반사례 감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한전 직원의 잘못된 전기요금 청구로 인한 환불 29건(183만6000원), 잘못된 계약종별 요금적용으로 인한 환불 2건(2388만4000원), 고객 환불 처리 누락 191건(7346만5000원), 그리고 고객시설부담금 정산 및 환불 지연으로 인한 환불 118건(7829만5000원) 등, 3주의 감사기간 동안 340건(총 환불 3억2000만원)의 크고 작은 업무지침 위반사례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규환 의원은 “직원 개인의 실적 제고를 위한 변칙수납과 업무지침 위반은 일상적인 행위처럼 자행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한전의 기강과 도덕적 해이가 어느 때보다 위험 수준에 도달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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