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LNG선 140척 발주, LNG 벙커링 구축이 우선이다
[사설]LNG선 140척 발주, LNG 벙커링 구축이 우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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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8.11.2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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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데일리]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해 중소 조선사들에 1조원 규모의 신시장을 창출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내년 선가 보조를 통해 미세먼지 배출이 큰 예인선을 LNG연료선으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LNG연료선 적합 선종에 해당하는 관공선은 2020년부터 LNG연료선으로 발주 의무화를 적극 검토키로 했다.

아울러 LNG연료선박 확대에 맞춰 LNG 벙커링(LNG를 선박용 연료로 주입)인프라도 구축한다. 부산과 충남 당진에 민관이 2025년까지 2조8000억원을 투입해 벙커링 인프라를 건설할 계획이다.

정부는 LNG연료선 관련 민간사업자 유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도시가스법 개정을 통해 별도의 LNG벙커링 비규제 시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20년 1월 1일부터 전 세계 해역의 항행하는 선박들의 황산화물 배출량을 현행 3.5%에서 0.5% 이하로 감소시키는 새로운 규제 시행을 앞둔 상황에서 이번 LNG연료선 전환에 거는 기대가 크다.

규제가 시행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벙커C유를 비롯한 고유황유 제품들을 선박 연료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에 따라 해운업계는 환경 규제 대응 방안으로 저유황유로 연료를 교체하거나 보유 선박에 황산화물 배출량을 낮추는 탈황장치를 장착하거나 혹은 LNG 등으로 연료를 전환해야 한다.

LNG의 경우 타 연료에 비해 질소산화물은 90% 이상, 온실가스는 20% 이상 감축할 수 있는 등 현존하는 최상의 ‘친환경 연료유’로 꼽히고 있다. IMO의 해양환경 규제에 가장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이 LNG연료선이란 얘기다.

따라서 정부의 이번 LNG연료선 전환 정책은 시의적절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만 정부가 지향하고 있는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LNG 벙커링 인프라가 먼저 구축돼야 한다는 점이다. 현재 우리나라엔 LNG 벙커링 인프라가 전혀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다.

그럼에도 LNG 선박 140척을 발주해 1조원의 신시장을 창출한다는 정책은 장밋빛 환상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항간에선 인프라도 구축하지 않고 발주만 늘린다는 계획은 숫자놀음에 불과하다고 꼬집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LNG연료선 관련 정책의 우선 순위를 LNG 벙커링 인프라 구축에 둬야 한다.

특히 중국, 일본 등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확보 할 수 있도록 도시가스사업법을 개정해 선박 LNG연료 가격을 경쟁력있게 책정해야 한다.

다양하고 넓게 얽혀 있는 LNG벙커링 관련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의견도 청취해 세심하게 조율해야 한다. LNG 벙커링 사업은 해운·조선·가스 등 무려 3개 산업이 맞물려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정부 정책의 일관성을 확보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가 구축돼야 한다. 이를 통해 정부가 발표한 중장기 비전 목표를 다시금 분명하게 하고, 법규와 제도 마련, 그리고 추진체계의 법제화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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